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노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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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신호재
,
이재진
,
정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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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179 |
과제고유번호 |
1105013286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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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79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중학교의 주요 교과를 중심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교과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함양을 위한 실제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 디지털 리터러시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이해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디지털 환경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이고 가치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이해・사용하여, 정보 및 그 내용물을 적절하게 탐색・활용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평가하며, 생산적으로 소통・창조하는 복합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중학교의 주요 교과를 중심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교과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함양을 위한 실제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 디지털 리터러시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이해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디지털 환경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이고 가치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이해・사용하여, 정보 및 그 내용물을 적절하게 탐색・활용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평가하며, 생산적으로 소통・창조하는 복합적인 역량”으로 잠정 정의하였다. 이와 함께 국외로는 캐나다, 핀란드, 프랑스,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의 선도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동향을 고찰하고, 국내의 경우는 ICT 활용 교육, 디지털 교과서 및 스마트 기술 활용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등의 현황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분석
초등학교・중학교의 주요 8개 교과(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 정보, 영어)의 교육과정을 살펴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의 수용 양상을 고찰하였다. 이들 각 교과에서 디지털 리터러시를 수용해온 양상을 사적(史的)으로 탐색하고,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의 수용 양상을 고찰하였다. 각 교과가 현행 교육과정 체제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을 마련한 정도를 단계로 살펴보면, ‘(단계 5) 교과 목표 및 성취기준 직접 다수 제시’에 해당하는 것이 실과(기술・가정)과 및 정보과가 될 수 있다. ‘(단계 4) 교과목표 및 성취기준 직접 일부 제시’에 국어과, 도덕과, 사회과 등이 위치할 수 있다. ‘(단계 3)교과 성취기준으로 직접 제시되어 있지 않지만 교사 수준에서 포함할 가능성 높음’이나 ‘(단계2) 교과 성취기준으로 직접 제시되어 있지 않지만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에서 활용할 가능성 높음’에는 수학과, 과학과, 영어과가 위치할 수 있다.
❏ 설문 조사에 따른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교과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을 위해 전국 초등학교・중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2회 실시하였다. 교사는 초등이 최대 2,631명, 중학이 최대 1,947명이 응답하였고, 학생은 초등 1,739명, 중학 1,505명이 응답하였고, 학부모는 초등 학부모 662명,중학 학부모 638명이 응답하였다.
먼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한 교사・학생・학부모 설문 결과를 종합하면 첫째, 교사・학생・학부모 모두 학교 교육이나 교과 수업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고,일선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 도입과 교과별 핵심역량의 활용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교사들은 교과 수업에서 다양한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을 진행하기에는 학생들의 역량이 충분하지 않다고 평가한 반면,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자신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을 높게 평가하였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현황’에 대한 교사의 설문 결과를 종합하면 첫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목적과 교과 간 관련성에서는 초등학교에서는 국어, 도덕, 사회, 과학, 실과 등이 높게 나타났고, 중학교에서는 교과의 특성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하위 영역별 목적에 따라 달리 나타났다. 담당 교과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 필요한 경우’가 모든 교과에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셋째, 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기능과 유형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모두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의사소통,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발표, 멀티미디어 활용과 같은 기능이 강조되고 있었다. 넷째, 교과 수업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동은 대체로 교사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내용을 전달하고 학생이 이를 시청하는 활동이나 교사의 안내를 통해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디지털 기술을 정해진 방식으로 활용하는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은 교과 수업에서 학생의 동기 유발, 자료 설명, 자료 수집, 시범과 조언, 수업시간 실습 활동 등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학교 여건과 지원에 대한 요구 사항’에 대한 교사・학생・학부모 설문 결과를 종합하면 첫째, 상당수 교사들은 본인의 교과 수업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준비가 충분하지 못하다고 하였으며, 그 이유로는 디지털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부족하고,학교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시설과 환경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장애 요인으로 학교 환경 및 지원의 부족, 시수 부족과 현실적 교실 문제,교사 역량 부족과 교사 연수 부족, 디지털 기기 활용으로 인한 목적 이외의 무분별한 기기사용, 게임 과몰입 등과 같은 부작용의 문제점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교사는 학교 시설이나 지원 미비와 같은 행정 및 제도적 지원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였고,학생이나 학부모의 경우는 기기 결함이나 인터넷 연결 문제, 디지털 기기 활용으로 인한 부작용,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에 대한 학교 간 형평성 등과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개선 방안을 요구하였다.
