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진숙
|
참여연구자 |
김민성
,
박창언
,
이미경
,
강보선
,
박수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24 |
과제고유번호 |
1105011783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24 |
초록
▼
1. 연구의 목적 및 개요
본 연구는‘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교육과정 연구’ 2차 연도 과제이다. 최근 남북 관계 경색국면에서도 통일을 대비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으며 통일 후 적용할 수 있는 남북한 통합 총론, 교과교육과정 개발이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본 연구는 교육계 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통일 대비 교육의 담론을 확장하여 통일이라는 가상적 상황에 대비하는 교육적 처방으로서 교육과정 분야의 통합 연구를 모색한다. 실제 통일이 되면 통합교육과정은 남북한 교육(과정) 통합위원회(안)에서 결정할 것을 가정하면서
1. 연구의 목적 및 개요
본 연구는‘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교육과정 연구’ 2차 연도 과제이다. 최근 남북 관계 경색국면에서도 통일을 대비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으며 통일 후 적용할 수 있는 남북한 통합 총론, 교과교육과정 개발이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본 연구는 교육계 내에서 논의되고 있는 통일 대비 교육의 담론을 확장하여 통일이라는 가상적 상황에 대비하는 교육적 처방으로서 교육과정 분야의 통합 연구를 모색한다. 실제 통일이 되면 통합교육과정은 남북한 교육(과정) 통합위원회(안)에서 결정할 것을 가정하면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기초연구로 통일 이후 유·초·중등학교 학교급에 적용할 수 있는 학교급별 총론과 국어과, 사회과교육과정을 개발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은 학교급별 남북한 통합교육과정의 방향과 방법, 요구조사, 남북한 비교, 남북한 총론 및 국어과, 사회과교육과정 시안 개발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분석, 설문조사, 심층면담, 관계 전문가 협의회,세미나 및 워크숍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2.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과 방법
남북한 통합교육과정의 방향을 위해 가정하는 통일의 성격은 단계적 통일 방안, 급변사태 등을 고려하며 교육과정은 다양한 통일의 시나리오에 기초한다. 통일 대비 통합교육과정의 방향으로 분단 시기 남북한 교육과정은 모든 교육 활동의 구성 방향으로서의 통일을 상정하고, 통일을 염두에 둔 준비과정으로서의 남북한 교육과정이 되도록 하며, 남북한 학생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한 통일교육을 하고, 통일교육은 학교급별 교육과정 전반을 통해 구현할 것, 교사의 통일교육 소양(literacy)을 증진하는 교육과정이 되도록 하는 것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방향이 되도록 한다.
통일 후에는 과도기에 긴급조치 및 이행조치로서의 교육과정을 제시하며, 미래 사회를 대비한 질 높은 교육, 특별한 요구가 있는 학생을 고려한 교육이 되도록 하고, 남한과 북한학생의 동질성 회복 프로그램을 개발하되, 통일 후 예상치 못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복수의 버전(version)으로 남한과 북한 각 지역별로 다양한 여건과 요구가 반영돼도록 하나다. 남북한 통합교과는 국어, 일반사회, 지리, 역사, 도덕, 음악, 미술 등을 우선 적용교과로 하고 점차 확산하며, 통일 이전 남북한 교육과정 동향과 통일 후 세계적 동향에 기초하고, 학습자의 성취도와 요구를 고려하는 교육과정이 되도록 한다.
남북한 통합교육과정의 기준으로는 ①미래사회를 대비한 글로벌스탠다드에 부합하는가 여부, ②남북한 교육과정간 공통점에 기반한 상호존중,③남북한 교육과정간 차이점의 극복을 통한 동질성 회복의 세가지를 제시하였다.
통합 교육과정의 모형 중 총론의 모형으로는 ‘총론 항목’과 학교급, 통일 이후 시기의 변화 등 3가지 변인에 따른 구성요소와 하위 요소가 제시되었다. 교과의 통합모형으로는 남한 교육과정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북한에 적용하는“A+B → A”식의 적용 방식부터 남과 북의 내용이 상호 간 통합을 위해 변화하는“A+B → C”식까지 여러 방식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개괄적인 통합 방식은 성취기준과 같이 구체적인 통합 단위에서 다시 세분화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성취기준 통합의 유형으로 선택형, 삭제형, 수정 추가형, 포함형, 수정 통합형, 신설형 등의 6가지를 제시하였다. 국어과와 사회과의 통합 방법에서 공통적으로 관련 하위 영역별 및 분과형 통합 즉, 문법 대 문법, 문학 대 문학, 지리 대 지리, 도덕 대도덕과 같이 내용의 정체성에 따라 관련 영역을 정하여 상호 간 공통점에 기초하고 차이점을 극복하는 통합 방식을 제안하였다.
