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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주요국의 모바일 광고시장 구조 및 정책 비교분석
A Comparative Research on the Market Structure and the Policy of Mobile advertisement in Korea, USA, UK, Japan, and Chin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국대학교
DongGuk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철한
참여연구자 김충식 , 배진한 , 김철용 , 박연진 , 김지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900001409
과제고유번호 1711033928
사업명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9-06-29

초록

4. 연구의 내용 및 결과
1) 모바일 광고시장의 특징
(1) 한국
모바일광고는 일반적인 광고 거래시스템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이는데 애드네트워크사들이 매체사와 광고대행사 및 미디어랩의 역할을 하는 등 플레이어들 간의 경계가 점점 불분명해지고 있다. 인터넷광고와 모바일광고는 종합광고대행사에서 해왔던 미디어 플래닝 비즈니스가 별도로 빠져나와 미디어랩이라는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4천만을 넘어선 ‘스마트폰 시대’에 핵심 캐시카우(cash cow)로 모바일광고가 부상하면서 국내외 업체들이

Abstract

4. Research Results
The literature studies and market analysis of each country’s mobile advertising showed that digital mobile advertising has in most countries been even faster than that of the Internet. The number of mobile advertising companies and billing volume was forecasted to reach 100%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요약문 ... 18
  • SUMMARY ... 42
  • CONTENTS ... 46
  • 제1장 서론 ... 47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47
  • 1. 연구의 배경 ... 47
  • 2. 연구의 목적 ... 49
  • 제2절 연구의 구성과 연구 범위 ... 51
  • 제3절 모바일 광고의 개관 ... 55
  • 1. 모바일 광고의 정의 ... 55
  • 2. 모바일 광고의 타 매체 광고와 비교우위 ... 57
  • 3. 모바일 광고의 특성 ... 59
  • 제2장 한국 ... 62
  • 제1절 한국 모바일 광고시장의 특징 ... 62
  • 1. 국내 모바일광고시장 개황 및 사업자유형 ... 62
  • 2. 모바일광고에 특화된 미디어랩 ... 64
  • 3. 애드네트워크(Ad-network) ... 66
  • 3. 매체사 ... 78
  • 제2절 한국 모바일 광고의 종류와 특징 ... 84
  • 1. 국내 모바일광고 유형 및 소비자 인식 ... 84
  • 2. 검색광고 ... 88
  • 2. 디스플레이광고(DA) ... 102
  • 3. 신유형광고 ... 120
  • 제3절 한국 모바일 광고시장의 가치사슬 구조 ... 125
  • 1. 기존 국내 모바일광고시장의 가치사슬 구조 ... 125
  • 2. 국내 모바일광고시장의 가치사슬의 변화 ... 127
  • 제4절 한국 모바일 광고관련 문제점과 규제현황 ... 133
  • 1. 소비자 오인표현 ... 134
  • 2. 청소년 대상 제한 표현 ... 136
  • 3. 권리침해 ... 138
  • 4. 법률 상 금지되는 광고 ... 139
  • 5. 위치정보 관련 규제 ... 140
  • 6. 온라인광고 심의 ... 143
  • 제5절 한국 모바일 광고 진흥방안 현황 ... 147
  • 제3장 미국 ... 149
  • 제1절 미국 모바일 광고시장의 특징 ... 149
  • 1. 미국 모바일광고시장 개황 및 사업자 유형 ... 149
  • 2. 스마트폰 OS 사업자 ... 154
  • 3. 모바일 SNS 사업자 ... 158
  • 4. 광고 전문 업체 및 그 외 모바일 광고 사업자 ... 163
  • 제2절 미국 모바일 광고의 종류와 특징 ... 168
  • 1. 미국 모바일 광고시장의 포맷과 변화 ... 168
  • 2. 검색광고 ... 169
  • 3. 디스플레이 광고 ... 172
  • 4. 모바일 앱 광고 ... 177
  • 제3절 미국 모바일 광고 시장 가치사슬 ... 181
  • 제4절 미국 모바일 광고 관련 문제점과 규제현황 ... 184
  • 1. 미국 온라인 광고 규제의 특징 및 현황 ... 184
  • 2. 모바일 기기를 통한 프라이버시 침해와 개인정보 보호 문제 ... 185
