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스마트 미디어 시대 지역 방송의 차별화 및 경쟁력 확보 방안 연구
A Study on Differentiation and Competitiveness of Local Broadcasting in the Smart Media Ag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심홍진
참여연구자 주정민 , 이주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과제관리전문기관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759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뉴미디어 유통플랫폼의 일반화된 이용과 그에 따른 이용자들의 미디어 행태 변화는 지역방송의 사회적 입지를 위축시키고 재정적 기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채널 비즈니스의 포화, VOD를 활용한 유통 플랫폼의 확산, 매스미디어와 SNS가 통합된 이동기반 서비스의 급속한 확장 등으로 지역방송의 방송권역이 붕괴되고 있는 것이다. 사회적 위상, 재정적 위기, 방송권역의 붕괴 뿐 아니라 뉴미디어의 등장과 전송방식의 혁신이 이끌어낸 변화는 지역방송으로 하여금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유통 창구 확보를 요구한다. 유료방송, 포털서비스

Abstract

The generalized use of new media distribution platforms and the resulting changes in users’ media behavior have undermined the social position of local broadcasting and have a negative impact on the financial base. The broadcasting area of local broadcasting is collapsing due to the saturation of t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요약문 ... 13
  • SUMMARY ... 17
  • CONTENTS ... 21
  • 제 1 장 서 론 ... 23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 25
  • 제 2 장 국내외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운영 현황 ... 26
  • 제 1 절 국내 지역방송 현황 ... 26
  • 1. 국내 지역방송의 주요 매출 현황 ... 26
  • 2. 지역방송의 인력 현황 ... 29
  • 3. 지역방송 프로그램 편성 및 제작현황 ... 31
  • 제 2 절 국내 지역방송의 스마트 미디어 운영 현황 ... 35
  • 1. 온라인 서비스 운영 현황 ... 35
  •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운영 현황 ... 36
  •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운영 현황 ... 37
  • 제 3 절 해외 주요국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 38
  • 1. 미국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 38
  • 2. 영국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 44
  • 3. 캐나다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 49
  • 4. 일본의 지역방송 현황 및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 52
  • 제 3 장 지역방송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 56
  • 제 1 절 지역MBC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및 전략 ... 56
  • 1. 지역MBC(A)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 56
  • 2. 지역MBC(A)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계획 및 평가 ... 59
  • 제 2 절 지역민방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및 전략 ... 60
  • 1. 지역민방(B)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 60
  • 2. 지역민방(B)의 스마트 미디어 향후 활용 전략 및 계획 ... 62
  • 제 4 장 지역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역량 강화와 효과적인 유통방안 ... 65
  • 제 1 절 지역방송 프로그램 제작 역량 강화 방안 ... 65
  • 1. 지역방송 제작관련 법제 현황 ... 65
  • 2. 지역방송 제작 환경 및 여건 개선방안 ... 69
  • 3. 지역방송 콘텐츠 제작역량 강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 71
  • 제 2 절 지역방송의 효과적인 프로그램 유통방안 ... 73
  • 1. 지역방송 프로그램 유통 환경 및 현실 ... 73
  • 2. 지역방송 프로그램 유통 구조 개선의 필요성 ... 75
  • 3. 지역방송 프로그램 유통활성화 방안 ... 75
  • 4. 지역방송 프로그램 유통활성화를 위한 법제 개선방안 ... 85
  •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 87
  • 참고문헌 ... 90
  • 부록1. 지역방송발전지원 특별법 전문 ... 92
  • 부록2. 방송프로그램 등의 편성에 관한 고시 ... 98
  • 끝페이지 ... 109

표/그림 (3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