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국어, 사회, 수학, 체육, 음악 교과를 중심으로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Subject Curriculum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Focused on Korean Language, Social Studies, Mathematics, Physical Education, and Music Subje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권점례
참여연구자 이경언 , 민용성 , 김현미 , 김기철 , 김현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97
과제고유번호 1105013285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97

초록

최근 들어 4차 산업혁명 또는 지능정보사회 등이 부각되면서 이러한 미래 사회 대비를 대비하기 위해 국가 교육과정을 개정하였거나 개정 연구 중인 국가들이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교육과정 개정이 이루어진 국가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국제 비교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우리나라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토대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Abstract

As the idea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r artificial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are increasingly gaining prominence in recent years, the number of countries that have revised or are in the process of revising their national curriculum in preparation for future society is increas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4
  • Ⅰ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 29
  • 2. 연구 목적 ... 31
  • 3. 연구 내용 ... 31
  • 4. 연구 방법 ... 35
  • Ⅱ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기초 ... 39
  • 1. 선행 연구 고찰 ... 41
  • 2. 연구 대상 국가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탐색 ... 52
  • 3. 교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를 위한 비교·분석틀 구안 ... 84
  • Ⅲ 교육과정 총론 국제 비교 ... 93
  • 1. 교육과정 총론 국제 비교의 실제 ... 95
  • 2. 시사점 및 개선 방안 ... 152
  • Ⅳ 국어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 163
  • 1. 국어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의 실제 ... 165
  • 2. 시사점 및 개선 방안 ... 281
  • Ⅴ 사회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 297
  • 1. 사회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의 실제 ... 299
  • 2. 시사점 및 개선 방안 ... 384
  • Ⅵ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 403
  • 1.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의 실제 ... 405
  • 2. 시사점 및 개선 방안 ... 511
  • Ⅶ 체육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 525
  • 1. 체육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의 실제 ... 527
  • 2. 시사점 및 개선 방안 ... 608
  • Ⅷ 음악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 627
  • 1. 음악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의 실제 ... 629
  • 2. 시사점 및 개선 방안 ... 675
  • Ⅸ 요약 및 정책 제언 ... 693
  • 1. 요약 ... 695
  • 2. 정책 제언 ... 706
  • 참 고 문 헌 ... 733
  • ABSTRACT ... 747
  • 끝페이지 ... 756

표/그림 (24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