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박종임
|
참여연구자 |
노은희
,
김유향
,
전경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77 |
과제고유번호 |
1105012207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77 |
초록
▼
○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수행평가 정책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부, 시‧도교육청, 학교의 수행평가 정책 실행 양상을 모니터링하고, 이에 근거하여 수행평가 정책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은 ‘수행평가정책의 실행 주체들이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실행하고 있는 행위들의 양상을 점검하여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지원 체제’로 잠정적으로 이해한다.
○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절차 설계
본 연구에서는 수행평가 정책 실행을
○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수행평가 정책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부, 시‧도교육청, 학교의 수행평가 정책 실행 양상을 모니터링하고, 이에 근거하여 수행평가 정책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여기서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은 ‘수행평가정책의 실행 주체들이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실행하고 있는 행위들의 양상을 점검하여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지원 체제’로 잠정적으로 이해한다.
○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절차 설계
본 연구에서는 수행평가 정책 실행을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수행평가 정책 실행 요인에 따른 실행 주체별 모니터링’과 ‘수행평가 정책 변화에 따른 학교급별‧교과별 모니터링’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되, 추가로 ‘수행평가 정책 변화에 따른 시‧도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의 변화 분석’, ‘수행평가 정책 실행 우수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자료 수집,자료 분석, 공유 및 개선안 도출의 세 단계로 모니터링 절차를 설계하였는데 자료 수집은 설문 조사, 문서 조사, 심층 면담, 수업 관찰 방법으로 이루어졌고, 자료는 통계 분석을 비롯하여 전문가 평정단의 질적 평정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후 모니터링 결과를 종합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이 결과를 실행 주체들과 공유하여 각 실행 주체들이 향후 수행평가정책 실행 개선에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결과 분석
• 수행평가 정책 실행 요인에 따른 실행 주체별 모니터링 결과 분석
첫째, ‘정책 목표 및 내용 설정’ 모니터링 결과 교육부는 정책 목표와 내용의 현장 적합성을 높이고 과정 중심 평가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었다. 일부 시‧도교육청은 정책 목표에 비해 정책 내용이 일관성과 구체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서 보완이 요구되었다. 둘째,‘정책 추진 전략 및 활동’에서 교육부는 초‧중‧고 학교급에 따라 다소 이질적인 양상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서 향후 추진 전략을 명료화할 필요가 있었고, 일부 시‧도교육청에서는 추진 사업이 특정 사업에만 한정되거나 사업 간 연계성이 부족한 경우가 있어서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었다. 셋째, ‘정책 대상 집단과의 소통’에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학교의 담당자는 정책 대상자인 교사, 학생, 학부모 등의 요구에 개별 면담이나 전화 응대와 같은 사후 방식을 주로 취하고 있어서 상시적이고 선제적인 소통 체제로 전환할 필요가 있었다.
넷째, ‘정책 추진 여건 조성’에서 교육부는 특히 평가에 대한 학부모 대상 홍보와 학급당학생 수 감축 등에 대해서 보완할 필요가 있었고, 시‧도교육청은 교사의 평가권을 강화하거나 교사 전문적 공동체 운영 등에 대해서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지속할 필요가 있었다.
• 수행평가 정책 변화에 따른 학교급별‧교과별 모니터링 결과 분석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과별 모두 수행평가 반영 비율이 상승하였고, 이는 중학교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교과 간 수행평가 반영 비율 차이는 점차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다만, 학교급과 교과별로 수행평가 확대에 따라 겪고 있는 어려움과 과정 중심수행평가에서 ‘과정’에 대한 해석 차이가 있어서 향후 학교급별․교과별 특성을 파악하여지원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과정 중심 수행평가 충실도를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중학교와 고등학교 모두 피드백을 제공하고 누가 기록하는 부분에서는 충실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되어, 이에 대한 지원 대책이 시급히 마련될 필요가 있었다.
• 수행평가 정책 변화에 따른 시‧도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 변화 분석
시‧도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은 수행평가 확대 정책에 따라 수행평가 최소 반영 비율을 점차 확대해 나가는 양상을 보였고, 과정 중심 평가 강화에 따라 수업 중 수행평가를 실시할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과제형 수행평가 금지에 따른 단서 조항, 지양해야 할 수행평가 양상, 자유학기제 관련 수행평가 내용, 수행평가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고려 사항, 수행평가의 모둠별 평가의 유의점, 수행평가 시기 조정, 수행평가의 모니터링, 수행평가 관련 학부모 대응 등 다양한 형태의 보완적 조치 항목을 선택적으로 제시하고 있었다.
