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박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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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혜자
,
남신동
,
박근영
,
길혜지
,
장유진
,
황지원
,
김시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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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1887 |
과제고유번호 |
1105013725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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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고등교육 기회 균등.교육 형평성.신입생 조사.조사설계.조사 도구 개발.종단설계.Equality of Opportunity in Higher Education.Equity in Education.Freshman Survey.Survey Design.Survey Instrument Development.Longitudin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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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87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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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개요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입학생의 초기 실태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기 위한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조사’를 설계하는 데 있다. 고등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실제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을 둔 증거기반(evidence-based)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며,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데이터의 축적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비교적 전 교육단계에 걸쳐 양질의 데이터들이 수집되고 있으나, 현재 고등교육 진입단계에 대한 특화된 조사체계는 부재한 형편이다. 대학입시제도 등 대학 입학 관련 정책과
1. 연구개요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입학생의 초기 실태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기 위한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조사’를 설계하는 데 있다. 고등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실제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을 둔 증거기반(evidence-based)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며,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데이터의 축적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비교적 전 교육단계에 걸쳐 양질의 데이터들이 수집되고 있으나, 현재 고등교육 진입단계에 대한 특화된 조사체계는 부재한 형편이다. 대학입시제도 등 대학 입학 관련 정책과 이에 따른 고등교기회의 형평성 문제, 교육내용 측면에서의 고등학교 교육의 영향과 대학교육과의 연계 문제, 대학 진학 이후 학업지속과 초기 적응 문제 등 고등교육 단계의 중요 이슈들을 지속적으로 분석・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신입생 단계 또는 초기 입학단계에 대한 전국수준의 조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관련 조사 사례 분석, 고등교육 입학단계 관련 주요 정책 동향 분석, 고등교육 신입생 실태조사를 위한 공통 문항 개발 및 시범 조사 등의 연구문제를 다루었으며, 향후 국가수준의 고등교육 신입생 실태 조사의 활용 가능성 및 발전 전망, 그리고 후속과제를 제시하였다.
2. 주요 내용
1) 조사 설계 사전 단계로 관련 정책 동향 및 국내외 사례 분석
2장을 통해 고등교육 기회균등 관련 선행연구 및 정책 동향을 분석하였다. 현재 고등교육 진입단계에 해당되는 교육정책은 크게 네 가지 유형(대학 교육비 경감, 대학전형제도 개선을 통한 기회균등, 고교교육 정상화, 지방대 및 지역균형 인재 육성과 학력・학벌주의 관행 철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정책들의 성과 분석 및 지속적 개선・발전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신입생 실태조사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정책효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근간으로서 고등교육 기관 신입생 대상 국가통계의 수집・축적・활용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3장을 통해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조사와 관련된 국내・외 현황 및 사례를 고찰하였다.
국내의 고등교육 관련 주요 조사로는 고등교육기관 교육기본 통계조사,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 및 국세DB연계 취업통계조사 등의 보고통계조사와 한국교육종단연구,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청년패널조사 등의 개인패널설계 종단조사, 그리고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조사(NASEL), K-NSSE 등의 횡단면 조사 및 단기 패널조사들이 있다. 국내의 고등교육 관련 조사의 경우 대학 신입생의 입학과정, 초기 학업적응 과정 등의 실태를 충분히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외국의 주요 사례(BCSSE와 NESSE, CIRP와 YFCY, BPS 등)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 학생의 다양한 배경 정보, 고등학교 경험과 대학 생활에 대한 기대, 대학 학업에 대한 준비도 등을 공통적으로 묻고 있으며 종단 설계 형태로 조사가 실시되고 있다. 현재 국내의 각 대학에서는 대학별로 신입생 조사 연구가 보편화되어 있으나, 조사 내용의 측면, 활용도의 측면, 연계성의 측면에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
2) 국가 수준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조사 설계 방향
4장에서는 국가수준의 신입생 조사에 대한 설계 방향 및 문항개발 전략, 조사도구 개발에 대한 일련의 내용을 제시하였다. 신입생 조사의 목표를 “대학의 능동적 참여를 통한 국가 수준의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통계 조사・분석・공개・활용 체계 구축”으로 설정하였다.
