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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방송의 뉴미디어 유통전략 분석 :MBCNET 사례를 중심으로
Content Distribution Strategy Analysis of Regional Broadcasting Companies: Based on MBCNE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636 - 643  

김종하 (한라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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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는 지역방송의 사회적 입지를 위축시키고 재정적 기반을 위협하고 있지만, 동시에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과 스마트 미디어는 새로운 콘텐츠 유통의 활로로서 가능성을 부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 지상파방송의 수퍼스테이션 사례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변화하는 방송환경에 적합한 지역방송의 유통모델을 살펴보고, 새로운 유통모델 확립을 위해 지역방송의 역할과 추진해야 할 전략을 논의하였다. MBCNET의 재무성과 및 시청률, 뉴미디어 유통에 대한 분석결과, MBCNET은 콘텐츠 라이브러리와 MBC 지역방송사의 영향력에 힘입어 성공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콘텐츠와 플랫폼의 마케팅역량의 향상이 필요하며, 시청자들의 이용행태에 기반한 경쟁력 있는 콘텐츠의 제작역량 강화 및 N스크린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의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media and content situation is increasingly more competitive and under the radical environment changes, the social & financial position of regional broadcasting companies has been threatened. The internet & mobile based platforms and smart media, however, bring a new opportunity of co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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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영진으로서 당연한 선택이며 반복적 선택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현재 구조 속에서 MBCNET이 이루 어가고 있는 성과들을 분석해보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개선점과 과제를 고찰함으로 뉴미디어 유통의 길을 찾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구조의 변화를 도모하되 현 구조 속에서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고민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유통의 키워드를 통해 지역방송의 활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향후 지역방송이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편성하는데 새로운 지표가 되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지역MBC 방송의 수퍼스테이션인 MBCNET의 역할과 지난 7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방송의 유통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MBCNET은 지역 MBC채널의 프로그램을 위성 방송과 케이블, IPTV 등을 통해 전국으로 재방영하는 2차 윈도우의 역할과 동시에, 해외방송사 및 항공사 등에 프로그램을 수출하는 업무를 대행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지역방송 유통의 미래전략을 모색하는 연구로서 콘텐츠 산업에서 많은 경험을 지닌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전략방향에 대한 함의를 얻고자 하였다. 실제 지역방송 및 뉴미디어, 콘텐츠 영역에서 재무, 편성기획 및 운용을 하고 있는 현장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경험과 제안을 수렴하였다.
  • 본 연구는 지역방송의 뉴미디어 유통현황을 살펴보고 현재까지의 성과분석을 통해, 향후 새로운 스크린 환경에서 지역방송 콘텐츠의 유통 활성화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특히 지난 7년간 지역MBC 방송들의 수퍼스테이션으로 1,500만 가구의 유료방송 시장에 진입한 MBCNET의 사례를 통해 향후 지역방송 콘텐츠 유통의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방송의 뉴미디어 유통현황을 살펴보고 현재까지의 성과분석을 통해, 향후 새로운 스크린 환경에서 지역방송 콘텐츠의 유통 활성화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특히 지난 7년간 지역MBC 방송들의 수퍼스테이션으로 1,500만 가구의 유료방송 시장에 진입한 MBCNET의 사례를 통해 향후 지역방송 콘텐츠 유통의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하나의 사례 및 소수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전체 지역방송사의 현안과 과제를 점검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존재한다. 산업구조 속에서 기업을 진단하고 이를 구성하는 각 각의 자원들을 섬세히 분석할 때 뒷단의 전략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기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략들이 언어의 유희에 불과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지역방송의 역사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한 유통활성화에 작은 희망적 사례를 보았고, 이제 혁신적인 도약없이 지속적 발전이 어려워보이는 현 시점에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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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미디어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재의 미디어산업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이들에 대한 관찰을 통해 개인성향에 맞는 디지털서비스를 창조하는 측면에서 2차 산업과 3차 산업을 넘어 4차, 5차 산업특성이 혼합된 성향을 띈다. 따라서 미디어산업은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경영판단에 따른 불확실성이 높고, 이와 동시에 정책변화에 따른 급격한 산업구조의 변화가 수반될 가능성이 높아 미래에 대한 낙관적 평가가 쉽지 않다.
지역방송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근간엔 무엇이 있는가? 뉴미디어의 등장과 이용자들의 행태변화 등 미디어 산업을 둘러싼 혁신과 변화 속에서 지역방송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근간에는 ‘지역성(Localism)의 보장’과 ‘민주사회 유지를 위한 여론의 다양성(Diversity) 보장’이라는 원칙이 존재한다[1]. 정상윤[2]의 언급처럼, 대부분 언론학자들이 지역방송의 정체성 정립에 지역성이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왜 지역방송의 지역성은 유통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없는가? 그러나 공간적 측면에서 논의되는 지역성은 콘텐츠 유통에 있어 긍정적 요인으로 보기는 어렵다. 실제 유료방송 보급률이 100%를 상회하고 수 백 여개에 달하는 채널이 전국에 공급되고 있는데 반해, 지역방송 콘텐츠는 지역이라는 소재, 다큐멘타리와 정보장르의 집중, 낮은 제작비 등으로 전국으로 유통되는데 한계가 있음이 지적되어왔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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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조성호, 구종상, 김병선, "지역방송 콘텐츠 활성화 방안", 정책연구, 제12권, 제36호, 방송통신위원회, 2008. 

  2. 정상윤, "지역채널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6권, 제1호, pp.393-424, 2006. 

  3. 이재영, 스마트시대의 지역방송 종합발전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12. 

  4. S. S. Wildman and S. E. Siwek, "The Economics of Trade in recorded media products in a multilingual world: Implications for national media policies," In Eli M. Noam & Joel C. Milonzi(eds.), The International Market in Film and Television Programs, Norwood, NJ: Ablex. pp.13-40, 1993. 

  5. 김진영, "지역공영방송의 프로그램 경쟁력 제고 방안:편성패턴, 시청행태, 광고시장현황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1호, pp.81-120, 2008. 

  6. 안수근, 이준호, "지역방송 공동제작의 필요성과 방식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2호, pp.93-133, 2004. 

  7. 김종하, "N스크린 환경에서 다중미디어를 활용한 TV프로그램 이용행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9권, 제2호, pp.4-28, 2013. 

  8. S. W. Lee and D. Waterman, "Theatrical Feature Film Trade in the United States, Europe, and Japan since the 1950's: An Empirical Study of the Home Market Effect,"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0, No.3, pp.167-188, 2007. 

  9. D. Waterman and E.M. Rogers, "The economics of television program production and trade in Far East Asia,"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4, No.3, pp.89-111, 1994. 

  10. 유승관, 안수근, "멀티플랫폼 시대 케이블 TV의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142-153, 2012. 

  11. 정종건, "종합편성채널 도입에 따른 지역 지상파 방송 대응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7호, pp.192-20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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