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경훈
|
참여연구자 |
김명화
,
김덕근
,
정혜경
,
박상복
,
주헌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17 |
과제고유번호 |
1105011840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17 |
초록
▼
이 연구는 ‘교육개발협력을 위한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구축 및 시행에 대한 컨설팅’ 2년차 연구로, 전년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행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개선을 위한 평가 전문성을 제고하고 지역 및 학교 단위까지 컨설팅을 확대하여 캄보디아 주도의 지속가능한 학습성과 평가체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속가능한 학습성과 평가체제 구축의 핵심은 캄보디아 교육정책 과정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교육부, 대학, 연구기관, 지역 교육청, 단위 학교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이며, 더 나아가 이들을 이끌
이 연구는 ‘교육개발협력을 위한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구축 및 시행에 대한 컨설팅’ 2년차 연구로, 전년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행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체제 개선을 위한 평가 전문성을 제고하고 지역 및 학교 단위까지 컨설팅을 확대하여 캄보디아 주도의 지속가능한 학습성과 평가체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속가능한 학습성과 평가체제 구축의 핵심은 캄보디아 교육정책 과정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교육부, 대학, 연구기관, 지역 교육청, 단위 학교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이며, 더 나아가 이들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변화 주도자(change agent)들의 역량 강화에 달려 있다. 따라서 이들의 평가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실천 전략으로, 첫째, 캄보디아 국가평가 관계자를 대상으로 전문 분야별 역량 강화컨설팅을 실시하여 캄보디아 주도의 성공적인 국가평가 수행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둘째, 캄보디아가 자율적인 연수체제를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전문가와 현장 교사 중심의 전문요원을 양성하고, 이를 통하여 기초적인 학습성과 평가역량 강화 연수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였다. 셋째, 전년도 연구에서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의 효과성과 지속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성하였고, 이번 연구에서는 이런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강화하고자 하였다.
❏ 결론 및 제언
본 연구를 통하여 캄보디아의 국가평가 수행역량 강화를 위한 변화 주도자인 교육부 담당자와 전문가에 대한 심화 워크숍, 교사의 평가역량 제고를 위한 전달연수체제 구축 지원, 그리고 캄보디아와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였다. 본 연구는 캄보디아를 협력대상국으로 하는 KICE 최초의 현지 컨설팅 연구라는 점, 현장 중심의 실천과협업을 강조한 교육개발협력 사업이라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KICE의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국제교육개발협력사업의 효과를 제고하고 협력대상국의 지속가능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먼저, KICE는 다양한 교육 분야의 전문성과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으나, 국제교육개발협력 분야에서는 역사가 짧다. 따라서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구상하고, KICE의 국제교육개발협력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인력, 예산, 조직, 행정 등과 같은 시스템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외 기관과의 협업시스템 구축과 공동연구를 추진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여야 한다. 현지컨설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여러 기관이 협력하여 각자의 전문성에 기반한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단발성 연수나 컨설팅으로는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의 효과가 지속되기 어려우므로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상시 국제교육개발협력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할 것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KICE뿐만 아니라 한국의 국제교육개발협력사업의 내실화 및 효과성 제고를 위해서는 개별 기관의 시스템 개선뿐만 아니라 상부 조직에서 국제교육개발협력을 위한 거버넌스 확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을 총괄하는 정부차원에서의 계선조직 체계를 구축하고, 국제교육개발협력 유관기관들 간의 정보공유 및 성과 확산을 위해서 교육부, 대학, 연구기관, 교육청 등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결하는 교육개발협력 관련 협력체제 구축을 제안한다. 또한 이러한 협력체계를 좀 더 공고히 뒷받침하기 위한 전략으로 국제개발협력 관련 입법적 미비점을 보완할 것을 제안한다. 그 세부 방안으로 국제개발협력기본법 및 동법 시행령을 개정하고 국제교육개발협력규칙을 제정할 것을 제시한다. 이러한 제도적·행정적 지원은 관련 전문 기관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수행을 용이하게 하여 국제교육개발협력에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끝으로 본 연구의 협력대상국인 캄보디아 교육부 및 교육관계자들에 대한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The aim of the second year of this project titled, ‘Consultation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he Learning Outcome Assessment for the Purpose of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in Cambodia’, was to build the basis of a sustainable learning assessment system in Cambodia by providing
The aim of the second year of this project titled, ‘Consultation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he Learning Outcome Assessment for the Purpose of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in Cambodia’, was to build the basis of a sustainable learning assessment system in Cambodia by providing assessment expertise and extending consultation to local and school levels based on research results from the first year. The strategies for raising assessment capacity in Cambodia focused on the following: (a) consultation for building expertise of national-level assessment experts in support of Cambodia implementing a successful national assessment system;(b) training of local experts and teachers for Cambodia to manage a training system; and (c) strengthening the network of experts that was established the first year of this project for effective and ongoing international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 Conclusion and policy recommendations
This research project raised capacity of Cambodia in national assessment implementation through in-depth workshops for MoEYS officials and experts, support for building the training system to raise assessment capacity of teachers, and expansionof network with Cambodia. It is significant in the aspect that this was the first KICE consultation in cooperation with Cambodia, and a local, practice-based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
However, considering that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is based on the capacity of those involved, long-term and ongoing cooperation is needed over short-term training or consultation. Therefore, the following policy recommendationsare presented for more effective and efficient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s from KICE and the achievement of sustainable educational goals for the partner country. Firstly, although KICE has expertise in the areas of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and evaluation, its experience in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is limited.
