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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한 형성평가 체제 도입 -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개발
Introduction of formative assessment system to support customized education - Development of Scoring and Feedback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인숙
참여연구자 임은영 , 정연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30
과제고유번호 110501179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30

초록

연구 결과
☞ 채점시스템 및 피드백시스템 개발 방향 탐색 및 설계
채점시스템과 피드백시스템 개발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학교 단위 평가 기록 관리 현황과 기존 국내외 평가시스템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학교 현장에서 지필평가, 수행평가 등 다양한 평가를 시행하고 학생들의 답안을 채점하고 그 결과를 관리하는 일련의 학교 단위 평가 기록 관리 현황을 분석하여, 형성평가시스템이 기존 학교 상황에 효율적으로 착근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외 평가시스템의 채점 및 피드백 세부 내용을 분석하여 채점시스템 피드백시스템 개

Abstract

The present study is developing an assessment system in order to support the policy of the current government that is to meet the command of the student-customized learning and the international trend of the assessment paradigm This study started in 2014 and aimed at finishing the project in 2017.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7
  • I 서론 ... 21
  • 1. 연구 필요성 ... 23
  • 2. 연구 목적 ... 33
  • 3. 연구 내용 ... 34
  • 가. 평가 결과를 관리하는 채점시스템 설계 ... 34
  • 나. 학생 및 교사 맞춤형 피드백 제공 시스템 설계 ... 34
  • 다.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 35
  • 라.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프로토타입 시범 적용 및 결과 분석 ... 35
  • 4. 연구 방법 ... 36
  • 가. 문헌 연구 ... 36
  • 나. 전문가 협의회, 정책 협의회 ... 36
  • 다. 개발 협의체 구성·운영 ... 36
  • 라. 시범 적용 및 의견 조사 ... 37
  • 마. 세미나 ... 37
  • II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개발 방향 탐색 ... 39
  • 1. 학교 단위 평가의 기록 현황 분석 ... 41
  • 가. 학교 단위 평가의 기록 대상과 내용 ... 41
  • 나. 학교 단위 평가의 기록 생성 ... 49
  • 다. 시사점 ... 51
  • 2. 국내외 평가시스템 분석 ... 53
  • 가. 국내 평가시스템 ... 53
  • 나. 해외 평가시스템 ... 62
  • 다. 차이점 및 시사점 ... 69
  • III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설계 ... 73
  • 1. 평가 결과를 관리하는 채점시스템 설계 ... 75
  • 가. 오프라인 평가의 답안 입력 ... 75
  • 나. 평가 결과 관리 ... 79
  • 2. 학생과 교사 맞춤형 피드백 제공 시스템 설계 ... 85
  • 가. 맞춤형 피드백 제공 틀의 구성 ... 86
  • 나. 학생 및 교사 맞춤형 피드백 제공 방안 ... 97
  • IV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개발 ... 99
  • 1.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의 기능 및 개발 진행 과정 ... 101
  • 가.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의 기능 ... 101
  • 나.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진행 과정 ... 105
  • 2. 문항관리시스템 프로토타입의 일부 기능 개선 ... 106
  • 가. 인터페이스 변경 ... 106
  • 나. 계정 관리 기능 개선 ... 106
  • 3. 채점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 108
  • 가. 오프라인 평가의 답안 입력 방식 ... 109
  • 나. 평가 결과 관리 ... 112
  • 4. 피드백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 113
  • 가. 학생용 피드백 ... 114
  • 나. 교사용 피드백 ... 116
  • 5. 시범 적용 및 설문 결과 ... 118
  • V 요약 및 제언 ... 125
  • 1. 연구 요약 ... 127
  • 가.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개발 방향 ... 127
  • 나.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설계 ... 129
  • 다. 채점 및 피드백 시스템 개발 ... 130
  • 2. 제언 ... 132
  • 가. 연구 제언 ... 133
  • 나. 정책 제언 ... 142
  • 참 고 문 헌 ... 165
  • ABSTRACT ... 171
  • 부 록 ... 175
  • [부록 1] 형성평가 문항 ... 177
  • [부록 2] 학습도움말 ... 191
  • [부록 3] 형성평가시스템 사용 만족도 조사(학생용) ... 199
  • 끝페이지 ... 204

표/그림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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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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