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박주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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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정효
,
김현정
,
신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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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79 |
과제고유번호 |
1105012191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79 |
초록
▼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인문소양교육의 원리와 위계화 방향을 모색하고 인문소양교육의 개념, 목표, 교육 내용 사례 등을 인문소양교육의 주제를 중심으로 체계화하여 제시하고자한 연구로서, 연구 대상 교과는 초·중등학교의 국어, 역사, 도덕, 미술 네 교과이다. 연구진은 인문소양교육의 개념과 목표를 탐색하고 학교급별 위계화의 논리를 마련하였으며, 교과별 델파이 조사를 거쳐 인문소양교육의 구조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 분석, 델파이 조사, 전문가 협의회, 정책 협의회, 자료 분석 등을 활용하였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인문소양교육의 원리와 위계화 방향을 모색하고 인문소양교육의 개념, 목표, 교육 내용 사례 등을 인문소양교육의 주제를 중심으로 체계화하여 제시하고자한 연구로서, 연구 대상 교과는 초·중등학교의 국어, 역사, 도덕, 미술 네 교과이다. 연구진은 인문소양교육의 개념과 목표를 탐색하고 학교급별 위계화의 논리를 마련하였으며, 교과별 델파이 조사를 거쳐 인문소양교육의 구조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 분석, 델파이 조사, 전문가 협의회, 정책 협의회, 자료 분석 등을 활용하였다. 문헌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인문교육의 지향점과 인문소양의 의미 확장, 학교급별 위계화의 원리를 탐색하였으며, 전문가 협의회와 정책 협의회, 2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서 인문소양교육의 개념과 목표, 교과별 인문소양 학습원리, 교과별 인문소양교육의 학습 주제, 교과별 인문소양교육 위계화 방안 등을 모색하여 구조화하였다. 자료분석을 통해서는 인문소양 함양 관련 교수학습 자료 현황을 파악하였고, 전문가 협의회를 기반으로 하여 교과별 인문소양교육의 학교급별 학습 주제를 구안하였다.
연구의 출발 단계에서 인문학, 인문주의, 인문주의 교육에 대한 제 관점을 검토하여 인문교육의 지향점과 의미를 탐색하였다. 융합형 인재에게 필요한 기초적 인문소양을 강조하는 인문학교육의 관점, 인문학 고전 중심의 인문교양 교육 관점, 인문소양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의 관점 등이 갖는 공통점은 ‘인류가 축적해 온 인문학적 소산을 접하고 이를 탐구하는과정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갖추고 자신을 성찰하는 생성적 과정’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인문주의 교육과 관련해서는 고전적 인문주의 교육, 낭만주의적 인문주의 교육, 실존주의적 인문주의 교육, 비판적 교육 담론 등 네 가지의 인문주의 교육 담론을 검토하였다. 여러이론에 대한 검토를 기반으로 하여 서로 다른 인식론적 기반을 가진 인문주의 교육 담론 중 어느 하나를 옹호하거나 구체화하기보다는 본 연구에서 주목하는 교과별 인문소양교육의 체계화를 위한 맥락화에 중점을 두기로 하였다.
1차,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인문소양’과 ‘인문소양교육’을 개념화하였다. 전문가들의 협의를 거쳐 ‘인문소양’이란 “‘인간다움, 인간적 가치란 무엇인가’에 관한 문제와 더불어 ‘자신다움이란 무엇인가’의 문제를 탐구하여 인간과 세계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는 관점을 갖추고 이를 적용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인문소양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인문소양교육’은 “인류의 지성적이고 문화적인 전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성찰적 태도, 인간다움에 대한 감수성,사회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삶에 대한 지향과 실천력을 갖추도록 돕는 교육”으로 개념화할 수 있었다.
둘째로는 교과별 인문소양교육의 학습 영역과 학습 성과를 제시하였다. 교과별 인문소양교육 학습 영역과 학습 성과는 ‘비판적 사고와 성찰적 판단’, ‘공감적 상상력’, ‘가치 탐색과 사회적 실천’의 3가지 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국어과에서는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기’,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상상하기’,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하기’의 3가지 학습원리를, 역사과에서는 ‘비판적 역사 읽기’, ‘역사적 상상력과 과거인의 관점이해’, ‘역사적 문제의식과 역사적 판단’, ‘시공간적 비교의 관점과 다원적 이해’의 4가지 학습원리를, 도덕과에서는 ‘비판적 사고’, ‘도덕적 공감’, ‘도덕적 성찰’의 3가지 학습원리를,미술과에서는 ‘비판적 사고와 성찰’, ‘감수성과 공감’, ‘창조적 실천’의 3가지 학습원리를 제시했다.