KICE will need to create a roadmap, detailed plan, and a system addressing human resources, budgeting, organization, and financial aspects of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projects. Secondly, in order to increase effectiveness in the field of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there needs to be not only internal improvements of each organization involved, the issue of governance from higher levels of government must also be addressed by creating an organizational system, and a cooperation system between the Ministry of Education, universities, research institutes, and local educational offices for sharing information and improving results. Finally, there is a needfor legislation regarding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that will support such a cooperative system. Such organizational and administrative support would create a synergy effect in information sharing and effective implementation of projects.
(출처 : ABSTRACT 15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7
- 2. 연구 목적 ... 19
- 3. 연구 내용 ... 21
- 4. 연구 방법 ... 22
- Ⅱ 교육개발협력 관련 동향 및 선행 연구 ... 27
- 1. 국내외 교육개발협력 ... 30
- 2. 캄보디아 대상 교육개발협력 ... 34
- 3. 학습성과 평가 관련 교육개발협력 ... 36
- Ⅲ 캄보디아 국가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심화 컨설팅 ... 39
- 1. 국가평가 현황 및 요구 분석 ... 41
- 2. 국가평가 출제역량 강화 ... 45
- 3. 국가평가 분석역량 강화 ... 51
- 4. 성과 및 시사점 ... 59
- Ⅳ 캄보디아 학습성과 평가 역량 확산을 위한 컨설팅 ... 63
- 1. 교원교육의 현황 및 요구 분석 ... 66
- 2. 교원의 평가역량 제고를 위한 전달연수 선도요원 양성 ... 70
- 3. 캄보디아 주도 전달연수체제 구축 지원을 위한 시범운영 모니터링 ... 85
- 4. 성과 및 시사점 ... 95
- Ⅴ 교육개발협력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네트워크 활성화 ... 105
- 1. 국내 교육개발협력 전문가 및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강화 ... 108
- 2. 캄보디아 교육관계자와의 네트워크 강화 및 확대 ... 109
- 3. 아시아 국가들과의 교육개발협력 성과 공유 ... 112
- 4. 성과 및 시사점 ... 114
- Ⅵ 요약 및 제언 ... 115
- 1. 요약 ... 117
- 2. 제언 ... 125
- 참 고 문 헌 ... 143
- ABSTRACT ... 151
- 부 록 ... 155
- [부록 1] 캄보디아 국가평가 예비시행 워크숍 프로그램 ... 157
- [부록 2] 캄보디아 국가평가 역량 강화 초청 워크숍 프로그램 ... 159
- [부록 3] 캄보디아 교사평가 강화 및 전달연수 워크숍 프로그램 ... 162
- [부록 4] 캄보디아 교사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현지 워크숍 모니터링 프로그램 ... 164
- [부록 5] 캄보디아 교사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초청 워크숍 프로그램 ... 167
- [부록 6] 국가평가 결과 분석 전문성 개발 지원 프로그램 ... 169
- [부록 7] 국제교육개발협력 초청 세미나 프로그램 ... 170
- [부록 8] 캄보디아 국가평가 문항 개발 워크숍 컨설팅 사전조사 설문지 ... 171
- [부록 9] 캄보디아 국가평가 문항 개발 워크숍 컨설팅 만족도 사후조사 설문지 ... 174
- [부록 10] 전달연수 선도요원 현지 워크숍 사전조사 설문지 ... 179
- [부록 11] 전달연수 선도요원 초청 워크숍 만족도 사후조사 설문지 ... 182
- [부록 12] 전달연수 선도요원 현지 워크숍 만족도 사후조사 설문지 ... 185
- [부록 13] 전달연수체제 구축 지원을 위한 시범운영 모니터링 사전조사 설문지 ... 190
- [부록 14] 전달연수체제 구축 지원을 위한 시범운영 모니터링 만족도 사후조사 설문지 ... 192
- 끝페이지 ...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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