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석구
|
참여연구자 |
이건세
,
박재현
,
신지연
,
정혜민
,
박형근
,
이진용
,
은상준
,
이근화
,
김현주
,
조민우
,
김선하
,
임남구
,
김자연
,
문재영
,
이준완
,
권순정
,
성민기
,
윤형진
,
오명돈
,
이희영
,
방지환
,
임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4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900001283 |
DB 구축일자 |
2019-06-29
|
키워드 |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음압병상.해외 유입 감염병.Central infectious disease hospital.Regional infectious disease hospital.Negative pressure isolation bed.New infectious disease.
|
초록
▼
우리나라는 2006년부터 ‘국가지정 입원치료 격리병상’을 구축하여 2015년 현재 전국에 19개 병원에 109개의 음압병상을 설치하여 해외 호흡기 감염병의 국내 유입에 대비하여 왔으나, 2015년의 메르스 유행으로 의료시설이나 전문인력 측면 등 다양한 면에서 양적, 질적으로 보다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에 적합한 감염병 전문병원의 규모와 소요인력은 미래의 매우 불확실한 공중보건위기 상황에 대비하여 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근거나 수식을 가지고 접근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우리나라는 2006년부터 ‘국가지정 입원치료 격리병상’을 구축하여 2015년 현재 전국에 19개 병원에 109개의 음압병상을 설치하여 해외 호흡기 감염병의 국내 유입에 대비하여 왔으나, 2015년의 메르스 유행으로 의료시설이나 전문인력 측면 등 다양한 면에서 양적, 질적으로 보다 개선될 필요가 있음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에 적합한 감염병 전문병원의 규모와 소요인력은 미래의 매우 불확실한 공중보건위기 상황에 대비하여 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근거나 수식을 가지고 접근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장 최근의 해외 감염병 유행 사례인 메르스 유행 대응 경험을 가지고 지금과 같은 대응 수준에서 신종 감염병이 유입된다면 감염병 전문병원은 어떤 규모와 모습을 가져야 하는 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관점은 감염병 전문병원의 규모 등에 대한 미래의 정확한 예측보다는 본 연구보고서에서 계획한 소요 인력을 어떻게 확보하고 유지할 것인가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으며(제2세부과제), 메르스 유행 대응과정에서 환자의 격리 치료에 참여했었던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입장에서 부족했던 기능과 업무를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주요 쟁점인 병상 규모는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의 경우 메르스 최대 재원환자수인 136명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과거의 유행 사례를 감당할 수 있다는 것과,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은 인구밀집도와 국제공항의 위치를 감안할 때 3개가 요구되며, 인천과 제주도에는 많은 외국인들의 출입, 그리고 공중보건위기 시 해외 동포의 대규모 입국에 대비하기 위하여 추가로 2개의 전문병원(25병상)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그 규모는 모대학교 실험실 감염 사례(55명)와 일개 노인병원의 메르스 노출 입원환자수(60여명) 등의 사례를 고려하여 현재 감염병동 가동 병상수의 약 2배인 50병상을 제안하였다.
인력 및 운영측면에서는 연구보고서에서 재차 강조하고 있듯이 우수한 의료인력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그리고 비용을 절감하면서 유지할 수 있겠는가에 대한 점에 노력을 기울였다. 뿐만 아니라 적정 관리를 위한 모듈, 유닛 등의 개념을 도입하여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인력을 배치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위기시와 평상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시설 및 설비 측면에서의 관점은 어떻게 하면 의료진들의 육체적 부담과 감염위험을 최대한 낮추면서 진료를 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선진국들의 감염병 전문병원에 있어 개선해야 할 점들은 무엇이고 우리는 어떻게 보완해야 하는가, 우리 국민들의 의료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에 관심을 가졌으며, 평상시와 위기시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찾는데 관심을 두었다.
마지막으로 해외 유입 감염병 환자(또는 의심자)가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과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이 때 필요한 업무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들 병원에 근무하는 의료진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출처 : 요약문 44p)
Abstract
▼
Since 2006, South Korea has been running a designated national isolation treatment hospital bed system. As a result of the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 outbreak in 2015, South Korea is now more aware of the need to improve a variety of medical facilities and professional staff training an
Since 2006, South Korea has been running a designated national isolation treatment hospital bed system. As a result of the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 outbreak in 2015, South Korea is now more aware of the need to improve a variety of medical facilities and professional staff training and numbers. Presently, 109 negative pressure isolation beds are installed in 19 hospitals nationwide, in preparation for the influx of foreign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s.