통합교육과정의 방법으로는 교육과정개발의 일반적인 방법인 요구조사, 협의회, 세미나등의 방법외에 통일대비라는 연구의 특수성에 따라 통일의 성격과 원칙 등 방향설정,남북한 통합 대상 문서1)의 비교 및 통합 교육과정 모형 설정 등 개발 방법의 구체화를 제시하였다.
3.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요구조사
남북한 통합교육과정의 방향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 탈북학생 및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 세미나 및 협의회를 통한 전문가의견 수렴 등의 세 가지 방법을 수행하였다. 첫째, 설문조사는 2016년 6월1일 부터 7월31일 까지 전문가 집단에게 온라인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설문문항은 총론, 국어과, 사회과의 쟁점사항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①총론에서 통일 후 학제, 편제는 남북한 현행체제를 당분간 유지하자는 의견이,연간 수업일수나 연간수업 주수는 ‘남북한 교육(과정)통합위원회(안)에서 남북한 통일안을 정하여 통일 직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교과서 개발방향은 통일 후 당분간 관련지침을 총론에서 제시하고, 과도기 이후에는 남북한교육(과정) 통합위원회(안)에서 정해야 한다는의견과 일부교과는 기존의 교과서를 활용하고 일부교과는 시급히 바꿔서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②국어과에서 하위영역은 현재 남한과 같이 학년별공통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영역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상호언어이해, 북한문학이해, 통일언어정책, 일상어(의사소통) 등의 교육과정내용이 추가되어야 한다고 조사되었다. 남북한 통합 국어과는 남한 위주의 통합은 지양하고 북한과 협력하여 개발해야 하며, 북한의 특수한 환경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③사회과는 ’일사+지리+역사+도덕’의 남북한 단일 통합사회과로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역사의 경우 초등학교 남북한 통합 사회과에 역사를 포함하고, 일사와 역사 모두 북한지역 학생을 위한 보충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은 민주시민 양성을 중요한 교육목표로 삼아야 하며, 내용은 북한에 남아있는 ‘역사적관점’을 교과에 반영하되 민주주의에 대한 내용이 강화되어야한다는의견이 많았다.
둘째, 탈북학생 및 지도교사, 남한출신학생2) 및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결과① 탈북학생들이 남한에와서 공부할때 가장 어려워하는 교과는 공통적으로 사회, 역사, 수학, 영어 등으로 나타났다. ② 학생들은 남한에 와서 학교생활을 할 때 친구들과 의사소통하는 것, 친구들이 놀리고 무시하는 것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③ 남한 학교를 다니면서 선생님이 체벌이 없고 친절하며 체험학습을 하는 것은 좋으나, 지나치게 공부를 중요시 함으로서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탈북학생 지도교사들은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학습공백으로 인해 기초개념이 부족하며 학습결손 및 부진상태가 심각한 것을 큰 문제로 지적하였다. ⑤통일 후 통합교육 과정개발시 유의사항으로 북한지역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위한 쉬운 용어사용, 북한과 관련된 생활 중심 삽화의 소재 사용, 문화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동영상 교재나, 동질성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셋째, 세미나, 워크숍, 협의회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결과, 과도기에 중점을 둔 통합교육 과정개발 필요, 통일 후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인한 학생들의 충격에 대한 대책마련,과도기 이후 교육과정개발을 고려한 안전장치모색등의 방안이 제시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안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북한아이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남북한 같은 학년 수준에 맞는 교육과정 구성, 교과서 개발, 교원 및 법령 정비 등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4.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통일대비 남북한 통합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2013 개정 교육강령 등 최근 개정된 남북한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먼저 총론은 남북한 모두 창의융합형,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지향, 성격, 목표, 편제 및 시간배당, 학교수준교육과정지침, 교수학습, 평가등 총론항목 포함, 교과대비 교과영역설정, 초-중-고3개학교급 구성등에서 공통적이다. 학제에서 남북한 초중등학교 12년대 11년, 의무교육 9년대 12년의 차이가 있으며, 북한의 수업일수와 시간이 남한보다 많으며, 중등학교 교과목이 필수위주인 점, 김일성 가계 우상화 및 사회주의교과를 모든 학교급에 편성한 점, 총론에서 학교수준 교육과정 편성과 국가 및 지역의 지원 항목이 빠진 점 등의 차이가 있다.