조사 설계를 위한 전략은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고등교육의 입학 전 경험, 입학경로 및 특성, 대학학습경험, 졸업 후 경로로 이어지는 종단적 조사체계를 구축한다. 둘째, 종단적 조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교육 단계별 주요 조사 및 데이터 간 연계가 가능하도록 설계한다. 셋째, 대학별 조사 및 기존 통계・조사와의 중복성을 배재하고, 전국 수준의 분석 및 비교를 위한 대학별 실태조사의 공통항목을 개발하는 것이다.
3) 조사 문항의 타당화를 위한 시범조사 실시 및 분석
5장에서는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국가 수준 신입생 조사도구를 바탕으로 시범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신입생 조사의 설문영역은 크게 응답자 정보, 고교 정보 및 활동,대학입학, 대학생활 및 교육에 대한 기대, 교육비, 해외교육 경험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이상의 조사항목을 토대로, 6개교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시범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인원은 1,338명으로 6개교 전체 신입생의 5.1% 수준이었다. 시범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본 조사 수행을 위한 개선사항과 문항 수정사항을 도출하였으며, 국가 수준 신입생 실태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의 잠재적 활용가치를 탐색하였다. 대학의 참여와 데이터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참여 대학에는 전체 조사 결과와 해당 학교의 조사 결과 및 원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3. 시사점 및 제언
1) 국가 수준의 고등교육 신입생 실태조사의 정책 수요
향후 국가 수준 실태조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조사 수요 및 추진 동력은 충분하다.
고등교육의 입학자원의 질적 특성의 변화, 중등교육과 연계하여 대학 진입단계, 대학교육의 효과성 검증, 대졸자들의 노동시장 이동 등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국가 통계 형태로 수집・축적할 필요가 있다. 국가 수준의 실태조사의 강점 중의 하나는 대학 간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대학 간 비교 정보의 산출은 그간 축적되어 온 개별 대학의 신입생 실태조사 자료에 잠재되어 있는 풍부한 학술적, 정책적 가치를 재발견해 줄 것이다. 또한, 외국의 주요 신입생 조사들의 다양한 공동 조사항목(학생 배경 정보, 고교 경험과 대학 생활에 대한 기대, 대학 학업에 대한 준비도 등)들을 매개로 향후 국가 간 대학 신입생 프로파일 비교를 시도한다면, 한국 고등교육 현황과 특징이 보다 면밀하게 파악될 것이다.
2)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조사의 활용 가치
○ 고등교육 진입단계의 체계적 국가 통계의 축적
고등교육 진입단계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정보원이 된다. 첫째, 국가적 차원에서 고등교육 기회의 배분구조 및 교육기회 격차(성별, 계층,출신 지역 등) 분석, 고등교육 형평성 관련 정책 입안・추진・개선을 위한 근거를 제공해준다. 둘째, 장래 사회변화와 관련하여 고등교육 입학자원의 양적, 질적 변화를 중장기적으로 예측하고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하는 데 있어서 중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연계성 차원에서 고등교육 진입 단계에 있는 신입생 실태조사는 두 단계의 교육경험을 이해하는 매개로 활용할 수 있다.
○ 대학별 학습자 특성 및 집단 간 차이 분석
대학 차원에서는 신입생 실태조사 자료를 통해 학생 특성 및 학생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각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의 특징과 그에 따른 대학교육의 과정과 결과에 주목할수 있다. 가령, 소득수준 및 문화자본 등 사회계층별 집단 간 차이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으며, 입학전형 방식이나 재수・반수 여부, 대학 및 전공 선택 1순위 여부 등에 따른 대학교육의 경험과 성과를 분석할 수 있다. 아울러 입학 계열에 따른 입학자원 및 학습자 특성을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대학 간 비교 분석
종래의 개별 대학에서 수행되어 온 실태조사를 국가 수준으로 발전시킴에 따라, 조사결과의 활용도 측면에서 가장 가시적 성과는 대학 간 비교 분석이다. 설립 유형 및 교육 기능, 교육 여건 등이 상이한 대학 혹은 유사조건 대학들(Peer Institutions)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해당 대학의 학생집단 구성의 특징,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그 성과 등을 특정화하고 심층적으로 조망할 수 있다.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비교, 그리고 동일 유형 내 대학 간 비교 등을 통해 한국 고등교육 전체 지형이 보다 선명하게 파악될 것이다.
