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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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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경희 |
참여연구자 | 강민경 , 김성식 , 박은아 , 반재천 , 송미영 , 이명애 , 한혜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8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52 |
과제고유번호 | 1105011825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키워드 | 종단연구.역량.교육과정 영향력.2015 개정 교육과정. |
본 연구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에 대한 요구에 부합하여 역량기반의 학교교육 성과를 구체화하고 이를 장기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종단연구 체제를 탐색함. 본 종단연구 체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시점과 맞물려 착수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의 설계와 조사 방안을 구상하여 초․중․고등학교의 교육성과와 교육과정 영향력을 독립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성과도 추적․분석할 수 있는 종단연구 방안을 제시함. 또한 종단자료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영역의 횡단연구와 종단자료를 연계하는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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