교과 공통적으로 국어과와 사회과3)는성격-목표-내용-방법-평가의문서체계를 남북한 모두 갖고 있으며, 교과서 집필기준이 북한에서는 각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되고, 남한은 교육과정외의 지침으로 제시되는 차이점이 있다. 북한교과 교육과정은 내용체계표를 제시하지 않지만 ‘성취기준’식으로 내용을 기술하는 점은 남한과 같다. 교과목 구성에 있어국어, 사회과 공히 북한은 초, 중, 고 전체에서 필수인 반면, 남한은 고등학교에서 국어,한국사, 통합사회의 필수과목외에는 선택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에 차이가있다. 또한 개별학습자 중시, 수용적학습자 등 학습자에 대한 관점에서 협동학습과 능동적 학습자로 학습자를 보는 남한과 차이가 있으며,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를 국가수준에서 상세하게 제시하는 점도 원칙적인 면만 제시하는 남한과 차이점이 있다.
초등학교 국어과는 ‘국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1개 과목인 점에서 남북한 공통이다.
남한은 학년 공통으로 5개 영역이지만, 북한은 7개영역이 학년 별로 다르게 배정 되어있다.
또 북한은 문법지식, 규범교육, 어휘교육, 상황별표현, 글씨쓰기교육, 사실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글쓰기, 어휘교육을 남한보다 더 강조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고, 성취수준을 ‘2학년 2문장’식으로 계량화하는 특성이 있다.
초등학교 사회과의 경우, 남한은‘사회/도덕’ 교과군으로 일사, 지리, 역사가 통합된 ‘사회’와 ‘도덕’으로 구성된 반면, 북한은 도덕이 주가되고 일사가 일부 포함된 ‘사회주의 도덕’과 과학과 지리가 통합된 ‘자연’으로구성된다. 북한에서는 공산주의 이념과 김일성 가계 우상화를 위한 김일성, 김정숙, 김정일, 김정은 명칭의 특수교과 4개가 있어 도덕 및 일제강점기 이후 특정인물사를 통한 왜곡된 역사개념이 소개되고 있으나, 본연구의 남북한 통합대상에서는 제외한다. 북한 ‘사회주의 도덕’은 남한의 도덕 내용 중 가정예절, 친구, 교사와의 관계예절 등에 있어 일부 유사한 부분이 있으며, 남한 일반사회의 경제, 법의내용은 전혀 다루지 않는다. 북한 소학교 지리는 인문지리 중심인 남한과 달리 자연지리 중심이다.
5.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학교급별 총론, 초등학교 국어, 사회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초·중등학교 남북한 통합총론과 초등학교 국어과, 사회과 교육과정시안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급별총론에서는 학교급별로 통일 후 시기별로 필요한 총론항목(예: 유치원수업일수, 초중등학교교과편제)을 제시하고, 과도기의 경우 실제로 고시(告示)되는 문서인시기별 총론문서, 즉 학교급공통 및 학교급별 사항이 종합적으로 편집된 문서(예: 긴급조치 01호)의 2가지로 제시하였다. 통일후 과도기에는 선행사례를 볼때 교육법령, 교육과정, 각종정책문서가 혼합된 형식의 문서가 발표되기 때문에 ‘보도자료’ 문서의 형태로 긴급조치, 이행조치, 잠정조치가 교육과정 총론문서로보다 실제적이며, 과도기 이후 안정기가 된 후 현행과 같이 학교급별로 통일 한국의 새 교육과정고시문이 발표될 것을 예상하기때문이다. 그러나 과도기총론에 대해서도 학교급별로 그내용을 구분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어, 본 고에서는 2가지를 모두 제시하였다. 총론 항목중학제, 학사력, 수업주수 및 시간 등 학교교육 과정운영의 구조적인 것은 통일 후 즉시 결정하고 발표하는 것으로하였다. 학제는 초등학교 6년대 5년의 차이를 당분간 유지하다가 점차 단일학제로 변화하는 안을 제시하였고, 학사력 3월, 수업주수34주, 시간운영 등기타 사항 등은 남한 교육과정과 법령을 기초로, 북한 것을 참고하여 재편하였다. 북한지역폐지교과, 남북한 공통삭제 및 변경내용 등을 명시하고, 교과의 재구성방안, 교과서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국어과와 사회과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는 교과 공통적인 일관성을 갖도록 하였다. 교과교육과정은 남북한 공통의 내용을 기초로 통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나, 남한 내용이 북한 내용을 포괄하거나, 북한에는 없는 경우가 많아서 통합 결과물은 남한의 현행 내용이 주가 되었다. 국어과, 사회과 공통적으로 교수·학습의 방향에서는 교수학습의 원칙과 교수학습의 방법을 제시하고, 평가방향에서는 평가의 원칙, 평가의 내용, 평가의 방법, 평가 결과의 활용 관련 내용이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교과서 개발 방향 부분에서는 교과서의 개발 방향, 교과서의 구성 체제, 내용의 선정과 조직과 관련된 세부내용을 포함하였다.
