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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표집평가 전환에 따른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with Sample Dat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정혜경
참여연구자 김명화 , 김희경 , 서민희 , 박민규 , 임효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202
과제고유번호 1105013289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202

초록

본 연구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가 빠르게 변화하는 정책방향과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국가수준에서의 지속적인 교육과정 점검 및 질 관리를 위한 기능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표집자료에 기반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모집단 대표성 제고 및 교육적 의사 결정을 위한 결과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핵심 역량 및 교과 역량을 강조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적용에 따라 표집평가전환 이후에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의 활용을 제고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학업성취도 평

Abstrac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improve the representativenes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based on sample data from the population and the utilization of the analysis results so that the NAEA reflects changing educational policies, the demand of the times, 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3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0
  • 3. 연구 방법 ... 32
  • Ⅱ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자료 대표성 제고 방안 탐색 ... 37
  • 1. 연구의 필요성 ... 39
  • 2. 표집설계 개요 ... 41
  • 가. 모집단 ... 41
  • 나. 표집설계 및 절차 ... 42
  • 다. 개선점 ... 44
  • 3. 표집가중치 산정 방안 모색 ... 45
  • 가. 표집가중치 이론 및 적용 사례 검토 ... 45
  • 나.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설계와 연계한 가중치 산출 방안 도출 ... 56
  • 4. 표집오차 산출 방안 모색 ... 61
  • 가. 표집오차 산정 방법 이론 및 사례 검토 ... 62
  • 나.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설계와 연계한 표집오차 산출 방안 도출 ... 67
  • 5. 실증 자료 분석 ... 68
  • 가. 분석자료 및 방법 ... 68
  • 나. 표집가중치 적용 결과 ... 70
  • 다. 표집오차 적용 결과 ... 79
  • 6. 요약 및 시사점 ... 83
  • Ⅲ 교과 세부 학습영역 평가 결과 분석 방안 탐색 ... 85
  • 1. 교과 세부 학습영역 도출 방안 ... 87
  • 가. 교과 세부 학습영역 도출의 필요성 ... 87
  • 나. 국내외 교과 세부 학습영역에 대한 평가 결과 산출 및 제공 사례 ... 89
  • 다. 인지진단모형 적용을 위한 과학과 세부 학습영역 도출 방안 ... 95
  • 2. 교과 세부 학습영역 평가 결과 분석 방안 적용 ... 109
  • 가. 인지진단모형 적용 방법 ... 109
  • 나. 인지진단모형 분석 결과 ... 115
  • 다. 교과 세부 학습영역 평가 결과에 대한 학생용 평가결과표 제공 방안 ... 139
  • 3. 교과 세부 학습영역 평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 144
  • 가. 분석방법 ... 144
  • 나. 모형 설정 ... 147
  • 다. 분석 결과 ... 148
  • 4. 요약 및 시사점 ... 157
  • Ⅳ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개선 방안 탐색 ... 161
  • 1.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개선 방안 ... 163
  • 가.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현황 ... 163
  • 나. 국내외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설문지 최근 동향 ... 172
  • 다.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개선 방향 ... 182
  • 2. 비인지적 영역 강화를 위한 구인 개발 ... 187
  • 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새로운 구인 개발의 필요성 ... 187
  • 나. 구인의 양호도 검증을 위한 사전 검사 개발 ... 193
  • 다. 양호도 검증 ... 195
  • 3. 분석 및 해석의 안정화를 위한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 지표 개발 ... 202
  • 가.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 지표 개발을 위한 양호도 검증 ... 203
  • 나. 정의적 특성 지표 개발 ... 206
  • 다. 준거에 따른 정의적 특성 실태 ... 214
  • 4. 요약 및 시사점 ... 222
  • Ⅴ 연구요약 및 제언 ... 225
  • 1. 연구요약 ... 227
  • 가. 표집자료 대표성 제고 방안 탐색 ... 228
  • 나. 교과 세부 학습영역 평가 결과 분석 방안 탐색 ... 230
  • 다. 학업성취도 평가 설문지 개선 방안 탐색 ... 233
  • 2. 정책제언 ... 236
  • 정책제언 1 표집 설계 및 시행 안정성 제고 ... 238
  • 정책제언 2 결과 산출 및 제공 서비스 강화 ... 242
  • 정책제언 3 비인지적 영역 강화를 통한 균형 있는 교육성과 유도 ... 251
  • 정책제언 4 컴퓨터 기반 평가 체제 도입 방안 연구 ... 258
  • 참 고 문 헌 ... 263
  • Abstract ... 277
  • 부 록 ... 281
  • [부록 1-1] 국내 종단연구 표집설계 사례 ... 283
  • [부록 1-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표집자료 분석 결과 ... 286
  • [부록 2] 연도별 설문구성 ... 292
  • [부록 3] 2017년 학생설문지 변수별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중학교) ... 299
  • [부록 4] 학교급별, 교과별 정의적 특성 문항 특성 및 신뢰도 ... 301
  • [부록 5]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 307
  • [부록 6]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 지표 개발(흥미, 가치, 학습의욕) ... 315
  • 끝페이지 ...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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