• 수행평가 정책 실행 우수 사례 분석
시‧도교육청의 경우, 수행평가 정책 목표를 차별화한 강원의 ‘배움성장평가제’ 사례, 교사의 수행평가 전문성 지원을 차별화한 인천의 수평기 하나로 시스템, 대전의 현장 수업적용형 연수, 전북의 수행평가 중심의 평가규정 작성 매뉴얼, 경기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사례, 수행평가 정책 대상자와의 소통 및 협력 체계를 차별화한 강원의 청소년교육의회 등이 우수 사례로 도출되었다. 단위학교의 경우 충남 서천여고와 인천 만수고의 진로 연계수행평가 내실화 사례가 우수 사례로 도출되었다.
○ 모니터링 결과 공유 및 수행평가 정책 실행 개선 방안
본 연구 결과 도출된 모니터링 결과를 종합하여 각 실행 주체들과 공유하고 차년도 수행평가 정책 실행 계획 수립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한 현행 수행평가 정책 실행의 개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첫째, 과정 중심 수행평가에 대한 용어를 명료화하고 이를 안내하여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시킨다. 또한 수행평가 확대‧강화 정책과 내실화정책 간에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한다. 둘째, 수행평가 정책 사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과정 중심 수행평가의 장기 로드맵을 마련하여 정책 사업 간의 연계성과 일관성을 제고한다. 셋째, 수행평가 정책 실행 주체 간 소통 및 협력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책대상자와의 의사소통 창구 및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기관 간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넷째, 수행평가 정책이 제대로 안착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성취평가제를 내실화하고 대입 체제를 개선하며, 수행평가의 투명성 보장 기구를 설치하여 교사의 평가권을 강화한다. 다섯째, 진로 연계 및 자기 성장 기록을 중심의 개선이 필요하고 과정중심의 수행평가 결과가 반영될 수 있도록 피드백 및 성적표 기록 방안을 개선한다.
○ 정책 제언
첫째, 수행평가 정책 방향의 명료화 및 연계성 강화를 요청하고, 이에 대한 정책 제언으로 ‘수행평가 정책 목표 및 방향의 구체화를 위한 훈령 개정’, ‘수행평가 정책의 질적 내실화를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연계성 강화’, ‘수행평가 관련 타 정책과의 연계성 방안 마련’을 제안하였다. 둘째, 수행평가 정책 실행 주체 간 소통 및 정책 추진 여건 조성을 위해,‘정책 실행 주체 간 소통 및 협력 체제 마련’, ‘수행평가 정책 추진 부서 간 협력 강화’, ‘교사의 평가권 강화를 위한 교사별 평가 체제 도입’, ‘수행평가 기록 및 피드백 지원 시스템 개발 및 보급’을 정책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셋째, 수행평가 정책 실행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교원 양성 과정에서 과정 중심 수행평가 관련 전공 교과교육 과목 개설 및 이수 필수화’,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수행평가 운영 지원 자료 개발 및 자료 활용도 제고 방안 마련’,‘현장 적용형 수행평가 연수 프로그램 마련’을 정책 제언으로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 Purpose of the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onitor various aspects of the policy implementation of performance assessment (PA) at levels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the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and individual schools.
○ Monitoring Design for the Performance Assessment
○ Purpose of the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onitor various aspects of the policy implementation of performance assessment (PA) at levels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the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and individual schools.
○ Monitoring Design for the Performance Assessment Policy Implementation
In this study, we proceeded with 'monitoring on the PA policy implementation factors conducted by the policy execution groups’ and ‘monitoring across different school levels and subject area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PA policies’. The monitoring procedures of the PA policy implementation are designed in three stages: data collection.
○ Analysis on the Monitoring Results of the Performance Assessment Policy Implementation
■ Results of Monitoring on the PA Policy Implementation Factors by the Policy Execution Groups
First, there were differences in awareness among execution groups regarding the general direction and the detailed aspects of the PA policy implementation. While both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the city and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have established the goals and direction of the PA policy appropriately, ambiguity was pointed out interms of the concept and direction setting of the process-centered assessment.
Regar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Ministry of Education and city and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and schools, lack of communication and cooperation opportunities were found to be problematic.
■ Results of Monitoring on Process-centered Performance Assessment by School Levels and Subject Areas
Expansion of PA were more prominent in middle schools, and there was a significantly increased weight of PA in mathematics subject. The fidelity of the 'process-centered PA plan', 'implementation of PA during the class', and 'notification of the PA plan and the scoring rubric’were high, while the fidelity of 'diversificationof evaluators' and 'data recording and feedback' were low.
■ Results of Monitoring on Changes in the Provincial offices’ Guidelines on Grading Management System in Accordance with Changes in the PA Policy
All 17 provincial and municipal DOEs are gradually expanding the weight of PA in student evaluation for '15 -'16 -'17 academic years. Items such as the detailed guidelines for student assessment under the free semester system, consideration for assessing non-cognitive skill set, enhancement of teachers’cooperation for student evaluation, adjustment of timing for PA, encourage of monitoring for PA were addedand elaborated.