셋째, 국어과는 ①성격에서 통일시대에 서로 다른 공동체에서 독자적으로 의사소통을 해온 두 집단이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점에서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대인관계 역량을 강조하였다. ②목표에서도 남북 언어 차이 극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사소통능력 개발을 강조하였다. ③내용에서 영역 구분은 현행 남한과 같이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등 5개로 통합하고, 모든 학년에서 5개 영역이 다루어지게 하였다. 성취기준의 통합에 있어 선택형, 포함형 등 6가지 유형이 모두 나타났으며 통일 이후의 상황에 따른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는 경우가 있었다.
넷째, 사회과는 ①성격에서는 통일한국 사회에서 변화된 사회의 모습에 주목하고 이러한 격변의 시대에 역량 있는 시민이 되기 위해 사회과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② 목표에서는 통일 한국 사회에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책임 있는 시민 양성 등 사회과가 지향하는 방향성을 서술하였다. ③내용은 남한의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사회/도덕과 북한의 자연 중 지리, 사회주의 도덕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새로운 교육과 정안을 마련하였다. 성취기준의 통합에 있어 선택형, 포함형 등 6가지 유형이 모두 나타났으며, 일사, 지리, 도덕, 역사별로 차이가 있는데, 예컨대 역사의 경우는 북한 소학교에 없기 때문에 선택형, 수정 추가형이 주된 구성 방식이 되었다.
정책 제언으로는 ①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교육과정 총론의 실효성 강화로 북한의 최근 교육과정 동향과 현황에 기초한 현장 적합성 검증 수행, 통일교육지 도서 등 통일 직후에 사용할 수 있는 범교과 주제용 교재 개발, 법령과 교육과정의 협응을 고려한 탄력적 교육과정 구성, 분단 시기에 통일을 대비하기 위한 학교교육과정 적용 방안 구체화를 제안하였다.
②남북한 통합 교과교육과정의 대상 및 관련 주제의 연구ㆍ개발 확장으로 남북한 통합교육과정 대상 교과의 확대 및 지속적 연구ㆍ개발, 남북한 언어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교과교육과정 개발에서의 해결방안 연구,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실험 교과서 개발을 통한 교육과정의 개선을, ③ 통일 후 북한 지역 교원의 통일 수용력 향상 프로그램으로 통일 직후 과도기에 북한 지역교육의 정상화와 남북한 통합교육과정을 지도할 교사 양성 계획 마련, 교원 재교육 및 현직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타당성 검증, 북한 지역주민의 통일 수용력과 적응력 향상을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안을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5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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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develops an integrated curriculum of South and North Korea to prepare for unification. In the recent strained relation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the necessity for the wide range of unification scenarios has increased. Furthermore, factors,such as the increasing number of North Korea
This study develops an integrated curriculum of South and North Korea to prepare for unification. In the recent strained relation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the necessity for the wide range of unification scenarios has increased. Furthermore, factors,such as the increasing number of North Korean students and the generation gap in the awareness of the necessity of unification, have widened the public opinion that we need to be ready for unification. In these contexts, a project, scheduled for three years, that amis to devise an integrated curriculum of South and North Korea began, and this study represents the second year output. Assuming that the tentatively named ‘The Committee for Unified Curriculum’ will determine the actual action plans when the unification is realized, the current research lays the foundation for the integrated curriculum, focusing on the curriculum framework and the draft curricula of 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A wide range of research methods, such as literature review, survey, in-depth interview, discussions with experts, and workshops were employed. In what follows, main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described.
First, opinions regarding the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urriculum were examined through surveys, in-depth interviews with North Korean students and guidance teachers, and discussions with experts were investigated.