Based on precise evidence and equations, an accurate calculation of the demand on facilities and manpower that would be required by infectious disease hospitals in South Korea to prepare for future unexpected public-health crises is close to impossible. Therefore, the focus of this study is on “what capacity and layout infectious disease hospitals should have in South Korea,” based on corresponding experience from the spread of MERS in 2015 (the most recent case of a foreign infectious disease epidemic), in preparation for an influx of new infectious diseases within the capabilities of the current response system. The perspective of this study places more attention on ways of securing and maintaining the required workforce, which has been predicted in the report, rather than making accurate recommendations for the capacity of infectious disease hospitals (the second subproject). Efforts were made to develop functions and tasks from the perspectives of health professionals and medical institutions that had participated in the patients’ isolation and treatment during the MERS outbreak correspondence process.
The number of beds is a main issue when trying to control the spread of infectious diseases; based on the spread of MERS in 2015, central infectious disease hospitals must accommodate 136 in-patients (the maximum inpatient number per day with MERS in 2015). And another three infectious disease hospitals are required for each region, when considering population density, accessibility and the location of an international airport.
Incheon and Jeju Island zones will require two additional hospitals (total 25 beds) in preparation for a large-scale influx of foreigners and Koreans who were residing overseas during the public health crises. Based on previous cases, such as a university laboratory infectious disease outbreak (55 patients) and the number of MERS-exposed in-patients (60+), the number of negative pressure isolation beds required per hospital was determined to be above 50; this is twice the number of operated beds equipped for infectious disease patients at present.
In personnel and operational aspects, as emphasized repeatedly in the report, attention should be focused on what can be done to maintain adequately trained health personnel, while effectively reducing costs. Furthermore, by introducing concepts such as modules and units for optimal staff management, flexible staff rosters can be implemented that accommodate for changing requirements, with situations divided into “in crisis” vs. “as usual”.
With respect to facilities and equipment, interest was placed on the following: how to provide effective medical care while reducing the risk of infection and physical burden on the medical team, what improvements need to be made to infectious disease hospital facilities in developed countries and in South Korea, methods to accommodate the Korean medical habits, and the most effective strategies in preparation for situations that are classified as both “in crisis” and “as usual”.
Lastly, strategies are provided on the following matters: how imported infectious disease patients (or potential patients) can be referred to central or regional infectious disease hospitals, what tasks need to be undertaken by staff upon their visits, and measures to improve the knowledge and expertise required by staff working in these hospitals.
(출처 : Summary 4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정책연구용역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4
- 참여연구진 ... 6
- 목차 ... 8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29
- 요약문 ... 44
- Summary ... 46
- 제1장 연구결과 (총괄) ... 48
-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표 ... 50
- 1. 연구 목적 ... 50
- 2. 연구의 필요성 ... 50
- 3. 목표 ... 52
- 제2절 국내외 기술현황 ... 54
- 제3절 연구 내용 및 방법 ... 56
- 1. 추진체계 ... 56
- 2. 연구수행과정 ... 57
- 제4절 연구결과 (요약) ... 59
- 1. 제1세부과제 (감염병 전담 치료 의료기관의 필요성과 최소 필요 수요 예측, 지역적 배치방안 개발) ... 59
- 2. 제2세부과제 (신종 감염병 유행대비 국가방역자원으로서 감염병 전문병원 운영방안 개발) ... 69
- 3. 제3세부과제 (감염병 전문병원의 기본모델 정립과 시설기준 작성) ... 72