  • 제5절 미국 모바일 광고 관련 시장 진흥방안 현황 ... 188
  • 제4장 영국 ... 193
  • 제1절 영국 모바일 광고 시장의 특징 ... 193
  • 1. 모바일 광고 플랫폼 사업자 ... 193
  • 2. 모바일 보상형 광고 시장 사업자 ... 196
  • 3. 모바일 검색 광고 등의 키워드 사업자 ... 198
  • 제2절 영국 모바일 광고의 종류와 특징 ... 200
  • 1. 리치미디어 광고 ... 200
  • 2. 모바일 비디오 광고 ... 202
  • 3. 모바일 앱 광고 ... 204
  • 4. 네이티브 광고 ... 208
  • 5. 검색광고 ... 210
  • 제3절 영국 모바일 광고 시장 가치 사슬 ... 213
  • 1. Advertisers ... 215
  • 2. Mobile Media Agencies and Buyers ... 216
  • 3. Real Time Mobile Ad Inventory and Marketplaces ... 217
  • 4. Mobile Ad Network ... 218
  • 5. Mobile Advertising Publishers & Developers ... 219
  • 제4절 영국 모바일 광고 관련 문제점과 규제현황 ... 220
  • 1. 모바일 광고의 신뢰도와 수용자 교육에 관련한 이슈에 관한 정책 ... 220
  • 2. 모바일 광고의 프라이버시 보호에 관련한 정책 ... 222
  • 3. 모바일 광고에 노출되는 사회 취약 계층의 보호에 관한 정책 ... 224
  • 제5절 영국 모바일 광고 관련 시장 진흥방안 현황 ... 226
  • 제5장 일본 ... 229
  • 제1절 일본 모바일 광고시장의 특징 ... 229
  • 1. 플랫폼 사업자 특성(모바일 배너 광고 시장) ... 229
  • 2. 앱을 통한 모바일 광고 사업자 ... 236
  • 3. 모바일 검색광고 등의 키워드 사업자 ... 237
  • 4. 모바일 보상형 광고 시장 사업자 ... 238
  • 제2절 일본 모바일 광고의 종류와 특징 ... 240
  • 1. 검색광고 ... 240
  • 2. 배너 광고 ... 246
  • 3. 비디오 광고 ... 247
  • 4. 메시지 광고 SMS/MMS 형태 광고 ... 252
  • 5. 앱 광고 ... 256
  • 제3절 일본 모바일 광고시장의 가치사슬구조 ... 259
  • 1. 일본 모바일 광고시장 특징 ... 259
  • 2. 일본 모바일 광고시장 Player 현황 ... 260
  • 제4절 일본 모바일 광고 관련 문제점과 규제 현황 ... 266
  • 1. 타겟팅 광고의 마케팅상의 장점과 사회적 문제점 ... 266
  • 2. 위치기반 정보의 장점과 문제점 ... 270
  • 3. 개인정보 보호 정책과 모바일 광고 ... 275
  • 4. 광고 내용에 대한 규제 ... 279
  • 제5절 일본 모바일 광고 관련 시장 진흥방안 현황 ... 283
  • 1. 정보통신 기반 발전을 위한 노력 ... 283
  • 2. 모바일 서비스 추진 ... 285
  • 제6장 중국 ... 289
  • 제1절 중국 모바일 광고시장의 특징 ... 289
  • 1. 플랫폼 사업자 특성 ... 289
  • 2. 모바일 광고 사업자 ... 298
  • 3. 모바일 검색광고 등의 키워드 사업자 ... 301
  • 4. 모바일 보상형 광고 시장 사업자 ... 305
  • 제2절 중국 모바일 광고의 종류와 특징 ... 308
  • 1. 검색광고 ... 309
  • 2. 배너 광고 ... 311
  • 3. 비디오 광고 ... 314
  • 4. 메시지 광고 SMS/MMS 형태 광고 ... 316
  • 5. 앱광고 ... 316
  • 6. Video in / out ... 320
  • 제3절 중국 모바일 광고시장의 가치사슬구조 ... 321
  • 제4절 중국 모바일 광고 관련 문제점과 규제현황 ... 336
  • 1. 타겟팅 광고(또는 데이터베이스)의 마케팅상의 장점과 사회적 문제점 ... 336
  • 2. 위치기반 정보의 장점과 문제점 ... 338
  • 3. 개인정보 보호 정책과 모바일 광고 ... 343
  • 4. 광고 내용에 대한 규제 ... 345
  • 제5절 중국 모바일 광고 관련 시장 진흥방안현황 ... 350
  • 제7장 결론 ... 355
  • 제1절 모바일광고 규제 개선방안 ... 355
  • 1.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률 개정방향 ... 355
  • 2. 강력한 스팸 규제 ... 357
  • 3. 신유형광고의 등장과 모바일광고 규제의 개선방향 ... 359
  • 제2절 모바일 광고 시장 개선방안 및 활성화대책 ... 363
  • 1. 모바일광고 유통기반 표준화 및 선진화 ... 364
  • 2. 모바일광고 인력양성 체계 구축 ... 371
  • 참고문헌 ... 374
  • 끝페이지 ... 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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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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