1) Curriculum framework and subject matter in common
The school system that received the most support was to maintain the current ones for a while, that is, South 9 years and North 12 years. For the number of school days and weeks, the Committee for Unified Curriculum can determine a unified draft. To develop textbooks, respondents said that the framework section needs to provideguidelines temporarily right after unification, and then the Committee for UnifiedCurriculum should decide principles after the transition period. Another response was that some subjects use the existing textbooks and the other subjects replace the current ones immediately.
2) Korean Language
The sub-dimensions of the subject of Korean Language should resemble the current South Korean structure, that is, Listening and Speaking, Reading, Writing, Grammar, and Literature. Moreover, opinions were provided that contents concerning the mutual understanding of language, North Korean literature, unification language policy, and everyday language need to be added.
3) Social Studies
In terms of organizing a unified Social Studies curriculum, one unified subject that combines general social studies, geography, history, and ethics received the most support. For history, it needs to be included at the elementary level under the Social Studies subject, but a supplementary program should be provided to North Korean students. The goal of the Social Studies subject should be democratic civic education, thus contents about democracy have to be strengthened.
Second, this study compared the curricula of South and North Korea to offer bases for the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urriculum.
1) Curriculum Framework
Both South and North Korea aim to develop the creative and integrative mind typeand liberal art and natural science integrated type-curriculum. Furthermore, both include the representative curriculum framework items, such as characteristics of the curriculum-objectives-curriculum organization and time allocation-implementation instructions at the school level-teaching and learning-assessment. Besides, a wide range of guideline items, such as school and education systems, compulsory education, curriculum composition, objective, sub-dimensions and subject matter, education time and instructional guideline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re compared.
2) Subject matter in common
Both South and North Korean curricula include characteristics-objectivescontent- implementation-assessment. Only the North Korea curriculum provides principles in writing the textbook, while the content classification system table is included only in the South Korea curriculum. In the composition of subjects, both of the South and North Korea curricula regulate 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as mandatory, but the South Korea curriculum allows students to select their own sub-dimensions except for one mandatory dimension at the high school level.
3) Korean Language at the elementary level
The South Korea curriculum consists of the five sub-dimensions throughout the whole six years, but that of North Korea allocates seven sub-dimensions differently according to grades. In addition, the North Korea curriculum emphasizes grammar knowledge, norm education, vocabulary education, situational expression, hand lettering, and writing for transferring factual information accurately. Furthermore, North Korea quantifies the achievement level as two grades, two sentences.
4) Social Studies at the elementary level
The North Korean curriculum contains four special subjects to idolize Kim Il-Sung,Kim Jong-Suk, Kim Jong-Il, and Kim Jong-Un, and furthermore, Communistic Ethics.
In the North Korean elementary school, geography, ideological ethics, and a few general social studies topics are taught. History is taught in the idolization subjects in which distortion is delivered through personal histories of specific characters. The Geographysubject in North Korea centers on physical geography, and contents in economics andlaw are not taught at all in North Korea. However, in the Ethics subject, the Southand North Korean curriculum shares contents in family manners, etiquette in therelationship with friends and teachers.
Third, this study developed drafts of integrated curricula.
1) Framework at the kindergarte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levels
This study developed drafts of the framework at the kindergarte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level and those of 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We considered diverse factors in implementing the developed curriculum, such as when andhow to incorporate the curricula.
2) Draft curriculum for Korean Language
First, the integrat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emphasizes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community spirit and interpersonal competencies because two groups who have lived differently should live as one family. Second, the curriculum stresses the importance of resolving language difference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and of developing communication ability. Third, sub-dimensions include Listening and Speaking, Reading, Writing, Grammar, and Literature, following the current South Korea system, and furthermore, all the grades incorporate these five sub-dimensions.
3) Draft curriculum for Social Studies
First, the characteristics focus on diverse changes in the united Korea and emphasize that the subject of Social Studies can play an important role in cultivating students.
Second, the objective section discusses contents in the characteristics part further and describes the directions the Social Studies subject pursues. Third, the content part represents the core of the developed curriculum in which specific achievement standards are shown, integrating the current curricula of South and North Korea.
Finally, this study discuses a nationally significant issue, unification, thus it can offer useful policy proposals. Here, we consider issues that can be helpful for policy-making and our further research.
1) Strengthening the effectiveness of the proposed integrated curricula
First,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he relevance of the developed curriculum based on the current trends and situations in North Korea. Second, the developed curriculum should refine its usability, considering diverse unification scenarios. Third, the curriculum organization needs to be flexible for effective coordination between curriculum and law. Fourth, education to prepare for unification should be exercised in the current time of South and North division.