○ 대학교육의 효과 분석
고등교육 진입단계의 조사 데이터 구축을 통해 향후 국가적 차원에서 고등교육 입학단계
- 교수학습 단계- 졸업단계 등으로 연계된 종단 조사체계의 구축을 통해, ‘대학효과’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핵심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대학효과’ 분석을 위해서는 개인수준과 학교수준을 위계적으로 구분・파악하는 분석설계와 더불어, 조사 참여대학 소속 응답자의 개인단위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종단적인 조사・분석 체계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
○ 고등교육 기회 균등 정책 효과 분석
대학교육 효과 분석과 더불어 접근 가능한 영역은 학생들의 고등교육 기회 균등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들의 효과(예: ‘반값등록금’ 및 국가장학금정책이 대학생활 및 학업지속, 학업성과 및 노동시장 이행에 미치는 영향, ‘고른기회전형’의 효과, 학자금 대출 제도 등)를 검증할 수 있다.
○ 대학현장에서 실천적 활용
신입생 실태조사는 대학 내, 대학 간 차이 파악 등 분석적 차원을 넘어서 대학 현장의 실천적 차원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를테면, 대학 신입생 정보의 체계적 축적을 통한 모집 대상 특정화(targeting), 입시전형 제도, 입시 홍보 전략, 학업지속에 대한 예측모델 개발, 입학생 조기 학업적응에 필요한 교육과정(교양교과목, 비교과 프로그램)및 학생 지원 관련 부서(학생생활상담소, 교수학습센터, 취업지원센터 등) 프로그램 기획・개발・운영・개선,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 및 특성화 전략의 수립, 교육성과 지표 마련, 교육운영 성과 관리 및 환류 등 다양한 활용 목적에 부합하는 자료가 생산・응용될 수 있다.
3) 향후 과제
올해 조사문항 개발을 위해 중점을 두었던 원칙은 “대학의 능동적 참여를 통한 국가 수준의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통계 조사・분석・공개・활용 체계 구축”이었다. 이 원칙은 향후 국가 수준의 신입생 실태조사 체계를 구축, 발전시키기 위한 기본방향으로도 지속될 필요가 있다.
○ 참여대학의 확대 및 능동적 참여 기제 마련
기존의 개별 대학의 실태조사를 토대로 국가수준의 신입생 조사 체계를 구축・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사 참여대학 확대를 위한 여건 조성 및 추진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국가 수준 실태조사에 대한 대학 현장의 요구 분석, 대학 현장(대학간 협의체)과의 긴밀한 협력 체제를 바탕으로 통계 조사 거버넌스를 구축하여야 한다. 또한 양질의 조사데이터 확보, 대학별 조사 업무의 체계화, 고도화를 위해 조사 전에 대학별 조사 담당 실무진을 대상으로 사전 워크숍을 실시하고, 조사 실시 전 단계・조사단계・사후단계에 걸쳐 대학관계자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문항의 타당화를 위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야한다.
○ 분석주제의 다양화・심화를 위한 조사 문항의 개선
향후 고등교육 신입생 실태조사의 목적에 부합하고 또한 정책적 활용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조사문항의 개선이 필요하다. 향후에는 고등교육 기관 유형별(일반대, 전문대 등)로 특화된 조사문항을 개발하고, 조사 참여대학의 선택적 조사항목이 포함될 수 있도록 조사수행체계를 설계한다. 국가 차원에서 고등교육 입학자원의 양적, 질적 변화의 시계열 분석을 위한 종단적 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조사 문항도 비중 있게 개발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향후 신입생 실태조사가 3월 등 학업 초기에 수행될 경우를 가정하여 신입생의 첫 학기조기 적응과 경험 등 조사영역이 보다 특화되어 개발되어야 한다.