❏ 교과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한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성을 명시하고 있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실과(기술・가정), 정보의 6개 교과에 대한 총 19개의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해 교과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국어과는 초등 성취기준 ‘[6국03-02]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에 해당하는 4개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학교 여건에 따라 다양한 디지털 기술(위두랑, Spark page, Padlet, 클래스팅) 등을 사용하였고, 학생들은 디지털 기술을 주도적으로 활용하면서 실제적인 자료를 확보하였다. 특히 국어과 특성상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글을 쓰고 수정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공유하면서 학생 간 협력적 실행을 적정히 수행하고 있었다. 다만,학교의 기술적 자원과 환경적 조건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평가는 기존의 방식에 머무르고 있었다.
도덕과는 초등 성취기준 ‘[6도02-01]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에 해당하는 3개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성취기준이 정의적인 측면이 주로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기기가 보조적이거나 수단적인 맥락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었고, 도덕과 중심의 교과 간 연계 및 융합교육을 적극적으로 시도하였다. 도덕과의 특성을 반영하듯 주된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활동들은 학습 목표와 관련된 학생들의 성찰과 반성 그리고 앞으로의 다짐 및 계획과 관련된 것들이 많았다.
사회과는 중학 성취기준 ‘[9사(지리)01-03] 지리 정보가 공간적 의사 결정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일상생활에서 지리 정보 기술을 다양하게 활용한다.’에 해당하는 3개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성취기준상 ‘지리정보기술’이 명시된 만큼 전반적으로 수업 목표와 관련성이 높은 디지털 기기를 설정하여 활용하였고, 수업에서 학생들이 부여받은 과제 및 활동은 대부분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를 요청하는 것이었으며 그 성격도 실생활 및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에 효과적이었다. 다만, 수업에서 보여준 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활용 능력은 학교별로 비교적 많은 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학교의 디지털 기기구축 환경 및 해당 교사의 수업 방법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다.
수학과는 중학 성취기준 ‘[9수05-03] 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표나 그래프로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다.’에 해당하는 3개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 최초로 공학적 도구를 사용하도록 명시하고 교과서 중단원으로 편성하여 비중 있게 다루고 있어, 교사들은 수업과 평가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고민이 많았다. 공통적으로 통계청에서 배포한 ‘통그라미’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면서 공학적 도구의 사용법을 안내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도록 하였다. 이때, 교사의 역량뿐만 아니라 디지털 관련 환경 구축 여부에 따라 수업의 충실도가 달랐다.
실과(기술・가정)는 초등 성취기준 ‘[6실04-09]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에 해당하는 3개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학습 목표는 교과의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역량을 신장시키도록 마련되었다. 그런데 코딩활동이나 소프트웨어교육 활동을 위해 프로그래밍 도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운영할 때 수업의 전반적인 활동이 디지털 도구의 활용법 시연에 초점이 맞춰지는 경우가 발생하였고, 디지털 수업 환경은 학생들이나 교사가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최소 기준 정도였으며,수업 내용의 설계와 운영에 있어서는 실제적 과제와 자료의 선정, 협동적 문제 해결 과제를 적용한 수업 운영 등의 부문에서 향후 다양한 시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보과는 중학 성취기준 ‘[9정02-02] 인터넷, 응용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한다.’에 해당하는 3개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였다. 정보과 수업에서 실시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교과의 다양한 성취기준과 연계되어 비교적 효과적으로 실시되고 있었고, 수업에 적용된 디지털 기술들은 학생들의 협동학습을 지원함과 동시에 디지털 리터러시를 계발하기에 적절한 것들이었다. 다만, 일부는 제한된 수업 시간으로 인해 교사 주도형 시연과 학생의 수동적 학습으로 진행되었다는 지적이 있었다.