2) Extending research relevance of the integrated curricula
First, a curriculum that minimizes language difference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should be developed. Second, the developed integrated curricula need to be refined by implementing them in writing experimental textbooks. Third, further research should be undertaken in various subjects based on the current research in which two subjects(Korean Language and Social Studies) are the main targets. Fourth, a Korean Language curriculum that focuses on the issues in the unification era needs to be developed. Fifth, a diachronic comparison study in Korean Language deserves attention. Sixth, experts’ opinions from the counterpart, that is, North Korean experts’ opinions on the South Korean curriculum, should be collected and examined. Seventh, Korean Language researchers need to reach agreement for developing a curriculum suitable in the age of unification.
3) Developing programs to improve North Korean teachers’ unification capacity
First, a teacher education program should be developed in which plans for normalization of education in North Korean areas and teacher training strategies for implementing the developed integrated curricula are included. Second, a re-training program for North Korean teachers needs to be developed and validated. Third, a transformative approach should be taken to devise a curriculum that fits well with the new unification era.
(출처 : ABSTRACT 49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12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2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4
- 가. 연구의 필요성 ... 24
- 나. 연구의 목적 ... 28
- 2. 주요 연구 내용 ... 29
- 3. 연구 추진 방법 ... 34
- Ⅱ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과 방법 ... 38
- 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 ... 39
- 가. 통일의 성격과 시나리오 ... 39
-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 ... 41
- 다.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기준 ... 46
- 2.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모형 ... 51
- 가. 통일 대비 통합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 51
- 나. 통합 교육과정의 모형 ... 53
- 3.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개발 방법 ... 57
- 가. 통합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 ... 57
-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내용의 결정 방법 ... 58
- Ⅲ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요구조사 ... 61
- 1. 요구조사의 개요 ... 62
- 2. 남북한 교육과정 총론, 국어과, 사회과에 대한 설문조사 ... 62
- 가. 설문조사 개요 ... 62
- 나. 설문조사 결과 ... 66
- 3. 탈북학생 학교 방문 면담 및 세미나, 협의회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 101
- 가. 탈북학생 학교 방문 ... 101
- 나. 세미나, 워크숍, 협의회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 118
- 4. 시사점 ... 131
- Ⅳ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 136
- 1.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 137
- 가. 남북한 교육과정 용어 ... 137
- 나. 남북한 교육과정 유·초·중·고 학교급별 총론의 비교 ... 138
- 2.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교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166
- 가.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성 ... 166
- 나. 남북한 국어과의 문서체계 비교 ... 167
- 다. 남북한 국어과의 교육과정의 항목 ... 168
- 라. 남북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 189
- 3. 남북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교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199
- 가. 남북한 사회과의 교육과정 구조 비교 ... 199
- 나. 남북한 사회과의 문서체계 비교 ... 201
- 다. 남북한 사회과의 교육과정 항목 비교 ... 202
- 라. 남북한 교육과정 과목별 특징 ... 221
- 4. 시사점 ... 229
- Ⅴ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 232
- 1. 학교급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 233
- 가.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개발의 방향 ... 234
- 나.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 ... 243
- 다. 통일 후 시기별 교육과정 총론 ... 291
- 2.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 295
- 가.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 296
- 나. 남북한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 301
- 3.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399
- 가.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 ... 400
- 나. 남북한 통합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 409
- 4. 시사점 ... 456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459
- 1. 요약 ... 460
- 가.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방향과 방법 ... 460
- 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요구조사 ... 462
- 다. 남북한 교육과정의 비교 ... 465
- 라.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 471
- 2.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제언 ... 476
- 가.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의 실효성 강화 ... 477
- 나. 남북한 통합 교과 교육과정의 대상 및 관련 주제의 연구·개발 확장 ... 481
- 다. 통일 후 북한 지역 교원의 통일 수용력 향상을 위한 개선 ... 483
- 참 고 문 헌 ... 486
- ABSTRACT ... 491
- 부 록 ... 497
- [부록 1] 세미나, 협의회 의견 수렴 결과 정리 ... 498
- [부록 2] 요구조사를 위한 설문지와 면담조사지 ... 515
- [부록 3] 남한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편제표- 일반고 편제표(IV장)의 연속 ... 543
- [부록 4]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총론-유치원, 초·중등학교 ... 551
- [부록 5]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 610
- [부록 6] 남북한 통합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시안 ... 628
- 끝페이지 ... 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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