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정광희
|
참여연구자 |
장혜승
,
손찬희
,
김은영
,
서재영
,
이쌍철
,
조영환
,
남창우
,
김지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900001895 |
과제고유번호 |
1105013724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08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95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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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론과 이론적 탐색(Ⅰ-Ⅱ장), 국내 현황 분석 및 외국 사례 분석(Ⅲ장, Ⅳ장), 전문가 의견조사 분석: 델파이 조사 및 집담회(Ⅴ장),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 방안(Ⅵ장), 요약 및 정책 제언(Ⅶ장)으로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연구 목적 및 방법
Ⅰ장에서는 연구 목적, 방법 등 연구 수행에 관한 전체 개요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보편적인 중등교육의 기회와 교과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온라인 교육체제를 구안하고 추진 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이 연구는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론과 이론적 탐색(Ⅰ-Ⅱ장), 국내 현황 분석 및 외국 사례 분석(Ⅲ장, Ⅳ장), 전문가 의견조사 분석: 델파이 조사 및 집담회(Ⅴ장),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 방안(Ⅵ장), 요약 및 정책 제언(Ⅶ장)으로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연구 목적 및 방법
Ⅰ장에서는 연구 목적, 방법 등 연구 수행에 관한 전체 개요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보편적인 중등교육의 기회와 교과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온라인 교육체제를 구안하고 추진 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일반학교에 출석하여 수업을 받기 어려운 조건을 가진 다양한 중등교육 수요층에게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방식에 따라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온라인 기반의 교육체제 구축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국내 현황 파악 및 SWOT 분석, 외국 사례 분석, 델파이 조사, 집담회, 전문가 협의회 등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Ⅱ장에서는 주요 개념과 관련 선행연구 검토 등 이론적인 기초를 탐색하였다. 이 연구에서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란 학력, 수업 인정을 전제로 한 것으로, ‘소속 학교에서 이수하기 어려운 교과 수업(미이수, 미개설)을 듣고자 하거나,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학교 수업(on school)을 받기 어려운 중등교육의 수요자가 학교 밖(학습 플랫폼 등)에서 제공되는 수업이나 교육 자료를 IT, 컴퓨터, 모바일 등 다양한 전자통신 매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전체적인 작동 구조’를 의미한다. 특히 ‘교육체제’에 대해서는 거버넌스,IT 인프라 및 학습지원시스템, 콘텐츠 확보 및 활용, 평가 및 결과 활용, 교원 등의 요소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이를 본 연구의 기본 틀로 설정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온라인 교육을 개관하고, 온라인 교육 콘텐츠, 온라인수업 운영, 온라인 교육 평가 및 질 관리, 온라인 교육을 위한 IT 인프라 등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특히 중등 단계의 학습자는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 국가교육과정의 이수를 필요로 하고, 발달 특성상 세심한 지도와 관리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고등교육과 차별화되는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2. 국내 중등 온라인 교육 현황 및 외국 사례
Ⅲ장에서는 현재 정부 정책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 학력, 수업인정의 중등 온라인 교육유형을 1) 학력인정: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2) 수업인정: 미이수・미개설 교과(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포함), 건강장애학생 온라인수업,3) 수업결손 보충: 학생선수 이스쿨(e-School) 운영으로 구분한 후, 각각의 실태를 조사・분석하였다(SWOT 분석을 통한 과제진단). 현행 온라인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정책 목적별로 추진 주체(5개 교육정책 부서, 7개 사업)와 재원이 분포되어 있고, 이러한 교육들은 한국교육개발원(KEDI)을 통해 위탁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그간 방송중・고 등 한국교육개발원의 디지털교육연구센터가 축적해 온 기술적인 지식과 국가교육과정의 콘텐츠, 영상, 화상(일방향/양방향), 실시간/비실시간 등의 다양한 교육 방법, 시스템의 구축,전국적인 협력교 및 교원(주로 겸직) 확보 등의 체계적인 운영 기반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본래 방송중・고 운영은 비학령기 수요층을 주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최근 증가하는 학령기인 10대 수요층에 대해서는 충분히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각각 대상 특징에 따라 해당 부서가 정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어서 중복 내지 비효율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시・도별 상이한 평가 방법과 기준에 따른 혼란과 결과 활용의 어려움, 교원 확보의 어려움, 예산 불안정 등 여러 가지의 과제에 당면해 있다. 이상에서 언급한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우선 정책별 사업 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정비와 함께, 향후 기존 인적・물적 인프라의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과 기술적・시대적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디지털학습사회(digital learning society)를 구축할 수 있는 중장기적 노력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국가 수준에서 온라인교육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교육적인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면서 안정적인 예산 확보 및 효율성 제고노력, 시간・장소 및 수준을 망라하여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통합 학습 플랫폼의 구축, 공통의 가이드라인 마련 등 취약점 보완과 위기관리 대책 마련이 필요함이 확인되었다.
