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한국 초・중등 학교교육 성과 종단조사 체제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
A fundament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 School Outcomes Longitudinal Study(K-SOLS)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경희
참여연구자 김완수 , 최인봉 , 김광규 , 박준홍 , 도승이 , 김선희 , 김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207
과제고유번호 1105013335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207

초록

본 연구는 학교교육의 성과를 12년 동안 장기적으로 추적・조사하는 종단연구의 기초연구 2년차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1차 연도 연구에 이어 종단 패널조사 설계를 확정하였고, 웹 기반 기술공학적 기능을 적용하여 학생의 국어, 수학, 문제해결역량, 사회・정서적 역량을 측정하는 학생검사 및 배경변인 조사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예비검사를 시행하여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인지, 사회, 정서적인 측면에서 학생 성장을 추적할 수 있는 도구로 완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올해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초・중등 학교교육

Abstract

This is the second-year study of the longitudinal study of the long-term follow-up survey of the achievement of school education for 12 years. In this study, the design of the longitudinal panel survey was confirmed following the first-year study, and the survey system for the test that measures st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 30
  • Ⅱ 학교교육 성과 종단연구 모형과 조사 설계 ... 37
  • 1. 학교교육 성과 모형 ... 39
  • 2. 종단연구 조사 설계 ... 44
  • 3. 시사점 ... 75
  • Ⅲ 웹 기반 학생검사와 배경변인 조사 도구 ... 79
  • 1. 웹 기반 학생검사 개발 및 구성 ... 81
  • 2. 배경변인 조사도구 개발 및 구성 ... 144
  • 3. 시사점 ... 176
  • Ⅳ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 191
  • 1. 국외 웹 기반 조사 시스템 사례 ... 193
  • 2.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설계 ... 216
  • 3. 웹 기반 종단조사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 226
  • Ⅴ 웹 기반 종단조사 예비검사 시행 ... 245
  • 1. 웹 기반 종단조사 예비검사 시행을 위한 조사도구 구성 ... 247
  • 2. 웹 기반 예비검사 시행 ... 249
  • 3. 예비검사 데이터 수합 및 채점 ... 270
  • 4. 결과 분석 방안 ... 273
  • Ⅵ 결론 ... 277
  • 1. 요약 ... 279
  • 2. 정책 제언 ... 284
  • 참 고 문 헌 ... 319
  • ABSTRACT ... 331
  • 부 록 ... 335
  • [부록 1] 사회・정서적 역량 척도의 요인분석 ... 337
  • [부록 2] 델파이 조사 내용 및 결과 ... 345
  • [부록 3] 웹 기반 학생검사 시행 매뉴얼 ... 407
  • 끝페이지 ... 423

표/그림 (14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