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이경언
|
참여연구자 |
김정효
,
김용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26 |
과제고유번호 |
1105011785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26 |
초록
▼
❏ 연구의 개관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문화정책 실현을 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문화향유권확대를위한학교예술교육지원이필요하다. 셋째, 정부학교 예술교육 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중학교 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위에서 제시한 필요성에 입각해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예술 향유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예술교육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연구 방법에 따른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의 개관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문화정책 실현을 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문화향유권확대를위한학교예술교육지원이필요하다. 셋째, 정부학교 예술교육 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중학교 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위에서 제시한 필요성에 입각해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예술 향유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예술교육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연구 방법에 따른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의 이론적 근거 및 적용
○ 예술 향유의 개념과 적용
중학교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 제시를 위해 학교 예술교육, 예술 향유,예술 향유 능력의 개념을 탐색하고 이를 예술 향유 교육 및 지원 실태 분석, 예술 향유교육 우수 사례 분석,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 도출의 근거로 활용하였다.
이 과정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정책 전달 체계와 지원 방안 틀
본연구에서는예술향유능력제고를위한중학교예술교육지원방안의체계적인제시를위해정책수단, 지원주체, 지원대상을설정하고, 이를종합하여정책전달체계이면서 지원 방안 제시의 틀을 만들었으며, 이 틀을 토대로 지원 방안을 정리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및 지원의 쟁점과 개선점, 지원 방안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및 지원의 쟁점과 개선점 도출을 위해 문헌 연구, 면담 조사,설문 조사, 전문가협의회의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이중예술향유 교육과관련한내용을 추출하여 정리하였다(< 표 1 >의 ‘연구 결과’). 연구 방법에 따른 연구 결과를 다시 정책수단에따라분류하고공통된내용을묶어지원방안으로제시하였다. 정책수단에분류되지않는내용은기타에포함하였다. 연구방법및결과에따른지원방안을제시하면다음과 같다. < 표 1 >의 ‘관련 방안’은 연구 결과와 연관되는 지원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정책 방안
앞에서 제시한중학교 예술 향유 능력제고를 위한지원 방안이 실효성 있게추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추진 전략과 과제로 구체화 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5p)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supportive plans for art education to increase middle school students' abilities to enjoy art. For that purpose, the investigator employed literature study, interview, survey, and expert conference as methodologies.
The content of the study was organiz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supportive plans for art education to increase middle school students' abilities to enjoy art. For that purpose, the investigator employed literature study, interview, survey, and expert conference as methodologies.
The content of the study was organized in five major parts: they include theoretical backgrounds, art education policies in school for the enjoyment of art home and abroad, actual state and outstanding cases of art enjoyment education in middle schools, supportive plans for art education in middle school to increase the students' abilities to enjoy art, and summary and policy proposals. The findings were sorted out as follows:
First, the part of "theoretical backgrounds" made an inquiry into the concepts of art education in school, art enjoyment, and abilities of art enjoyment and used them as the grounds to analyze the actual education and support for art enjoyment and remarkable cases of art enjoyment education and propose supportive plans to increase the abilities of art enjoyment. In addition, it suggested a structure for supportive policies to increase the abilities of art enjoyment and used it as a framework to sort the supportive plans out.
Second, "art education policies in school for the enjoyment of art home and abroad" analyzed the government's cultural policies and art education policies in school from the Liberation to the current administration and identified the concerned issues. It then analyzed the flows and characteristics of art education policies in school in France and Ireland and identified their implications.
Third, "actual state and outstanding cases of art enjoyment education in middle schools" surveyed the students and teachers for their perceptions and needs regarding the actual state of art enjoyment education in middle school and proposed their implications. Based on interviews with music or art teachers, head teachers of school affairs, vice principals, and principals from six middle schools, it introduced outstanding cases of art enjoyment education in middle school and proposed their implications.
Fourth, "supportive plans for art education in middle school to increase the students' abilities to enjoy art" proposed supportive plans for art education in middle school based on the implications above under the categories of human support, physical support, organized support, legal support, and other supports.
Finally, "summary and policy proposals" summarized the findings according to the research content and methods and proposed policy plans for human, physical, organized, legal, and other supports. Specifically, it proposed supports for professional art educational manpower and increased art education capabilities of teachers for human support. It proposed supports for art education facilities and budgets in school for physical support, organization to connect between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Ministry of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nd manpower organizations to make contributions to art education for organized support, and legislation enactment and revision for art enjoyment education in school for legal support.
