$\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ssessment Standards in History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진동
참여연구자 문영주 , 신항수 , 박주현 , 이해영 , 신유아 , 홍성구 , 석병배 , 정미란 , 강현태 , 김지언 , 이주원 , 이건홍 , 방대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708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제2015-74호[별책7])이 고시(2015. 9. 23.)됨에 따라 학교 현장적용을 제고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 역사과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역사과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개발하고 단위 학교의 수업에서 평가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해서 전체 교과의 개발방향을 총론팀에서 제시하고 역사과에서는 그러한 방향에서 체계적이고 일관된 평가기준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개발의 수행은 학교급

Abstract

This study set out to develop Assessment Standards (in the following ASs) in History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both at primary and secondary lev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teachers make an informed decision about students’ achievement levels, thus enabling them to e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1
  • 3. 연구 방법 ... 22
  • Ⅱ.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25
  •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 27
  •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 32
  •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 34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 37
  •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41
  • Ⅲ.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 43
  • 1. 교육과정 분석 ... 45
  •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 51
  • 3. 평가기준 개발 ... 58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 62
  •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 65
  • Ⅳ.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71
  •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 73
  •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 75
  •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 78
  •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84
  • Ⅴ. 요약 및 제언 ... 91
  • 1. 요약 ... 93
  • 2. 제언 ... 96
  • 참고문헌 ... 99
  • ABSTRACT ... 101
  • 부록 ... 103
  • 1. 중학교 역사 ... 105
  •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 105
  • 나. 단원별 성취수준 ... 116
  • 다. 예시 평가도구 ... 118
  • 2. 고등학교 한국사 ... 172
  •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 172
  • 나. 단원별 성취수준 ... 180
  • 다. 예시 평가도구 ... 182
  • 3.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 220
  •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 220
  • 나. 단원별 성취수준 ... 225
  • 다. 예시 평가도구 ... 227
  • 4. 고등학교 세계사 ... 265
  •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 265
  • 나. 단원별 성취수준 ... 270
  • 다. 예시 평가도구 ... 272
  • 5. 초등학교 5∼6학년군 ... 319
  •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 319
  • 나. 단원별 성취수준 ... 325
  • 다. 예시 평가도구 ... 326
  • 끝페이지 ... 357

표/그림 (2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