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는 지역방송의 사회적 입지를 위축시키고 재정적 기반을 위협하고 있지만, 동시에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과 스마트 미디어는 새로운 콘텐츠 유통의 활로로서 가능성을 부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 지상파방송의 수퍼스테이션 사례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변화하는 방송환경에 적합한 지역방송의 유통모델을 살펴보고, 새로운 유통모델 확립을 위해 지역방송의 역할과 추진해야 할 전략을 논의하였다. MBCNET의 재무성과 및 시청률, 뉴미디어 유통에 대한 분석결과, MBCNET은 콘텐츠 라이브러리와 MBC 지역방송사의 영향력에 힘입어 성공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콘텐츠와 플랫폼의 마케팅역량의 향상이 필요하며, 시청자들의 이용행태에 기반한 경쟁력 있는 콘텐츠의 제작역량 강화 및 N스크린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의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방송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는 지역방송의 사회적 입지를 위축시키고 재정적 기반을 위협하고 있지만, 동시에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과 스마트 미디어는 새로운 콘텐츠 유통의 활로로서 가능성을 부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 지상파방송의 수퍼스테이션 사례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변화하는 방송환경에 적합한 지역방송의 유통모델을 살펴보고, 새로운 유통모델 확립을 위해 지역방송의 역할과 추진해야 할 전략을 논의하였다. MBCNET의 재무성과 및 시청률, 뉴미디어 유통에 대한 분석결과, MBCNET은 콘텐츠 라이브러리와 MBC 지역방송사의 영향력에 힘입어 성공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콘텐츠와 플랫폼의 마케팅역량의 향상이 필요하며, 시청자들의 이용행태에 기반한 경쟁력 있는 콘텐츠의 제작역량 강화 및 N스크린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의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current media and content situation is increasingly more competitive and under the radical environment changes, the social & financial position of regional broadcasting companies has been threatened. The internet & mobile based platforms and smart media, however, bring a new opportunity of conte...
The current media and content situation is increasingly more competitive and under the radical environment changes, the social & financial position of regional broadcasting companies has been threatened. The internet & mobile based platforms and smart media, however, bring a new opportunity of content distribution. This study analyzes the current status of MBCNET which is the superstation of regional MBC stations and specialists interviews to develop the content distribution strategies of regional broadcasting companies. According to the following: finance, ratings, and new media distribution analysis, the MBCNET outcome is deemed successful based on the content library and regional power. MBCNET utilized opportunity to develop strong content resources and distribution power. In order to maintain its competitive edge, MBCNET needs to adopt the following strategies: content and platform marketing power, research & development of competitive content based on user behavior analysis, and reorganization that is able to counteract N-screen circumstances.
The current media and content situation is increasingly more competitive and under the radical environment changes, the social & financial position of regional broadcasting companies has been threatened. The internet & mobile based platforms and smart media, however, bring a new opportunity of content distribution. This study analyzes the current status of MBCNET which is the superstation of regional MBC stations and specialists interviews to develop the content distribution strategies of regional broadcasting companies. According to the following: finance, ratings, and new media distribution analysis, the MBCNET outcome is deemed successful based on the content library and regional power. MBCNET utilized opportunity to develop strong content resources and distribution power. In order to maintain its competitive edge, MBCNET needs to adopt the following strategies: content and platform marketing power, research & development of competitive content based on user behavior analysis, and reorganization that is able to counteract N-screen circumsta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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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영진으로서 당연한 선택이며 반복적 선택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현재 구조 속에서 MBCNET이 이루 어가고 있는 성과들을 분석해보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개선점과 과제를 고찰함으로 뉴미디어 유통의 길을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구조의 변화를 도모하되 현 구조 속에서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고민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유통의 키워드를 통해 지역방송의 활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향후 지역방송이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편성하는데 새로운 지표가 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지역MBC 방송의 수퍼스테이션인 MBCNET의 역할과 지난 7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방송의 유통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MBCNET은 지역 MBC채널의 프로그램을 위성 방송과 케이블, IPTV 등을 통해 전국으로 재방영하는 2차 윈도우의 역할과 동시에, 해외방송사 및 항공사 등에 프로그램을 수출하는 업무를 대행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지역방송 유통의 미래전략을 모색하는 연구로서 콘텐츠 산업에서 많은 경험을 지닌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전략방향에 대한 함의를 얻고자 하였다. 실제 지역방송 및 뉴미디어, 콘텐츠 영역에서 재무, 편성기획 및 운용을 하고 있는 현장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경험과 제안을 수렴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방송의 뉴미디어 유통현황을 살펴보고 현재까지의 성과분석을 통해, 향후 새로운 스크린 환경에서 지역방송 콘텐츠의 유통 활성화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특히 지난 7년간 지역MBC 방송들의 수퍼스테이션으로 1,500만 가구의 유료방송 시장에 진입한 MBCNET의 사례를 통해 향후 지역방송 콘텐츠 유통의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방송의 뉴미디어 유통현황을 살펴보고 현재까지의 성과분석을 통해, 향후 새로운 스크린 환경에서 지역방송 콘텐츠의 유통 활성화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특히 지난 7년간 지역MBC 방송들의 수퍼스테이션으로 1,500만 가구의 유료방송 시장에 진입한 MBCNET의 사례를 통해 향후 지역방송 콘텐츠 유통의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는 하나의 사례 및 소수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전체 지역방송사의 현안과 과제를 점검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존재한다. 산업구조 속에서 기업을 진단하고 이를 구성하는 각 각의 자원들을 섬세히 분석할 때 뒷단의 전략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기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략들이 언어의 유희에 불과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지역방송의 역사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한 유통활성화에 작은 희망적 사례를 보았고, 이제 혁신적인 도약없이 지속적 발전이 어려워보이는 현 시점에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본 인터뷰에 참여한 전문가는 총 15명으로 편성, 제작, 마케팅, 경영지원 등에 관련있는 프로그램 제작사(수퍼스테이션 포함), 지역방송, 케이블방송, IPTV 종사자들이었으며, 인터뷰는 2013년 6월 19일부터 6월 22일, 9월 3일부터 5일, 10월 4일부터 9일 까지 총 3차에 걸쳐 수행되었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지역MBC 방송의 수퍼스테이션인 MBCNET의 역할과 지난 7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방송의 유통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MBCNET은 지역 MBC채널의 프로그램을 위성 방송과 케이블, IPTV 등을 통해 전국으로 재방영하는 2차 윈도우의 역할과 동시에, 해외방송사 및 항공사 등에 프로그램을 수출하는 업무를 대행하고 있었다. 7년간 1.