- 4. 제4세부과제 (신종 감염병 대비 국가방역체계 개편방향과 대응조직체계 개발) ... 80
- 제5절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 86
- 1. 연구성과 ... 87
- 2. 활용계획(연구사업 종료 후) ... 88
- 제6절 해외과학기술정보 수집내용 ... 90
- 제7절 연구비 사용내역 ... 90
- 제2장 제1세부과제 (감염병 전담 치료 의료기관의 필요성과 최소 필요 수요 예측, 지역적 배치방안 개발) ... 92
-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표 ... 94
- 1. 연구의 필요성 ... 94
- 2. 연구목표 ... 95
-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 95
- 1. 연구수행체계 ... 95
- 2. 연구방법 ... 97
- 제3절 연구결과 ... 98
- 1. 감염병 전문병원의 타당성 검토 ... 98
- 2. 감염병 전문병원의 입원대상 감염병 ... 130
- 3.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의 소요 병상수 ... 133
- 4.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의 규모와 기능 ... 157
- 5. 감염병 전문 병원의 기본 기능과 업무 개발(평상시 기능) ... 164
- 6. 설치방안 ... 186
- 제4절 고찰 및 결론 ... 196
- 제5절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 197
- 제6절 해외과학기술정보 수집내용 ... 197
- 제7절 주요 연구 변경 사항 ... 197
- 제8절 연구비 사용내역 ... 198
- 제9절 참고문헌 ... 199
- 제3장 제2세부과제(신종 감염병 유행대비 국가방역자원으로서 감염병 전문병원 운영방안 개발) ... 200
-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표 ... 202
- 1. 연구 필요성 ... 202
- 2. 연구 목표 ... 203
-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 203
- 1. 연구내용 ... 203
- 2. 연구방법 ... 204
- 제3절 연구결과 ... 205
- 1. 우리나라 병원시장 특성과 메르스 유행 경험의 감염병 전문치료시설 설치 시사점 ... 205
- 2. 해외 감염병 전문병원 운영 현황 ... 216
- 3. 감염병 전문병원 운영 기본 방향 및 조직 운영 단위 ... 277
- 4.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 운영모델 ... 284
- 5.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운영모델 ... 316
- 6. 감염병 전문병원 장비 배치 계획 ... 326
- 7. 감염병 전문병원 운영모델에 따른 운영 비용 추계 ... 343
- 제4절 고찰 및 결론 ... 363
- 1. 감염병 전문병원이 갖추어야 할 조건과 특성 ... 363
- 2. 해외 감염병 전문병원 운영 시사점 ... 363
- 3. 감염병 전문병원 운영 방향 ... 363
- 4. 평상시 및 비상시 감염병 전문병원 운영 모델 ... 364
- 5. 중앙 및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경제성 평가 ... 365
- 제5절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 367
- 제6절 해외과학기술정보 수집내용 ... 367
- 제7절 주요 연구 변경 사항 ... 367
- 제8절 연구비 사용내역 ... 367
- 제9절 참고문헌 ... 368
- 제4장 제3세부과제(감염병 전문병원의 기본모델 정립과 시설기준 작성) ... 370
-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표 ... 372
- 1. 연구의 배경 ... 372
- 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372
-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 374
- 1. 연구의 내용 ... 374
- 2. 연구의 방법 ... 377
- 제3절 연구결과 ... 381
- 1. 건축계획 일반사항 ... 381
- 2. 동선계획 ... 388
- 3. 부서별 건축계획 ... 394
- 4. 건축설비계획 ... 475
- 5. 시설유지관리계획 ... 501
- 6.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의 계획 ... 508
- 7. 면적계획 ... 522
- 제4절 고찰 및 결론 ... 532
- 1.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532
- 2. 연구의 방법 ... 532
- 3. 건축계획 일반사항 ... 532
- 4. 동선계획 ... 534
- 5. 건축설비계획 ... 534
- 6. 유지관리계획 ... 536
- 7. 면적계획 ... 536
- 8. 추정 공사비 및 건축사업일정 ... 539
- 9. 면적계획표 및 계획설계 ... 540
- 제5절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 540
- 1. 기대효과 ... 540
- 2. 활용방안 ... 541
- 제6절 해외 감염병관리시설 사례분석 ... 542
- 1. 국립국제의료연구센터 (National Center for Global Health and Medicine, NCGM), 일본 ... 542
- 2. PMH의 IDC, 홍콩 ... 552
- 3. Charité 병원의 격리병동, 독일 ... 564
- 4. Royal Free Hospital 의 HLIU, 영국 ... 572
- 5. Infectious Disease Hospital, 쿠웨이트. (2012년도 계획안) ... 579
- 제7절 주요 연구 변경 사항 ... 591
- 제8절 연구비 사용내역 ... 592
- 제9절 참고문헌 ... 593
- 1. 국내 시설 관련 지침 ... 593
- 2. 국외 문헌 ... 594
- 제5장 제4세부과제(신종 감염병 대비 국가방역체계 개편방향과 대응조직체계 개발) ... 596
-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표연구 필요성 및 목표 ... 598
- 1. 목적 ... 598
- 2. 필요성 ... 598
-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 604
- 1. 신종감염병 대비 국가방역체계 분석 및 평가 ... 604
- 2. 감염병전문병원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 신종감염병 대비 국가방역체계 개선 방안 ... 604
- 3. 감염병 전문병원 연구기획 ... 604
- 제3절 연구결과 ... 605
- 1. 신종감염병 대비 국가방역체계 분석 및 평가 ... 605
- 2. 감염병 전문병원 기반 임상 및 역학분야 연구개발과제 개발 및 연구기획 ... 661
- 제4절 고찰 및 결론 ... 686
- 제5절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 ... 687
- 제6절 해외과학기술정보 수집내용 ... 688
- 1. 영국 Royal Free Hospital의 연구 활동 ... 688
- 2. 독일 감염병 전문병원의 연구 활동 ... 689
- 제7절 주요 연구 변경 사항 ... 690
- 제8절 연구비 사용내역 ... 691
- 제9절 참고문헌 ... 691
- 제6장 부록 ... 694
- 1. 총괄 및 제1세부과제 ... 696
- 2. 제3세부과제 ... 754
- 끝페이지 ... 77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