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명화
|
참여연구자 |
김영춘
,
김덕근
,
주헌우
,
홍문숙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61 |
과제고유번호 |
1105012202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61 |
초록
▼
본 연구는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KICE의 전문성 및 국제 교육 개발협력 관련 현황을 분석하고, 기 수행된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평가를 통하여 KICE의 전문성이 발휘될 수 있는 국제 교육 개발협력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인류의 공동번영과 세계 평화 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국제 개발협력을 확대하고 국제 개발협력의 사업의 효과성 제고와 체계적 운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국제사회는 모두를 위한 교육, 새 천년개발 목표를 통합
본 연구는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KICE의 전문성 및 국제 교육 개발협력 관련 현황을 분석하고, 기 수행된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평가를 통하여 KICE의 전문성이 발휘될 수 있는 국제 교육 개발협력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인류의 공동번영과 세계 평화 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국제 개발협력을 확대하고 국제 개발협력의 사업의 효과성 제고와 체계적 운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국제사회는 모두를 위한 교육, 새 천년개발 목표를 통합하고 새로운 개발의 제인 지속 가능발전 목표를 제안하였고,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은 인류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기 위한 인도주의 차원에서 교육의 형평성과 교육의 질 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이 과거에는 하드웨어적 접근이었다면, 오늘날에는 인적자원개발에 초점을 맞춘 소프트웨어적 접근으로의 정책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KICE는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교과용 도서 개발 등의 교육 콘텐츠 개발을 하고 있으므로 개발협력 사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KICE는 국제 교육 개발협력연구 및 사업에서 다소 열악한 조건 하에서 나름 최선을 다해 왔으나 국제 교육 개발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이 시점에서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단발적, 수동적 형태로는 급변하는 시대적 조류에 대응하기 어렵다. 이에 KICE가 국제 교육 개발협력연구 및 사업을 효과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KICE의 특성에 맞고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추진전략 및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국제 교육 개발협력연구 및 사업과 KICE의 특성 및 국제 교육 개발협력 환경을 분석하고, 기 수행한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평가를 통하여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국제 교육 개발협력 관련 연구 및 사업 분석에서는 해외의 국제 교육 개발협력 관련 주요 기관에서 수행한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수학습, 교과용도서, 교원연수와 관련된 국제 교육 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현황, 그리고 국내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국제 교육 개발협력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둘째, KICE의 전문성을 살린 국제 교육 개발협력 추진 전략 및 실행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 조사로 KICE 내부 연구환경과 역량을 분석하였으며, KICE 직원 및 대내·외국제 교육 개발협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 현황 및 방안에 대한 의식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KICE는 국제 교육 개발협력을 위한 교육 분야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충분히 갖추고 있으나, 국제규범 전문성 및 지역 전문성은 향후 KICE가 개발해야 할 과제이다. 또한 국제 교육 개발협력의 지속성을 위하여 KICE 내부적으로 국제 교육 개발협력연구 및 사업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대상국과의 국제 교육 개발협력 발전을 위하여 미얀마와 콜롬비아의 경우 하드웨어 지원보다는 KICE 고유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과서 개발, 교원연수 등에 대한 지식 위주의 소프트웨어 협력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KICE에서 수행한 국제 교육 개발협력연구 사업의 평가를 통하여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평가를 위하여 방글라데시와 캄보디아 출장을 통하여 사업 참여자 면담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업의 영향력을 조사하고, 사업 책임자 및 연구자에 대한 설문조사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성과평가 모형과 지표 검증을 위하여 전문가 협의회와 설문조사를 하였다. KICE의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은 양질의 콘텐츠 중심의 사업으로 중장기 성과를 달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KICE의 사업은 현재 단기 사업(1-2년) 및 일방적 지식 전수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어서 향후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연구기관이라는 특성을 가진 KICE의 경우 연구와 사업을 병행하여 수행해야 하므로 향후 연구 및 사업의 효과성과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장기 프로그램으로 확대하고 추진전략과 실행방안에 근거하여 국제 교육 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분석과 논의를 종합해 볼 때 KICE의 국제 교육 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수행의 필요성 및 당위성이 확인되었다. 국제사회의 요구와 우리나라 정부 정책, 그리고 국내 유일의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전문 연구기관으로서의 KICE의 위상을 고려할 때 국제 교육 개발협력연구 및 사업은 지속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3년 동안의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5개 사업을 수행한 성과도 있어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 수행을 위한 최소한의 토대는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토대를 바탕으로 향후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연구 및 사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몇 가지 극복해야 할 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연구 및 사업 수행의 현실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을 제시하였다.