(출처 : ABSTRACT 22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가. 연구의 필요성 ... 18
- 나. 연구의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6
- 가. 학교 예술교육과 예술 향유의 의미와 범위 설정 ... 26
- 나. 예술 향유를 위한 국내외 학교 예술교육 정책 분석 ... 26
- 다. 중학교에서의 예술 향유 교육 실태 및 요구 분석 ... 27
- 라. 중학교에서의 예술 향유 교육 우수 사례 분석 ... 27
- 마.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 모색 ... 27
- 3. 연구 방법 ... 27
- 가. 문헌 연구 ... 27
- 나. 면담 조사 ... 28
- 다. 전문가 협의회 ... 29
- 라. 설문 조사 ... 29
- 마. 연구 성과 발표회 ... 29
- Ⅱ 이론적 배경 ... 30
- 1. 학교 예술교육의 의미와 범위 ... 31
- 가. 예술 및 학교 예술교육의 의미와 범위 ... 31
- 나.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서 예술교육의 의미와 범위 ... 35
- 2. 학교교육에서 예술 향유의 의미와 구성 요소 ... 36
- 가. 예술 향유의 의미와 구성 요소 ... 36
- 나. 학교교육에서 예술 향유 구성 요소의 적용 ... 41
- 3.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정책의 구조 ... 45
- 가. 정책 목표로서의 예술 향유 능력 제고 ... 45
- 나. 예술 향유 능력 제고 정책 수단의 유형 ... 46
- 다. 예술 향유 능력 제고 정책의 전달 체계 ... 49
- Ⅲ 예술 향유를 위한 국내외 학교 예술교육 정책 ... 51
- 1. 국내 학교 예술교육 정책 ... 52
- 가. 역대 정부의 문화 정책과 학교 예술교육 정책 ... 52
- 나. 현 정부의 문화 정책과 학교 예술교육 정책 ... 56
- 다. 학교 예술교육 정책의 쟁점 ... 63
- 2. 국외 학교 예술교육 정책 ... 65
- 가. 프랑스 학교 예술교육 정책 ... 65
- 나. 아일랜드 학교 예술교육 정책 ... 84
- Ⅳ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실태 및 우수 사례 ... 108
- 1.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실태에 대한 인식 ... 109
- 가. 학생 대상 설문 ... 109
- 나. 교사 대상 설문 ... 121
- 다. 시사점 ... 124
- 2.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우수 사례 ... 124
- 가. A 중학교 사례: 교과 간 협력 수업을 통한 뮤지컬 창작 프로젝트 ... 126
- 나. B 중학교 사례: 뮤지컬 페스티벌을 통한 지역 나눔 ... 137
- 다. C 중학교 사례: 합창으로 즐거운 학교 ... 144
- 라. D 중학교 사례: 학생과 공감하는 미술 수업 ... 148
- 마. E 중학교 사례: 예술교육에 대한 학교장의 철학과 전략적 지원 ... 152
- 바. F 중학교 사례: ‘예술 향유’를 위한 미술교육과 교육 환경 개선 ... 157
- 사. 시사점 ... 161
- Ⅴ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 ... 164
- 1. 인적 지원 ... 167
- 가.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전문 예술교육 인력 지원 ... 167
- 나.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교원의 예술교육 역량 제고 지원 ... 170
- 2. 물적 지원 ... 172
- 가.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시설 지원 ... 172
- 나.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예산 지원 ... 174
- 3. 조직적 지원 ... 174
- 가.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연계 조직 구축 ... 174
- 나.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예술교육 기부 인력 조직 ... 176
- 4. 법적 지원 ... 178
- 가.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법령 제정 및 개정 ... 178
- 5. 기타 ... 185
- 가.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의 수립, 지원 ... 185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188
- 1. 요약 ... 189
- 2. 정책 제언 ... 193
- 가. 인적 지원 ... 194
- 나. 물적 지원 ... 199
- 다. 조직적 지원 ... 203
- 라. 법적 지원 ... 207
- 참 고 문 헌 ... 213
- ABSTRACT ... 222
- 부 록 ... 224
-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 225
-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 231
- 끝페이지 ... 23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