현행 중등 온라인 교육을 영역별로 문제 진단한(SWOT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Ⅳ장에서는 국내 현안 과제들을 풀어보고자 일찍부터 다양하고 체계적인 온라인 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 호주, 프랑스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미국 사례에서는 주정부, 교육청 수준에서의 운영, 공립, 사립, 차터스쿨, 민영 등 다양한 운영 방식이 확인되었으며, 평가,교원 채용 등에 대한 기준 및 관련 법령의 정비 등이 주목되었다(주정부 중심, 지역교육청간 컨소시엄, 민간 콘텐츠 활용 등). 호주에서는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공동선언을 통해 공평성, 수월성이라는 공통의 핵심 가치를 공유하고 있었으며, 벽지, 산지, 해외 등 거주 학생들에게도 일반학교와 같은 수준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동일한 평가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학력상의 차별 대우를 받지 않도록 원격교육체제를 갖추고 있었다. 이외 프랑스의 온라인 교육은 공화국 정신에 기초한 국립원격교육센터 운영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었으며, 유럽 공동체 지역 내 최강의 경쟁력도 주목할 만하였다. 특히 누구나 시간・공간을 초월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센터본부, 지부, 대학, 연구기관 등이 유기적으로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어서 컨소시엄 교육 구조의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었다. 최근에는 ‘학교가 디지털화된다’는 슬로건 하에 교실수업과 같은 느낌의 이른바 옴니 교육체제를 공고히 하는 등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미국, 호주, 프랑스 3개국의 온라인교육의 특징과 시사점을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3. 전문가 의견조사 분석 결과
Ⅴ장에서는 향후 중등의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해 델파이 조사와 집담회를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전문가협의회를 거쳐 작성된 반구조화된 내용의 조사지를 사용함으로써 2차에 걸쳐 실시하였다(25명의 관련 전문가 대상).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을 확인, 구체화하기 위해 진행한 집담회는 본 연구에 대한 선이해를 가지고 있다고 간주되는 델파이 조사 응답자 일부를 대상으로 하였다(서면 참여자 포함 11명). 델파이 조사와 집담회를 거친 결과를 교육체제 영역별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델파이조사 및 집담회 조사를 통해 도출된 중요한 결론은, 온라인교육을 전담하는 ‘온라인학교’의 설립・운영(중앙과 지방, 전국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온-오프 블렌디드 방식의 운영)과 이들 학교를 지원하는 중앙디지털교육연구센터의 지정・운영으로 요약된다. 이를 전제로 교육체제의 5영역에 대한 의견 수렴 결과를 보면, IT 인프라 부분에서는 통합 학습 플랫폼 구축과 시스템을 통한 학사 운영 및 관리 지원 필요에 대한 의견 수렴도가 높게 나타났다. 콘텐츠 부분에서는 콘텐츠의 다양화, 모듈화, 질 관리 등에 대한 의견이 많았으며, 콘텐츠 다양화에서는 교과 개발은 물론, 운영 방법이 함께 강구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민간 콘텐츠의 활용 검토에 대한 의견이 있었다. 평가 부분에서는 학습 성과 관리를 위해 공통의 평가 기준과 가이드라인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과 온라인 평가가 가능한 시스템도 구축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교원 부분에서는 온라인학교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전담교원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며, 온라인교사에게 필요한 IT 역량 강화 교육과 연수 운영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4.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 방안
이상의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향후 온라인교육을 통한 접근이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과 교과 선택권 확보는 물론, 정보격차(digital divide)를 포함한 교육격차 해소에 매우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온라인 교육을 전담할 학교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여기서 온라인 전담의 학교는 ‘디지털학교’로 명명하기로 한다. 이는 온라인상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온-오프 결합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 최근 동향을 반영함과 동시에, 혁신적인 수업방법 및 테크놀로지의 변화를 반영하고, 기존의 온라인 교육 체제를 통합(integration)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또한 국가를 대신하여 보편적 교육기회를 제공해 줄 가칭 ‘중앙디지털학교(NCDS: National Central Digital School)’를 설립・운영하되, 학생들의 온-오프 수업이 실제로 가능할 수 있도록 시・도별로 해당지역의 교육청이 주관하는 지방의 ‘디지털학교’(LDS: Local Digital School)를 설치, 운영할 필요가 있다(사례: 미국의 온-오프 블렌디드형, 호주의 단위 학교 중심의 분산형, 프랑스의 30개의 지부와 97개 하위기관 연계 운영 참조). 이들 중앙과 지방의 디지털학교는 중앙-지방간 컨소시엄 체제 운영을 염두에 둔 것으로 콘텐츠, 교육 공간, 교원 등 국립-공립학교 간 협력을 통해 ‘모든 개개인’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제 운영은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일제, 시간제를 적용하게 되며, 평등한 교육기회 보장,교과 선택권 보장, 고품질 교육 제공, 최적화된 교육 환경 제공, 단계적 접근의 안정적 추진 등 5가지 기본 방향을 지향한다. 실천 방안을 모색함에 있어서 현 중등의 온라인 교육운영 실태와 과제(Ⅲ장 SWOT 분석), 그리고 외국사례(Ⅳ장) 및 전문가들의 의견(Ⅴ장)에 기초하여 각 분석 요인별로 추진 전략을 제시, 긴요하게 추진해 나가야 할 중점 과제를 도출하면서 세부 과제를 제시하였다. 교육체제 요소별로 모색된 실천 방안은 다음과 같다(추진 전략은 [표 Ⅵ-8] 참조).
