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학교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 조사 방안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Survey instruments for Korean adolescents` human right education and human right awarenes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진희
참여연구자 최인희 , 김자영 , 이로미 , 이혜경 , 전보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876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초중등. 인권교육.인권의식.조사 도구.인권담론.교육과정.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human right education.human right awareness.survey instrument human right discourse.curriculum.

초록

연구 내용과 연구 결과
연구 내용은 크게 네 가지 측면에서 구획될 수 있다. 첫째,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 개념 및 의미 분석이다. 여기에는 인권교육의 이론과 연구의 국내외 동향, 한국의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 관련 선행 연구가 포함된다. 둘째,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에 대한 교육과정 분석이 주요연구 내용이다. 여기서는 초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인권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범교과 학습 주제로서의 인권교육의 성격을 도출하고, 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인권교육이 어떤 방식으로 반영되는지를 분석하였다. 셋째,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에 대한 조

Abstract

Study contents and study result
Study contents can be largely divided into four dimensions. First, the concept and meaning of human rights education and human rights awareness has been analyzed. It includes the study on the theory of human rights education, discourses of national and internation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 요약 ... 4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8
  • Ⅰ 서 론 ... 20
  •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02 연구 내용 ... 23
  • 03 연구 방법 ... 24
  • 가. 문헌 및 각종 자료 분석 ... 24
  •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워크숍 ... 24
  • 04 본 연구의 특징 ... 26
  • 05 본 연구의 설계 ... 27
  •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 30
  • 01 인권 담론의 개념, 동향 및 쟁점 ... 32
  • 가. 인권 관련 중요 국제선언과 규약 ... 32
  • 나. 인권담론의 특징 ... 41
  • 다. 인권담론 관련 연구의 동향 ... 42
  • 02 인권교육을 통한 인권의식 증진 ... 44
  • 가. 인권교육 관련 주요 문헌 ... 45
  • 나. 인권교육 국제적 논의의 특징 ... 51
  • 다.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 관련 연구 ... 53
  • 03 우리나라의 인권의식 및 인권교육 관련 연구 현황 ... 59
  • 가. 대규모 인권 실태 연구조사 ... 60
  • 나. 서울시 교육청 등 학생인권 관련 조사 및 연구 ... 62
  • 다. 학교인권교육 관련 연구 ... 65
  • 04 소결 및 시사점 ... 66
  • Ⅲ 인권교육 및 인권의식에대한 교육과정 분석 ... 68
  • 01 관련 선행 연구 ... 70
  • 02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 71
  • 03 분석 결과 ... 72
  • 가. 범교과 학습 주제 ... 72
  • 나. 7차 교육과정 시기의 사회/도덕과 교육과정 ... 74
  • 다. 2007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사회/도덕과 교육과정 ... 77
  • 라.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사회/도덕과 교육과정 ... 81
  • 마.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의 사회/도덕과 교육과정 ... 85
  • 04 소결 및 시사점 ... 89
  • Ⅳ 조사 도구 개발 ... 94
  • 01 조사 도구 개요 ... 96
  • 02 학생 조사지 문항 구성 ... 96
  • 03 교원 조사지 문항 구성 ... 110
  • Ⅴ 결론 및 정책제언 ... 122
  • 01 결론과 방향 ... 124
  • 가. 인권 전반을 둘러싼 거시적 맥락에 대한 고찰과 방향 ... 124
  • 나. 기존 인권관련 조사에 대한 성찰과 방향 ... 126
  • 02 2019년도 본 조사를 위한 방향과 과제 ... 129
  • 가. 조사 도구의 양호도 검토 ... 130
  • 나. 본조사 실시 ... 131
  • 다. 결과 분석 및 활용 ... 131
  • 참고문헌 ... 133
  • Abstract ... 140
  • 부록 1: 학생 설문지 ... 155
  • 부록 2: 교원 설문지 ... 170
  • 끝페이지 ... 182

표/그림 (2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