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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한 형성평가 체제 도입 -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현장 적용
Introduction of formative assessment system to support customized education - Advancement of Formative Assessment System and Field Test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인숙
참여연구자 임은영 , 박지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71
과제고유번호 1105012209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71

초록

본 연구는 학생 개별 특성 맞춤형 교육에 대한 사회적·정책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학교현장에 형성평가 체제를 도입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4∼2017년의 4개년 중기 계획을 수립하여 연차별로 개발 과업을 수행한 연속 과제이다.

맞춤형 교육 지원을 위한 형성평가 체제 도입을 위한 1차 연도 연구(김희경 외, 2014)에서는 형성평가 관련 학교 현장의 실태 및 요구를 분석하여 온·오프라인 이원적 평가 시행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형성평가시스템의 전체적 구성을 설계하였다. 2차 연도 연구(김희경,김인숙, 정연준, 2015)에서

Abstract

This study had recognized the policy and social necessity for formative assessment and planned a four-year study for adopting a formative assessment system since 2014.
In the first year study conducted in 2014, the prototype of the automated item generation system was developed by diagnosing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31
  • 3. 연구 방법 ... 32
  • Ⅱ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 35
  • 1.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방향 탐색 ... 37
  • 2.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방안 ... 48
  • 3. 형성평가시스템 고도화 및 통합 결과 ... 59
  • Ⅲ 성취기준 기반 형성평가 도구 및 피드백 자료 개발 ... 85
  • 1. 성취기준 기반 형성평가 도구 개발 ... 87
  • 2. 성취기준 기반 피드백을 위한 매핑 정보 및 학습도움말 개발 ... 95
  • 3.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성취기준 연계 방안 ... 107
  • Ⅳ 형성평가시스템 학교 도입 및 활용 방안 ... 111
  • 1. 단위학교의 형성평가시스템 활용 ... 113
  • 2. 형성평가시스템 현장 적용을 통한 학교 도입 방안 ... 133
  • 3. 형성평가시스템 운영 상의 쟁점 및 지원 방안 ... 156
  • Ⅴ 결론 및 제언 ... 163
  • 1. 결론 ... 165
  • 2. 정책 제언 ... 171
  • 참 고 문 헌 ... 201
  • ABSTRACT ... 205
  • 부 록 ... 211
  • [부록 1] 성취기준·성취수준 매핑 결과 ... 213
  • [부록 2] 형성평가시스템 현장 적용 설문지 ... 236
  • 끝페이지 ... 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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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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