5. 정책 제언
본 연구에서 실천 방안과 정책제언은 편의상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첫째는 디지털학교 설립이라는 최종 결론에 초점을 맞춘 정책 제안이다. 즉 국가의 공공 교육서비스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국립의 중앙디지털학교(NCDS: National Central Digital School)를 설립할 것과(정책 제언 1), 온-오프 블렌디드 방식으로 전국적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방 디지털학교(LDS : Local Digital School) 운영(중앙디지털학교와의 긴밀한 협력을 위한 ‘중앙-지방 디지털학교 컨소시엄’ 모델)을 제언하였다(정책 제언 2). 또한 이들 디지털학교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앙디지털교육연구센터의 운영’(NCDS와의 연계 운영 포함)을 제언하였다(정책 제언 3).
둘째는 앞의 제언이 디지털학교 설립이라는 총론적인 의미를 갖는다면, 각론으로 교육체제의 구성 요소, 즉 거버넌스(방송중고 역할과 기능 확대 및 전환을 통한 단계적 도입,관련 주체들의 역할 분담과 협력 구조 구축), IT 인프라(통합 학습플랫폼 구축, 안정적 예산 지원), 콘텐츠(지속가능한 교육콘텐츠의 다양한 개발·운영을 위한 로드맵, 질관리), 평가(이수·평가 기준 및 운영 가이드라인, 온라인평가 시스템 구축), 교원(단계적 전담 교원 및 전문성 확보) 부문에 대한 정책 제언을 각각 제시하였다(정책 제언 4~13).
셋째는 이들 정책 제언이 단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 추진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단계 구분은 준비 단계-시범 단계-운영 단계로 하여 3년 단위로 설정하였으며, 현 정부의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 시점인 2025년을 고려하였다. 단계별 추진에 대해서는 우선 각 단계별로 핵심적인 역할 주체를 제시함으로써 관련 주체들의 역할을 명확히 하였다. 먼저 준비기에 핵심적 역할을 해 줄 기관은 ‘중앙디지털교육연구센터(RCDE: Research Center for Digital Education)’이다. 국가적 수준에서 중장기 전망에 기반을 두어 온라인 교육종합 계획안을 수립,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사업을 통합, 재정비하면서 관련 법령 정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중심 역할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시범기에 부각되는 중심주체는 ‘중앙디지털학교(NCDS)’이다. 중앙디지털학교가 설립 준비를 거쳐 실제 운영을 시작하게 되는 단계로, 구축된 통합 학습 플랫폼을 시범운영하고, 빅데이터를 적용하여 학습분석 기반의 맞춤형 교육의 운영, 온라인 평가 시스템 시범운영, 전담교원 체제로 들어가기 위한 신규 채용 등을 시작하는 시기이다. 한편 시・도교육청별로 지방 디지털학교 운영을 준비하는 시기로, 시・도교육청의 여건에 따라 기존 시설(예: 방송중・고 등)을 개선, 강화하는 방법으로 접근할 수도 있고, 신설교 설치를 통해 미래형 학교 모델을 만들어 갈수도 있다. 운영단계에서는 지방의 디지털학교(LDS)가 운영되면서 디지털학교, 즉 중앙과 지방의 디지털학교가 컨소시엄 체제 속에서 움직이기 시작하게 된다. 이때부터 중앙의 디지털학교는 본격적으로 혁신적인 미래학교 모델로서의 체제를 정비해 나가야 하며, 온라인상 평가 시스템의 작동, 전담교원을 통한 디지털학교 운영 등이 시작된다. 이상의 단계별 추진 과정을 그림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디지털학교(NCDS, LDS), 중앙디지털교육연구센터(RCDE)에 대한 구체적인 설치 방안 및 다양한 미래학교 운영 모델 개발,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학습분석기반의 맞춤형 교육 방안 연구, 평가 기준 및 방법 관련 연구, 학습자 수요 맞춤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운영, 유관기관 간 컨소시엄 체제 구축 연구 등의 후속 과제를 통해 본격적인 논의를 전개할 것을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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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of study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an effective online education system at the secondary level which is open to general public by providing academic credits or a recognition of course completions. In particular, the study aims to provide appropriate policy recommendations, implementabl
Purpose of study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an effective online education system at the secondary level which is open to general public by providing academic credits or a recognition of course completions. In particular, the study aims to provide appropriate policy recommendations, implementable action plans, and a road map toward establishing the system.
