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개발협력을 위한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구축 및 시행에 대한 컨설팅
Consultation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he Learning Outcome Assessment for the Purpose of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in Cambodi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경훈
참여연구자 김명화 , 김덕근 , 정혜경 , 박상복 , 주헌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17
과제고유번호 110501184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17

초록

이 연구는 ‘교육개발협력을 위한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구축 및 시행에 대한 컨설팅’ 2년차 연구로, 전년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행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개선을 위한 평가 전문성을 제고하고 지역 및 학교 단위까지 컨설팅을 확대하여 캄보디아 주도의 지속가능한 학습성과 평가체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속가능한 학습성과 평가체제 구축의 핵심은 캄보디아 교육정책 과정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교육부, 대학, 연구기관, 지역 교육청, 단위 학교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이며, 더 나아가 이들을 이끌

Abstract

The aim of the second year of this project titled, ‘Consultation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he Learning Outcome Assessment for the Purpose of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in Cambodia’, was to build the basis of a sustainable learning assessment system in Cambodia by provid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7
  • 2. 연구 목적 ... 19
  • 3. 연구 내용 ... 21
  • 4. 연구 방법 ... 22
  • Ⅱ 교육개발협력 관련 동향 및 선행 연구 ... 27
  • 1. 국내외 교육개발협력 ... 30
  • 2. 캄보디아 대상 교육개발협력 ... 34
  • 3. 학습성과 평가 관련 교육개발협력 ... 36
  • Ⅲ 캄보디아 국가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심화 컨설팅 ... 39
  • 1. 국가평가 현황 및 요구 분석 ... 41
  • 2. 국가평가 출제역량 강화 ... 45
  • 3. 국가평가 분석역량 강화 ... 51
  • 4. 성과 및 시사점 ... 59
  • Ⅳ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 역량 확산을 위한 컨설팅 ... 63
  • 1. 교원교육의 현황 및 요구 분석 ... 66
  • 2. 교원의 평가역량 제고를 위한 전달연수 선도요원 양성 ... 70
  • 3. 캄보디아 주도 전달연수체제 구축 지원을 위한 시범운영 모니터링 ... 85
  • 4. 성과 및 시사점 ... 95
  • Ⅴ 교육개발협력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네트워크 활성화 ... 105
  • 1. 국내 교육개발협력 전문가 및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강화 ... 108
  • 2. 캄보디아 교육관계자와의 네트워크 강화 및 확대 ... 109
  • 3. 아시아 국가들과의 교육개발협력 성과 공유 ... 112
  • 4. 성과 및 시사점 ... 114
  • Ⅵ 요약 및 제언 ... 115
  • 1. 요약 ... 117
  • 2. 제언 ... 125
  • 참 고 문 헌 ... 143
  • ABSTRACT ... 151
  • 부 록 ... 155
  • [부록 1] 캄보디아 국가평가 예비시행 워크숍 프로그램 ... 157
  • [부록 2] 캄보디아 국가평가 역량 강화 초청 워크숍 프로그램 ... 159
  • [부록 3] 캄보디아 교사평가 강화 및 전달연수 워크숍 프로그램 ... 162
  • [부록 4] 캄보디아 교사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현지 워크숍 모니터링 프로그램 ... 164
  • [부록 5] 캄보디아 교사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초청 워크숍 프로그램 ... 167
  • [부록 6] 국가평가 결과 분석 전문성 개발 지원 프로그램 ... 169
  • [부록 7] 국제교육개발협력 초청 세미나 프로그램 ... 170
  • [부록 8] 캄보디아 국가평가 문항 개발 워크숍 컨설팅 사전조사 설문지 ... 171
  • [부록 9] 캄보디아 국가평가 문항 개발 워크숍 컨설팅 만족도 사후조사 설문지 ... 174
  • [부록 10] 전달연수 선도요원 현지 워크숍 사전조사 설문지 ... 179
  • [부록 11] 전달연수 선도요원 초청 워크숍 만족도 사후조사 설문지 ... 182
  • [부록 12] 전달연수 선도요원 현지 워크숍 만족도 사후조사 설문지 ... 185
  • [부록 13] 전달연수체제 구축 지원을 위한 시범운영 모니터링 사전조사 설문지 ... 190
  • [부록 14] 전달연수체제 구축 지원을 위한 시범운영 모니터링 만족도 사후조사 설문지 ... 192
  • 끝페이지 ... 195

표/그림 (3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