추진전략으로는‘국제 교육 개발협력연구 및 사업을 위한 KICE 내부 협조 체제 구축’, ‘국제 교육 개발협력 대외협력 강화’,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 수행의 체계성 확보’를 제시하였다. 실행방안으로는‘다양한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적극적 참여’, ‘다른 기관과 공동연구 추진 및 인력 교류’, ‘하드웨어 사업과 소프트웨어 사업의 연계방안 마련’, ‘사업 추진을 권역별로 단계적으로 확대’, ‘KICE 국제 교육 개발협력 매뉴얼 제작’,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홍보 및 사업 확산 방안’, ‘활용 가능한 내·외부 전문가 DB 구축’, ‘KICE 중점 전문 영역별 사업 실행’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KICE 전문성 기반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정책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국제 교육 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협력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 경제 인문사회 연구회 소속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기획과 조정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교육연구기관의 특성을 잘 알고 있는 경제 인문사회 연구회가 허브 역할을 담당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경제 인문사회 연구회와 소속 교육 관련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국제 교육 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을 추진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사업의 영향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국제 교육 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및 활용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현재 국제 교육 개발협력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가 매우 부족하며 전문가 양성도 체계성이 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국제 교육 개발협력 전문가 양성 및 활용을 위한 기본계획 마련하고, 전문가 양성 및 활용을 위한 법적인 체제 개선도 필요하다.
셋째, 국제개발협력 행·재정적 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은 기존 KICE의 다른 연구나 사업과는 달리 사업 추진 방식이 다양하고, 즉 시적인 업무 형태여서 사업 추진의 유연성과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KICE 자체의 행정적 유연성과 지원이 필요하지만 국제 교육 개발협력의 사후 관리 및 평가는 기관 차원에서 하기는 어려운 구조이다. 따라서 이런 행·재정적 지원을 담당할 수 있는 기관이 필요하고, 이런 기관으로 국제 개발협력청의 신설을 제안한다. 또한 KICE도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의 지속성과 체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제 교육 개발협력 사업 조직을 현재 ‘실’ 조직에서 ‘사업단’ 조직 형태로 변경할 것을 제안한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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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rrent research aimed to firstly analyze the expertise of the KICE and the current status of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secondly propose strategies and perspectives of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based on the expertise of the KICE in order to enhance th
The current research aimed to firstly analyze the expertise of the KICE and the current status of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secondly propose strategies and perspectives of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based on the expertise of the KICE in order to enhance the KICE-led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s.
For the purposes of the present study, research environment and capacity of the KICE were analyzed by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and a survey concerning the perceptions on the KICE-led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s and perspectives of enhancing effectiveness of the future projects. As a result, there was a consensus in the KICE on continuing to carry out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s. In addition, it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that the KICE support for education in recipient countries with a software-centered perspective in such areas as curriculum, educational evaluation, textbooks, teacher training rather than a hardware-centered one.
In addition, evaluation of the past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s was conducted in order to diagnose the procedural problems and come up with implications for future implementation of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As a result, it is suggested that the KICE need to carry out long-term projects for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rather than one- or two-year long ones in order to elevate the effectivenessof the projects. In addition, given that the KICE has not been actively cooperating with domestic organizations or international organizations, it is inevitable that the KICE build close networks with them and make the most of the networks in order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implementation of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s. As such, the implications for future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are asfollows.
First, a close network for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should be built among research institutes within National Research Council for Economic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under whose supervision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s are carried out in order to maximize the synergy effect.
Secondly, it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the perspectives of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experts in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considering that there is a scarcity of experts in KICE and Korea. Therefore, executive plans for it should be prepared along with legitimate support.
Lastly,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should be also guaranteed by building executive plans with which the KICE is expected to more effectively and efficiently implement its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s.
(출처 : ABSTRACT 191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19
- 2. 연구 목적 ... 22
- 3. 연구 내용 ... 23
- 4. 연구 방법 ... 25
- Ⅱ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분석 ... 29
- 1. KICE 전문영역 관련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례 분석 ... 31
- 2.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분석 ... 39
- 3. 시사점 ... 44
- Ⅲ KICE의 특성 및 국제교육개발협력 환경 분석 ... 45
- 1. 국제교육개발협력의 관점에서 KICE의 연구 환경 및 역량 분석 ... 47
- 2.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에 대한 인식 ... 58
- 3. 협력대상국의 교육 현황 및 국제교육개발협력 방안 ... 76
- 4. 시사점 ... 80
- Ⅳ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평가 ... 83
- 1.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평가 관련 선행연구 분석 ... 85
- 2.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에 대한 평가 방안 ... 93
- 3.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 평가 결과 ... 100
- 4. 시사점 ... 122
- Ⅴ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 ... 127
- 1.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추진 체제 ... 130
- 2.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추진전략 ... 134
- 3.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의 실행방안 ... 147
- Ⅵ 결론 및 제언 ... 161
- 1. 요약 및 결론 ... 163
- 2. 정책제언 ... 173
- 참 고 문 헌 ... 185
- ABSTRACT ... 191
- 부 록 ... 195
- [부록 1]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 제안을 위한 설문조사 질문지 ... 197
- [부록 2]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추진전략 및 실행방안 제안을 위한 면담 질문지 ... 221
- [부록 3]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평가 질문지 ... 224
- [부록 4]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평가를 위한 사업 참여자 질문지 ... 236
- [부록 5] KICE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평가 방안 검증을 위한 전문가 질문지 ... 247
- [부록 6] 국가별 SABER 학생평가 목록 및 현황 ... 261
- [부록 7] 초·중등 교육 관련 정부출연연구기관 국제교육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현황 ... 264
- [부록 8] 전문가 협의회 목록 ... 272
- [부록 9] 용어집 ... 274
- 끝페이지 ...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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