■ Results of Monitoring on Best Practices of Performance Assessment Policy Implementation
As a result of monitoring, benchmarking cases were drawn for demonstrating best examples of the organizational structure for the PA policy implementation, outstanding support for teachers’professional development on process-centered PA, and differentiated system for communication and cooperation with policy execution groups.
○ Plans for Improving Performance Assessment Policy Implementation via Feedback from the Results of Monitoring
It is necessary to clarify the PA policy goals, to improve the level of understanding of PA policy goals and directions, to ensure the consistency of PA policy and other polices. In addition, improvement plans were developed for communication and cooperation among the PA policy execution groups, establishment of institutional, social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for successful settlement of PA policy in schools,
○ Implications for Policy
First, regarding clarification and quality improvement of the PA policy direction, it would be necessary to take actions forward for revising legal instructions in order to set detailed goals and directions of the PA policy, enhancing the linkage between 'curriculum-teaching and learning-assessment', and establishing a link with other related policies. Second, it is essential to establish communication and cooperation system among policy execution groups in order to set appropriate communication environment, to promote cooperation among the PA policy implementation divisions, and to expand roles of the curriculum-teaching and learning-assessment task force groups, to develop and disseminate the system designed to support for recording grades and providing feedback, and to introduce teacher evaluation system for strengthening evaluation authority of teachers. Third, it is necessary to open undergraduate courses on process-centered PA and to require those courses for students in teacher education programs, to develop supporting materials in various subject areas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each subject, and to offer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for PA focused on practical applications in schools.
(출처 : ABSTRACT 29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8
- 3. 연구 추진 방법 ... 32
- Ⅱ 수행평가 정책 현황 및 정책 실행에 대한 이해 ... 37
- 1. 수행평가 정책의 국내외 현황 ... 39
- 가. 국내 수행평가 정책의 경과 및 최근 경향 ... 39
- 나. 국외 수행평가 정책 현황 ... 48
- 2.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에 대한 이해 ... 54
- 가. 교육정책 실행에 대한 이해 ... 54
- 나.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의 개념 및 요소 ... 58
- Ⅲ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설계 및 자료 수집 ... 61
- 1.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설계 ... 63
- 가.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개요 및 절차 ... 63
- 나.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항목 ... 65
- 2.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자료 수집 ... 70
- 가. 설문 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 ... 70
- 나. 문서 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 ... 75
- 다. 심층 면담을 통한 자료 수집 ... 97
- 라. 학교 방문 및 수업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 101
- Ⅳ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결과 분석 ... 103
- 1. 수행평가 정책 실행 요인에 따른 실행 주체별 모니터링 결과 분석 ... 105
- 가. 정책 목표 및 내용 설정 ... 105
- 나. 정책 추진 전략 및 활동 ... 121
- 다. 정책 대상 집단과의 소통 ... 131
- 라. 정책 추진 여건 조성 ... 139
- 2. 수행평가 정책 변화에 따른 학교급별‧교과별 모니터링 결과 분석 ... 146
- 가. 학교급별‧교과별 수행평가 반영 비율 확대 ... 146
- 나. 학교급별‧교과별 과정 중심 수행평가 실행 충실도 ... 151
- 3. 수행평가 정책 변화에 따른 시·도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 변화 분석 ... 171
- 가. 수행평가 확대에 따른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의 변화 ... 172
- 나. 과정 중심 수행평가 강화에 따른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의 변화 ... 178
- 4. 수행평가 정책 실행 우수 사례 분석 ... 194
- 가. 시·도교육청의 수행평가 정책 실행 차별화 ... 194
- 나. 단위학교의 수행평가 정책 실행 차별화 ... 209
- Ⅴ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결과 공유 및 개선 방안 마련 ... 215
- 1.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결과 공유 및 환류 ... 217
- 가. 수행평가 정책 실행 모니터링 결과 공유 ... 217
- 나. 시‧도별 차년도 수행평가 정책 실행 개선안 마련 ... 226
- 2. 수행평가 정책 실행 개선 방안 도출 ... 229
- 가. 수행평가 정책 목표 및 방향 수립 개선 ... 229
- 나. 수행평가 정책 추진 사업의 질 개선 ... 232
- 다. 수행평가 정책 실행 주체 간 소통 및 협력 개선 ... 237
- 라. 수행평가 정책 안착을 위한 여건 조성 ... 241
- 마. 학교급별‧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수행평가 정책 개선 ... 244
-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 251
- 1. 결론 ... 253
- 2. 정책 제언 ... 262
- 가. 수행평가 정책 방향의 명료화 및 연계성 강화 ... 264
- 나. 수행평가 정책 실행 주체 간 소통 및 정책 추진 여건 조성 ... 271
- 다. 수행평가 정책 실행 전문성 신장 ... 278
- 참 고 문 헌 ... 285
- ABSTRACT ... 295
- 부 록 ... 299
- [부록 1]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용 설문지 ... 301
- [부록 2] 단위학교 교사용 설문지 ... 315
- 끝페이지 ... 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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