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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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윤현진
,
김상범
,
신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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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1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1538 |
DB 구축일자 |
2019-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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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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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초·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 기준, 단원/영역별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가 교육과정 문서를 통해 고시된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해 교과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측면의 관점을 반영하여 재해석하는 형태의 개발방법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개발이라는 용어는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재해석을 통한 교육과정 내용의 명료화와,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교수학습·교육평가 등 제반 학습활동과 관련된 요소를 설계 및 구안(具案)하는 활동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초·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 기준, 단원/영역별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가 교육과정 문서를 통해 고시된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해 교과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측면의 관점을 반영하여 재해석하는 형태의 개발방법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된 개발이라는 용어는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재해석을 통한 교육과정 내용의 명료화와,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교수학습·교육평가 등 제반 학습활동과 관련된 요소를 설계 및 구안(具案)하는 활동 전반을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 개발 방향의 설정
제 Ⅱ장에서는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의미를밝히고 그에 따라 연구 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명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도덕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내고자 하였다. 개발 방향의 설정은 먼저 성취기준· 평가기준·성취수준의 의미를 밝히고, 다음으로 그 각각의 개발과정에서 고려하고 지향해야 할 방향에 대해 점검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먼저, 본 연구에서 설정한 용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성취기준은 각 교과별 국가 교육과정에 진술되어 있는 성취기준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둘째,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평가의 준거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셋째, 평가기준은 학생들이 각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도달한 정도를 상/중/하로 구분하고 각 도달정도에 속한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고, 할 수 있는지를 기술한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넷째,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은 각 단원 또는 영역에 해당하는 교수·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도달한 정도를 기술한 것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다섯째, 예시 평가도구는 개발된 성취기준·평가기준·예시 평가도구와 관련지어 도덕과 교육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도구의 다양한 유형과 사례를 예시로 들어 제공한 것으로 초등3-4, 초등5-6, 중학1-3 학년군 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이에따른개별구성요소들의개발방향은다음과같다. 첫째, 평가준거성취기준의 개발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평가준거로서 학습량 및 수준의 적절성, 학교급 및 학년군의 상승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간의 위계성, 진술의 명료성을 지향하도록 하였다. 둘째, 평가기준의 개발은 성취기준에 부합하도록, 학년 또는 학년군의 상승에 따라 평가기준 간의 위계가 나타나도록,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되 상/중/하가 명료하게 드러나도록, 가능한 명확한 행동 동사를사용하도록 하였다. 셋째, 단원 및 영역별 성취수준은 교과 교육과정의 특성반영, 하위 성취기준과의 연계성 확보, 단원 또는 영역 내용의 통합적 포괄, 성취수준의 수와 학사관리 방안의 일치, 수준 간 차이의 명료한 구분, 학년군 및 학교급 간의 위계성 확보 등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넷째, 예시 평가도구는 성취기준 측정도구로서의 타당성,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과의 연계성, 관련 정보 제공의 충실성, 유형의 다양성 등을 추구하여 개발하였다.
❏ 초안 개발 및 현장 적합성 검토 과정을 통해 개발된 연구 결과의 사례
제Ⅲ장에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구조분석과 재해석의 방법을 바탕으로 개발된 성취기준의 사례,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성과로서 각각의 성취기준을 상/중/하세 수준의 질적 구분으로 개발한 평가기준의 사례, 도덕과 학년군마다 핵심가치에 따라 네 영역으로 구분된 단원/영역에 대한 성취수준의 개발 사례,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한 평가도구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개발된 성과물은 총론 연구진 및 현장 교사들로 구성된 현장 적합성 검토진의 검토를 거쳐 정교화 되었다.
첫째,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초안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의 주요 내용을 보여주는 사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이를 반영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결과 사례는 다음과 같다.
셋째, 단원 및 영역별 성취수준의 개발 초안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의 주요 내용을 보여주는 사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넷째, 이를 반영한 단원 및 영역별 성취수준의 개발 결과 사례는 다음과 같다.