○ 고등교육 단계 종단데이터 구축을 위한 연계 협력 모색
향후 고등교육 단계에서 ‘입학 전-신입생 시기-대학 재학 시-졸업 후 시점’을 상호 연계하여 고등교육 단계의 기회 접근, 학습과정, 학습성과, 사회이동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종단적 조사체계를 전망해본다. 이 종단적 조사체계를 통해 고등교육 진입과정에 영향을 미친 중등교육 단계의 교육 경험 및 성과, 고등교육 기회 배분 기제, 대학 교수학습 경험,졸업 후 노동시장 이동과정 및 그 성과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연차별 과제 추진을 통한 정례적 조사체계 확립
향후 국가수준의 고등교육 신입생 실태조사 체계 구축을 위해서 올해 연구 성과를 계승・발전시킬 연차별 연구・사업이 기획・추진될 필요가 있다. 조사문항의 지속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올해 개발된 공동 조사항목에 더하여, 2019∼2020년 사이에 전문대 및 일반대를 대상으로 각각의 특화된 조사 영역 및 문항을 개발함으로써 조사 참여 대학의 확대와 조사문항의 체계화를 동시에 추구한다. 그 과정에서 원내・외 타 고등교육 조사 체계와 연계화를 위한 실무협의를 통해 발전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함으로써, 향후 국가 수준에서 고등교육 종단적 데이터 조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추진로드맵을 구체적으로 마련하여 추진한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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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design the “Survey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in order to monitor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experiences of college freshman in Korea in their beginning stage. To improve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evidence-based policies based on o
This study aims to design the “Survey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in order to monitor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experiences of college freshman in Korea in their beginning stage. To improve th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evidence-based policies based on objective data. It is also important to accumulate such data so we can constantly monitor the policies. In Korea, whereas high-quality data are being collected at all levels of education, no nationwide survey exists for the students at the entry level of higher education.
In order to continuously analyze and monitor the major issues in higher education, such as college admission policies, equality of opportunity to access to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high school education and its connection to college education, and academic continuation and early adjustment after entering college, a nationwide survey for the incoming college students or those who are first-year college students needs to be developed. Therefore, this study reviewed relevant literature including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survey research and analyzed major trends of higher education admission-related policies. As a following step, this study developed a questionnaire for the survey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and conducted a pilot survey. Based on the results, the study discussed several possible ways of using data from the nationwide survey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and suggested future directions.
(출처 : Abstract 27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2
- Ⅰ 서 론 ... 23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30
- 3 연구 방법 ... 31
- Ⅱ 고등교육 기회균등을 위한 정책 ... 39
- 1 선행연구 검토 ... 41
- 2 고등교육 기회균등을 위한 정책적 노력 ... 47
- Ⅲ 고등교육 관련 주요 조사 현황 ... 69
- 1 국내의 주요 고등교육 관련 조사 ... 71
- 2 외국의 주요 신입생 조사 ... 84
- 3 국내 대학의 신입생 조사 현황 ... 97
- Ⅳ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조사설계 및 조사도구 개발 ... 119
- 1 국가수준 신입생 조사 설계 ... 122
- 2 조사도구 개발 ... 131
- Ⅴ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시범조사 결과분석 ... 161
- 1 조사개요 및 응답자 배경 정보 ... 163
- 2 고등학교 활동 ... 166
- 3 대학입학 ... 171
- 4 대학생활 및 대학교육에 대한 기대 ... 203
- 5 교육비 및 해외교육 경험 ... 221
- 6 소결 ... 232
- Ⅵ 결론 ... 235
- 1 요약 ... 237
- 2 국가수준 신입생조사의 활용 가능성 ... 243
- 3 향후 과제 ... 252
- 참고문헌 ... 260
- Abstract ... 271
- 부 록 ... 273
- 끝페이지 ... 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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