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ICE 전문성 기반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 추진 전략 및 실행 방안 연구
Strategies and Perspectives of Implementation for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Based on the Expertise of the KI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명화
참여연구자 김영춘 , 김덕근 , 주헌우 , 홍문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61
과제고유번호 1105012202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61

초록

본 연구는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KICE의 전문성 및 국제 교육 개발협력 관련 현황을 분석하고, 기 수행된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평가를 통하여 KICE의 전문성이 발휘될 수 있는 국제 교육 개발협력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인류의 공동번영과 세계 평화 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국제 개발협력을 확대하고 국제 개발협력의 사업의 효과성 제고와 체계적 운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국제사회는 모두를 위한 교육, 새 천년개발 목표를 통합

Abstract

The current research aimed to firstly analyze the expertise of the KICE and the current status of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secondly propose strategies and perspectives of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based on the expertise of the KICE in order to enhance t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9
  • 2. 연구 목적 ... 22
  • 3. 연구 내용 ... 23
  • 4. 연구 방법 ... 25
  • Ⅱ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분석 ... 29
  • 1. KICE 전문영역 관련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례 분석 ... 31
  • 2.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분석 ... 39
  • 3. 시사점 ... 44
  • Ⅲ KICE의 특성 및 국제교육개발협력 환경 분석 ... 45
  • 1. 국제교육개발협력의 관점에서 KICE의 연구 환경 및 역량 분석 ... 47
  • 2.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에 대한 인식 ... 58
  • 3. 협력대상국의 교육 현황 및 국제교육개발협력 방안 ... 76
  • 4. 시사점 ... 80
  • Ⅳ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평가 ... 83
  • 1.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평가 관련 선행연구 분석 ... 85
  • 2.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평가 방안 ... 93
  • 3.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 평가 결과 ... 100
  • 4. 시사점 ... 122
  • Ⅴ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 ... 127
  • 1.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추진 체제 ... 130
  • 2.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추진전략 ... 134
  • 3.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실행방안 ... 147
  • Ⅵ 결론 및 제언 ... 161
  • 1. 요약 및 결론 ... 163
  • 2. 정책제언 ... 173
  • 참 고 문 헌 ... 185
  • ABSTRACT ... 191
  • 부 록 ... 195
  • [부록 1]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 제안을 위한 설문조사 질문지 ... 197
  • [부록 2]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 제안을 위한 면담 질문지 ... 221
  • [부록 3]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평가 질문지 ... 224
  • [부록 4]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평가를 위한 사업 참여자 질문지 ... 236
  • [부록 5]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평가 방안 검증을 위한 전문가 질문지 ... 247
  • [부록 6] 국가별 SABER 학생평가 목록 및 현황 ... 261
  • [부록 7] 초·중등 교육 관련 정부출연연구기관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현황 ... 264
  • [부록 8] 전문가 협의회 목록 ... 272
  • [부록 9] 용어집 ... 274
  • 끝페이지 ... 275

표/그림 (6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