❏ 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탐색
교과 교육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 설문 조사 및 수업 사례를 통한 교육 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교과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 가운데 각 교과가 공통적으로 제시한 개선 방향을 종합하면 첫째, 교과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근거가 명시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교과 수업은 학습자의 실질적인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셋째, 교과 교사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설계 지원을 위한 디지털 자원 관리 및 지원 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넷째, 교과의 특성에 맞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연수가 필요하다. 다섯째, 교과 교사가 상시적으로 협업 또는 지원 받을 수 있는 정보 교사를 포함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전문 인력이 요청된다. 이와 같이 각 교과가 제시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은 결국 교과 간 역할 분담 및 공조 속에서 그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 정책 제언
교과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 제언을 세 가지 방향에서 요청하였다.
첫 번째 방향은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를 위한 제도적・환경적 여건 조성이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관련 법률 강화 및 종합 계획 수립’,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설정 및 강화’, ‘자유학기제 및 고교학점제 활용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 연계를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를 제안하였다. 두 번째 방향은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업 여건 조성이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교과의 종합적・체계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 ‘교과 특성을 고려한 온라인 교수・학습 자원 체제 구축 및 활용도 제고 방안 마련’, ‘디지털 교과서 활용도 제고를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 ‘ 학부모・학생 대상 연수 및 행사의 개최 및 지원’을 제안하였다. 세 번째 방향은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행 인적 자원 체제 구축 및 전문성 신장이다.
이러한 방향에 따라 ‘교과 교원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전문성 강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관련 기관 및 전문가와의 협업 체제 구축 및 상시화’를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 Purpose of the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centering on the major subject-matter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to draw up substantial improvements to foster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subject matters.
○ Purpose of the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centering on the major subject-matter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to draw up substantial improvements to foster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subject matters. This study intends to carry out a multi-layered inspection on how contents related to digital literacy has been adopted in the subject-matter curriculum, how the participants of subject matter education perceive digital literacy education, and how they put this into practice in real classes. By this comprehensive prospect on the educational reality, this study is supposed to grasp the problem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and induce the improvement plan. This study ultimately intends to draw implications for policy to enhance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subject matters.
○ Understanding on Digital Literacy and Digital Literacy Education
First of all, the study defined digital literacy so as to establish the fundamental direction of the study and investigated the trend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This study defined also digital literacy tentatively as“competence for learners to understand and use digital technologies properly, explore and utilize information and the contents rightly, analyze and evaluate critically, and communicate and create productively in digital environment in order to live a self-initiated and valuable life.” Along with the definition, it studied the tendency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The trend analysis was for diagnosing the current status of the present digital literacy education andsimultaneously for seeking future direction of the improvements by examining the best practices inside and outside of the country.