5천만 가입자에게 채널을 전송하고, 수신료계약을 하고, 수출 프로그램에 대해 지역방송사에 유리한 수익 배분률을 적용하는 등 지역 MBC의 유통 창구로서 명확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재무적 측면에서는 3년 만에 손인분기점이 흑자로 전환되며 수익을 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보였으나, 시청률은 위성방송에서는 중위권을, IPTV나 케이블방송에서는 하위권을 기록하며 부진한 성과를 보이고 있었다.
후속연구
첫 번째는 지금처럼 지역 MBC와 지역민방이 각각의 유통 윈도우를 갖는 모델이다. MBCNET과 같은 수퍼스테이션의 경우, 중앙사의 영향력으로 향후 일정기간 플랫폼들과의 수신료협상에서 우위를 점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익채널 선정에 연속으로 탈락하고, 지난 2년간은 공익채널 선정에 MBCNET이 스스로 지원하지 않았던 것처럼 공적가치의 인정에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유통의 키워드를 통해 지역방송의 활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가 향후 지역방송이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편성하는데 새로운 지표가 되기를 기대한다. 동시에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새로운 정책을 입안하고 방송과 통신, 기기와 콘텐츠 산업의 종합적인 정책을 입안하는 정책 결정자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었으면 한다.
본 연구는 하나의 사례 및 소수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전체 지역방송사의 현안과 과제를 점검하기에는 분명 한계가 존재한다. 산업구조 속에서 기업을 진단하고 이를 구성하는 각 각의 자원들을 섬세히 분석할 때 뒷단의 전략이 실효성을 거둘 수 있기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전략들이 언어의 유희에 불과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지역방송의 역사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한 유통활성화에 작은 희망적 사례를 보았고, 이제 혁신적인 도약없이 지속적 발전이 어려워보이는 현 시점에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논의들이 좀 더 확대되어 다가오는 미디어환경의 변화 속에 지역방송사가 지역여론을 수렴하고 형성하며 나아가 지역문화를 글로벌로 연계하는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능동적 주체가 되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미디어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재의 미디어산업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이들에 대한 관찰을 통해 개인성향에 맞는 디지털서비스를 창조하는 측면에서 2차 산업과 3차 산업을 넘어 4차, 5차 산업특성이 혼합된 성향을 띈다. 따라서 미디어산업은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경영판단에 따른 불확실성이 높고, 이와 동시에 정책변화에 따른 급격한 산업구조의 변화가 수반될 가능성이 높아 미래에 대한 낙관적 평가가 쉽지 않다.
지역방송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근간엔 무엇이 있는가?
뉴미디어의 등장과 이용자들의 행태변화 등 미디어 산업을 둘러싼 혁신과 변화 속에서 지역방송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근간에는 ‘지역성(Localism)의 보장’과 ‘민주사회 유지를 위한 여론의 다양성(Diversity) 보장’이라는 원칙이 존재한다[1]. 정상윤[2]의 언급처럼, 대부분 언론학자들이 지역방송의 정체성 정립에 지역성이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왜 지역방송의 지역성은 유통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없는가?
그러나 공간적 측면에서 논의되는 지역성은 콘텐츠 유통에 있어 긍정적 요인으로 보기는 어렵다. 실제 유료방송 보급률이 100%를 상회하고 수 백 여개에 달하는 채널이 전국에 공급되고 있는데 반해, 지역방송 콘텐츠는 지역이라는 소재, 다큐멘타리와 정보장르의 집중, 낮은 제작비 등으로 전국으로 유통되는데 한계가 있음이 지적되어왔다[3].
참고문헌 (11)
조성호, 구종상, 김병선, "지역방송 콘텐츠 활성화 방안", 정책연구, 제12권, 제36호, 방송통신위원회, 2008.
정상윤, "지역채널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6권, 제1호, pp.393-424, 2006.
S. S. Wildman and S. E. Siwek, "The Economics of Trade in recorded media products in a multilingual world: Implications for national media policies," In Eli M. Noam & Joel C. Milonzi(eds.), The International Market in Film and Television Programs, Norwood, NJ: Ablex. pp.13-40, 1993.
안수근, 이준호, "지역방송 공동제작의 필요성과 방식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2호, pp.93-133, 2004.
김종하, "N스크린 환경에서 다중미디어를 활용한 TV프로그램 이용행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9권, 제2호, pp.4-28, 2013.
S. W. Lee and D. Waterman, "Theatrical Feature Film Trade in the United States, Europe, and Japan since the 1950's: An Empirical Study of the Home Market Effect,"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0, No.3, pp.167-188, 2007.
D. Waterman and E.M. Rogers, "The economics of television program production and trade in Far East Asia,"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4, No.3, pp.89-111,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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