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한 형성평가 체제 도입 - 온라인 문항관리시스템 개발
Introduction of formative assessment system to support customized education - Development of an Online Item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희경
참여연구자 김인숙 , 정연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3008
과제고유번호 110500936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3008

초록

3 연구 결과
온라인 문항관리시스템 설계의 방향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한 진단 피드백 방안
온라인 문항관리시스템이 제공하는 진단·피드백의 특장점
① 문항 단위 피드백, 성취기준 단위 피드백, 단원 단위 피드백의 3가지 피드백 제공
② 성취기준별로 상-중-하-미도달 수준 제공, 단원별로 강점 및 취약점 성취기준 제공
③ 성취기준 매핑 구조 개발을 통해 복습이 필요한 선수 성취기준(이전학년 또는 동일학년) 제공
④ 오답한 문항에 대해서는 정답해설뿐 아니라 유사문항 자동생성을 통한 반복학습 기회 제공

Abstract

In the future, our society might need elites with creativity,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inquiring minds, thus there is a social command for converting the current education system to a new system where the individual student’s originality and diversity are encouraged.
The shift of the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8
  • I. 서 론 ... 21
  • 1. 연구 필요성 ... 23
  • 2. 연구 목적 ... 30
  • 3. 연구 내용 ... 32
  • 4. 연구 방법 ... 34
  • 가. 문헌 연구 ... 34
  • 나. 전문가 협의회, 정책 협의회 ... 34
  • 다. 사례 조사 ... 35
  • 라. 설문 조사 ... 35
  • 마. 개발 협의체 구성·운영 ... 35
  • II. 온라인 문항관리시스템 개발 방향 탐색 ... 37
  • 1. 문항관리시스템의 개요 ... 39
  • 2. 온라인 형성평가 시스템 개발 동향 ... 41
  • 가. 사이버학습 시스템 ... 41
  • 나. 국외 온라인 형성평가 시스템 사례 ... 43
  • 3. 학교 현장의 요구 조사 ... 52
  • 가. 형성평가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 수렴 ... 52
  • 나. 유사문항 자동생성 시스템에 대한 의견 수렴 ... 53
  • 다. 종합 ... 55
  • III. 온라인 문항관리시스템의 성취기준 기반 맞춤형 피드백 설계 ... 57
  • 1. 성취기준에 기반한 피드백 제공의 필요성 ... 60
  • 2. 성취기준 매핑의 의미 ... 61
  • 3. 성취기준 매핑 구조 개발 ... 63
  • 가. 성취기준 매핑 구조 개발 방안 ... 63
  • 나. 성취기준 매핑 구조 개발 예시 ... 67
  • 4. 성취기준 기반 맞춤형 피드백 설계 ... 69
  • 가. 성취기준 기반 진단 및 피드백의 설계 ... 69
  • 나. 맞춤형 피드백 제공 평가결과표 예시 ... 73
  • IV. 온라인 문항관리시스템 개발 ... 77
  • 1. 문항관리시스템의 기능 ... 79
  • 2. 학생용 문항관리시스템 ... 83
  • 가. 문항관리시스템 접속 ... 83
  • 나. 문항관리시스템 로그인 ... 84
  • 다. 평가 시행 ... 84
  • 라. 평가결과 ... 86
  • 3. 교사용 문항관리시스템 ... 89
  • 가. 문항관리시스템 접속 ... 90
  • 나. 문항관리시스템 로그인 ... 91
  • 다. 교사용 메뉴 ... 91
  • 4. 시범 적용 ... 97
  • V. 결론 및 제언 ... 103
  • 1. 결론 및 논의 ... 105
  • 2. 정책 제언 ... 112
  • 참고문헌 ... 131
  • Abstract ... 137
  • 부록 ... 141
  • 부록1. 문항관리시스템 사용 만족도 조사 (학생용) ... 143
  • 끝페이지 ... 144

표/그림 (8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