○ Analysis of an aspect how digital literacy has been adopted in subject-matter curriculum
Researchers investigated aspects how contents related to digital literacy has been adopted, by investigating the eight major subject matter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Korean, Ethics, Social Studies, Mathematics, Science, Practical Arts(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formatics, English). Firstly, how each subject matter has adopted digital literacy is explored historically and the relevancy of achievement standards related to digital literacy appeared i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ith digital literacy factors is analyzed. Thus, the study investigated aspects how digital literacy has been adopted according to the transition of each subject-matter curriculum and aggregate and considerate aspects how each subject-matter adopted digital literacy by characteristics in subject-matters through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each subject-matter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subject-matter education
Analysi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subject matter education was conducted through surveying and analyzing teaching cases. First, through the current instructions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researchers surveyed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who has been in charge or experienced digital literacy education and examined aspects of current digital literacy education implementation of each subject matter as well as diagnosed the overall perceptions on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addition, the study identified the current status of digital literacy implementation through subject-matter education, by analyzing teaching cases of six subject-matters(Korean, Social Studies, Ethics, Mathematics, Practical Arts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formatics) which state the relevancy with digital literacy in the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Exploring the improvements 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subject-matter education
Researchers drew up the more real and effective improvements 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 by subject-matter based on the analysis of current educational status through analyzing aspects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related to digital literacy in subject-matter education, surveying and examining teaching cases. This study derived the improvement plans for the problem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subject-matter education, centering on the six subjects whose curriculum mentioned digital literacydirectly in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Implications for Policy
In conclusion, this study drew three political suggestions so as to enhance digital literacy education of the subject-matters in this country: building institutional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for strengthen digital literacy education of subject-matters; constructing teaching conditions to activate digital literacy education of subject-matters; and establishing a system to develop human resources to carry out digital literacy education of subject-matters and a system to improve their professionality.
(출처 : Abstract 44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2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가. 관련 정책 및 연구의 필요성 ... 27
- 나. 선행 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29
- 다. 연구 목적 ... 36
- 2. 연구 내용 ... 37
- 가. 디지털 리터러시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이해 ... 37
- 나.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분석 ... 37
- 다. 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 38
- 라. 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탐색 ... 39
- 3. 연구 추진 방법 ... 39
- 가. 문헌 연구 ... 39
- 나. 교과별 워킹그룹 운영 ... 40
- 다. 설문 조사 및 통계 분석 ... 40
- 라. 수업 사례 분석 및 심층 면담 ... 41
- 마.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 41
- 바. 세미나 개최 ... 42
- Ⅱ 디지털 리터러시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이해 ... 43
- 1.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 45
- 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동향 ... 50
- 가. 국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동향 ... 50
- 나. 국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동향 ... 61
- Ⅲ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분석 ... 73
- 1. 국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75
- 가. 국어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75
- 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76
- 다. 국어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88
- 2. 도덕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89
- 가. 도덕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89
- 나.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90
- 다. 도덕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95
- 3. 사회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96
- 가.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96
- 나. 2015 개정 사회와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97
- 다. 사회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12
- 4. 수학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14
- 가.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14
- 나.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115
- 다. 수학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20
- 5. 과학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21
- 가. 과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21
- 나.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121
- 다. 과학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30
- 6.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31
- 가.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31
- 나.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135
- 다.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46
- 7. 정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48
- 가. 정보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48
- 나.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150
- 다. 정보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61
- 8. 영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62
- 가. 영어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62
- 나.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162
- 다. 영어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67
- Ⅳ 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 169
- 1. 설문 조사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 171
- 가. 설문 조사의 계획과 실행 ... 171
- 나. 교사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결과 ... 174
- 다. 학생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결과 ... 201
- 라. 학부모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결과 ... 209
- 마. 설문 결과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215
- 2. 교과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 217
- 가. 교과 수업 사례 분석의 계획 및 실행 ... 217
- 나. 국어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234
- 다. 도덕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257
- 라. 사회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278
- 마. 수학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302
- 바. 실과(기술・가정)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318
- 사. 정보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332
- Ⅴ 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탐색 ... 349
- 1. 국어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51
- 2. 도덕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55
- 3. 사회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60
- 4. 수학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66
- 5. 실과(기술・가정)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70
- 6. 정보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73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379
- 1. 요약 ... 381
- 2. 정책 제언 ... 395
- 가.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를 위한 제도적・환경적 여건 조성 ... 396
- 나.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업 여건 조성 ... 412
- 다.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행 인적 자원 체제 구축 및 전문성 신장 ... 425
- 참 고 문 헌 ... 433
- ABSTRACT ... 443
- 끝페이지 ... 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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