Methodology
1. Analytical framework: This study selects the following five sectors of an online education system after reviewing existing literatures and discussions among internal researchers. These includes governance, IT infrastructure, contents, evaluation, and teacher & staff.
2. SWOT analysis: In order to assess the existing online public education system at the secondary level in Korea, the SWOT analysis was conducted on the seven programs: Open Secondary Schools, Courses for Non-enrolled or Dropout Students, Online Classes, Online Joint Course Program, Courses for Non-enrolled or Dropout Students, School for You (Students with Health Impairments), and e-School (Student Athletes)
3. Case study: This study analyzes foreign cases of online education system from three countries: United States, Australia, and France. We only focus on the public sector.
4. Expert opinions: Delphi survey and panel discussion are conducted to collect experts’ opinions. Twenty five experts and professionals participate two times of the Delphi survey. After the survey, fourteen experts attend the panel discussion in order to draw the best strategies and challenges in establishing the effective online education system. These experts are professors and officials in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and researchers in the education think tanks in Korea.
Findings
To improve equity and accessibility in secondary education, this study draws specific tasks for establishing effective online education system in five key sectors(Table 1). In order to implement these tasks, it is urgent to build the digital school composed of National Central Digital School (NCDS), Local Digital School (LDS), and Research Center for Digital Education(RCDE).
Policy Recommendations
Finally, this study proposes action plans and a road map toward establishing the effective online education systems by five sectors over three stages from 2019 to 2027. At the preparatory stage(2019-2021), the center for supporting Digital Schools plays a key role. At the trial stage(2022-2024), NCDS is the key organization to operate. At the operation stage(2025-2027), LDS starts to operate and NCDS has an additional task to innovate the system.
(출처 : Abstract 30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4
- Ⅰ 연구의 개요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1
- 3 연구 방법 ... 34
- 4 연구 범위 및 제한점 ... 39
- Ⅱ 선행연구 분석 및 이론적 탐색 ... 41
- 1 주요 개념 정의 ... 43
- 2 선행연구 검토 ... 49
- 3 연구 분석틀 ... 72
- Ⅲ 국내 중등 온라인 교육 현황 및 과제진단(SWOT 분석) ... 79
- 1 학력인정 온라인 교육정책: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습지원 ... 81
- 2 수업 인정 온라인 교육: 온라인수업,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시범 사업, 건강장애학생 원격교육 ... 92
- 3 수업결손 보충 과정: 학생선수 이스쿨(e-School) ... 108
- 4 종합 및 과제진단(SWOT 분석) ... 112
- Ⅳ 외국의 중등 온라인 교육사례 분석 : 미국, 호주,프랑스 ... 135
- 1 미국의 국가 및 주 단위 온라인 교육 ... 137
- 2 호주의 중등 온라인 교육(국가수준) ... 152
- 3 프랑스의 온라인 교육기관 운영 사례 : 국립원격교육센터 ... 162
- 4 요약 및 시사점 ... 174
- Ⅴ 관계자 의견조사 결과분석 ... 181
- 1 조사 개요 ... 183
- 2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 186
- 3 집담회 결과 분석 ... 202
- 4 종합 ... 214
- Ⅵ 중등 온라인 교육체제 구축 방안: 추진 전략과 중점 과제 ... 217
- 1 거버넌스 ... 221
- 2 IT 인프라 ... 228
- 3 콘텐츠 ... 233
- 4 평가 ... 240
- 5 교원 ... 246
- 6 종합 ... 251
-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255
- 1 요약 ... 257
- 2 정책 제언 ... 267
- 참고문헌 ... 293
- Abstract ... 307
- 부 록 ... 311
- 부록 1: 시도교육청별 온라인수업 이수 기준 ... 313
- 부록 2: 1차 델파이 조사지 ... 316
- 부록 3: 2차 델파이 조사지 ... 330
- 끝페이지 ...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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