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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2017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동효관
참여연구자 김경주 , 강민경 , 장의선 , 성경희 , 임해미 , 김성경 , 이재봉 , 배주경 , 김소연 , 최병택 , 최원호 , 김용진 , 이기영 , 김희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57
과제고유번호 110501221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57

초록

이 연구는 ‘교육과정의 점검’과 ‘교육의 질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관한 정책 연구로,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채점 및 결과 보고, 학업성취도 평가의 활용도 제고 방안, 최근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가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등을 다루었다.

❏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결과 분석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2016년 6월 21일(화)에 시행하였다. 국어, 수학, 영어 교과는

Abstract

The main goal of this study is to 1) analyze the test results from the 2016 NAEA according to 5 subjects (Korean, Social Studies, Mathematics, Science, and English), 2) develop test tools as well as report on the test results of the 2017 NAEA, 3) make suggestions for ways to utilize the results fro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3
  • 나. 연구의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28
  • 가.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결과 분석 ... 28
  • 나.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방안 수립 ... 29
  • 다.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채점 및 결과 보고 방법 개선 ... 30
  • 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활용도 제고 ... 31
  • 3. 연구 방법 ... 31
  • 가. 문헌 연구 ... 31
  • 나. 전문가협의회 ... 32
  • 다. 통계 자료 분석 ... 33
  • 라. 설문 조사 ... 34
  • 마. 세미나 ... 35
  • Ⅱ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평가 결과 분석 ... 37
  • 1.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39
  • 가. 평가 대상 및 시기 ... 39
  • 나. 평가 범위 ... 40
  • 2. 2015~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결과 추이 분석 ... 41
  • 가. 국어과 ... 41
  • 나. 사회과 ... 43
  • 다. 수학과 ... 44
  • 라. 과학과 ... 46
  • 마. 영어과 ... 47
  • 3.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선다형 문항 분석 ... 49
  • 가. 국어과 ... 50
  • 나. 수학과 ... 54
  • 다. 영어과 ... 58
  • 4.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서답형 문항 분석 ... 62
  • 가. 사회과 ... 62
  • 나. 과학과 ... 67
  • 5.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별 문항 분석의 시사점 ... 73
  • 가. 국어과 ... 74
  • 나. 사회과 ... 79
  • 다. 수학과 ... 82
  • 라. 과학과 ... 88
  • 마. 영어과 ... 91
  • Ⅲ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및 체제 개선 방안 ... 97
  • 1.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99
  • 가. 평가 대상, 평가 범위 및 평가 시간 ... 99
  • 나. 재외 한국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 102
  • 2.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출제 기반 개선 ... 104
  • 가. 학교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및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범위 설정 ... 104
  • 나. 출제위원 역량 제고를 위한 출제위원 사전 워크숍 강화 ... 118
  • 다.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인력풀 DB 개선 및 문항 DB 업데이트 ... 119
  • 3.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 122
  • 가.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방향 ... 122
  • 나.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내역 ... 127
  • 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체제 개선 방안 모색 ... 133
  • 가. 출제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 133
  • 나. 출제 체제 개선에 대한 시사점 ... 139
  • Ⅳ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채점 및 결과 보고 ... 141
  • 1. 채점 과정 및 절차 ... 143
  • 가. 표집채점 ... 144
  • 나. 표집학교 및 채점희망학교 채점 ... 156
  • 2. 평가 결과 보고 ... 160
  • 3.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 ... 167
  • 가. 설문 내용 ... 167
  • 나. 설문 대상 ... 167
  • 다. 설문 결과 ... 168
  • 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활용도 제고 방안 ... 175
  • 1. 학생용 평가결과표 개선 방안 ... 177
  • 가. 평가결과표 현황 및 개선 방향 탐색 ... 177
  • 나. 평가결과표 개선안 개발 ... 183
  • 다. 평가결과표 개선안 현장 적합성 검토 ... 194
  • 2. 2016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주요 결과 홍보 ... 205
  • 가. 홍보자료의 필요성 및 발간 배경 ... 206
  • 나. 홍보자료 구성 체제 ... 207
  • 다. 홍보자료 배포 및 온라인 탑재 ... 211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13
  • 1. 요약 ... 215
  • 2. 정책 제언 ... 223
  • 참 고 문 헌 ... 243
  • ABSTRACT ... 251
  • 부 록 ... 255
  • [부록 1] 출제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 257
  • [부록 2] 채점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지 ... 266
  • [부록 3]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개선안 ... 268
  • [부록 4]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개선안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설문지 ... 276
  • 끝페이지 ... 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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