❏ 활용 방안의 탐색 및 제안
제Ⅳ장에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구조분석과 재해석을 바탕으로 개발된 성취기준, 또한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를 통해 구안된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학교에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평가기준이 교육과정과 더불어 학교 현장에서 교수·학습과 평가의 실질적 근거로서 활용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먼저, 단위학교에서 평가준거 성취기준은 첫째로 교육과정성취 기준에 대한 이해제고를 위해, 둘째로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셋째로 교과 교수·학습의 방향 설정·계획 수립·전개에, 넷째로 교과 내용의 재구성과 더불어 교과 간 연계·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평가기준은 첫째로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정도를 판단하기 위해, 둘째로 교수·학습과관련된정보를제공하며이에따라학생수준을고려한수업을설계하는과정에서, 셋째로 평가 문항의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어서, 단원 및 영역별성취수준은 첫째로 단원 및 영역별 교수·학습의 설계 및 개선에, 둘째로 단원 또는 영역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셋째로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예시평가도구는 첫째로 자체적인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둘째로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셋째로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위주의 수업 및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넷째로 다양한 상황의 수행평가 채점 기준 제작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부록
본 연구의 실질적 결과물인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구조분석, 현장 적합성 검토의견, 성취 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초등3-4, 초등5-6, 중학1-3 학년군 별로 분류하여 부록에 수록하였다. 수록된 부록의 내역은 다음과 같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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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tends to develop assessment standards and its related elements in accordance with the 2015 revised Morals Curriculum. The elements are such as evaluation criteria, achievement standards, achievement levels for each chapter or domain of curriculum contents, and examples of inquiry items
This study intends to develop assessment standards and its related elements in accordance with the 2015 revised Morals Curriculum. The elements are such as evaluation criteria, achievement standards, achievement levels for each chapter or domain of curriculum contents, and examples of inquiry items as assessment tools. This is one of the prior steps for intensifying contents of the newly revised curriculum.
In chapter Ⅱ, the meanings of the evaluation criteria, the achievement standards, the achievement levels, and examples of inquiry items are explained. And also the research process is set out. This study tries to produce research outcome which actively reflects the 2015 revised Moral Education Curriculum.
In chapter Ⅲ, some examples of research results are demonstrated as follows: First, the achievement standards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curriculum structure. Second, the evaluation criteria developed as grouping upper/middle/lower case of character. Third, the achievement levels which goes with 4 chapter or domains that contains core values of the moral education curriculum. Fourth, examples of inquiry items which reflects the distinguished characters of the achievement standards and the evaluation criteria. The research results are reviewed and refined by the general introduction research members and school teacher inspection group.
In chapter Ⅳ, it is explored that application and utilizing methods for applying this research results into school field. Also the achievement standards and the evaluation criteria which are developed by this study would be made good use together with new 2015 revised Moral Education Curriculums in school, especially essential basis for teaching & learning, educational evaluation, etc.
In Appendix, the analysis of the achievement standards which are suggested in curriculum, opinions of school teacher inspection group, and the result of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 achievement standards, the evaluation criteria, the achievement levels, and examples of inquiry items which are the substantial outcomes of this study.
(출처 : ABSTRACT 11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21
- 2. 개발 내용의 개요 ... 23
- 3. 개발의 절차 및 진행 과정 ... 24
- Ⅱ. 초․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 27
-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 29
-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 34
-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 36
-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 39
-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 42
- Ⅲ. 초․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 45
- 1. 개발 방향 ... 47
- 2. 현장 적합성 검토 과정 ... 60
- 3. 초등 3-4학년군 개발 예시 ... 66
- 4. 초등 5-6학년군 개발 예시 ... 68
- 5. 중학 1-3학년군 개발 예시 ... 70
- Ⅳ. 초․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 73
-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 75
-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 79
-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 86
-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 93
- Ⅴ. 연구요약 및 제언 ... 101
- 1. 연구요약 ... 103
- 2. 제언 ... 106
- 참고문헌 ... 109
- ABSTRACT ... 111
- 부록 ... 113
- 1. 초등학교 3∼4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115
- 2. 초등학교 5∼6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127
- 3. 중학교 1∼3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139
- 4. 초등학교 3∼4학년군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 162
- 5. 초등학교 5∼6학년군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 193
- 6. 중학교 1∼3학년군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 228
- 7. 초등학교 3∼4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276
- 8.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315
- 9. 중학교 1∼3학년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360
- 끝페이지 ... 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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