셋째로는 위와 같은 개념적 기반으로 바탕으로 하여 학습원리를 고려한 교과별 인문소양교육 학습 주제를 선정했다. 델파이 조사를 거쳐 국어과에서는 ‘자아, 타자, 사회의 인문학적 탐구’, ‘문학의 메타적 읽기’, ‘고전의 메타적 읽기’의 총 3가지 범주에서 30가지의 주제를, 역사과에서는 ‘역사의 흐름과 마주하기’, ‘역사 텍스트와 만나기’, ‘역사 읽기, 사회와 만나다’의 3가지 범주에서 14가지 주제를, 도덕과에서는 ‘개인 영역’, ‘대인 관계 영역’, ‘공동체 영역’의 3가지 범주에서 12가지 주제를 선정했으며, 미술과에서는 ‘미술과 미적 체험’,‘미술과 정체성’, ‘미술과 인문학적 가치’, ‘미술과 참여’의 4가지 범주에서 7가지 주제를 선정했다.
넷째로는 인문소양교육의 개념, 학습 영역, 학습원리, 학습 주제에 관한 종합적 고찰을 거쳐 교과별 위계화 방안을 초‧중‧고 단계별로 구안했다. 위계화의 범주는 주제, 텍스트,활동, 내용 요소 등의 기준에 따라 선정된 것으로서 인문소양교육의 학교급별 체계화의 기본 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다음으로는 위와 같은 델파이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인문소양 학습자료 콘텐츠를 분석하였다. 여러 지역에서 실시한 초‧중‧고 인문소양교육의 우수 사례들을 교과별로 분석해 본 것이다. 인문소양교육을 위하여 제시된 텍스트의 적절성, 수업에서 활성화하는 질문들의 의미와 적절성 등에 대해 탐색하였다. 여러 자료들 중에서 교과별로 초등 저학년,초등 고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각각 1개의 교수학습안을 선별하여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내용들은 교과별로 초‧중‧고의 인문소양 교수학습안과 인문소양 교수학습 흐름도를 구안하는 기반이 되었다. 연구진은 현장 교사들과의 협의를 거쳐 교과별로 초‧중‧고 총 3개의 교수학습안을 제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거쳐 선정한 학습 주제의 특징과 위계화 방안을 고려하여 학교급별로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적절한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하여 수업을 계획한 것이다. 이는 교과별․학교급별 교수학습 흐름도로 구체화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인문소양교육의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지원 방안과 관련하여 3가지의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첫째는 ‘인문소양교육과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제고 방안’, 둘째는‘통합적 인문소양교육 실행을 위한 교수학습 접근 방안’, 셋째는 ‘인문소양교육 지도 역량제고에 기여하는 교원 연수 방안’이다. 이와 같은 제언이 인문소양교육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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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discusses the topics and methods of humanistic education at primary and secondary levels, with a particular focus on related subjects such as Korean languageand literature, history, ethics, and art, in order to introduce the basics of humanisticeducation at these levels. Following that, t
This study discusses the topics and methods of humanistic education at primary and secondary levels, with a particular focus on related subjects such as Korean languageand literature, history, ethics, and art, in order to introduce the basics of humanisticeducation at these levels. Following that, this research also discusses methods ofstructuralization for humanistic education across three school levels: primary,lower-secondary and upper-secondary. The main finding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theoretical overview of the ideas of humanities and humanistic education allows the conceptualization of the idea of the learner in humanistic education, while the literature review on the structuralization processes of each school grades allows relevant examples from previous research to be obtained.
Second, the framework of conceptual dimensions and learning objectives demanded by the humanistic education was derived through the Delphi Survey carried out by experts in education for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history, ethics, and art, and concrete methods of structuralization for selection and implementation of humanistic education topics in each school grades were discussed.
Third, the current trend of text and teaching method selection for the purposes of humanistic education was identified through the analysis of existing teaching materialsfor humanities education.
Finally, concrete examples of humanistic education in each school grade were proposed through the development of humanities curricula, which are based in turn on the results of the Delphi Survey and the principles of humanistic education, the topics of instruction, and the systematization of education at each school level.
In summary, this study sought to present the direction of topic selection, structuralization, and instruction of the new humanistic education to contribute toward the establishment of humanistic education in school systems. This study recommends, as practical methods of support, the '1) investigation into methods of enhancing therelationship between the current curriculum and humanistic education, 2) implementation of comprehensive humanistic education through the linking of various subjects, and 3) creating various training programs to enhance the humanistic capabilities of the teachers'.
(출처 : ABSTRACT 32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 27
- Ⅱ 인문소양에 대한 이론적 관점 및 학교급별 위계화의 준거 ... 31
- 1. 인문교육의 지향점과 인문소양의 의미 확장 ... 33
- 2. 학교급별 위계화 논리 모색 ... 40
- Ⅲ 인문소양교육 구조화 방안 ... 55
- 1. 초・중・고 인문소양교육 체계화 방안 모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 개관 ... 57
- 2. 인문소양교육의 개념과 목표 ... 68
- 3. 교과별 인문소양 학습원리 ... 90
- 4. 인문소양교육의 학습 주제 선정 ... 112
- 5. 인문소양교육의 초・중・고 위계화 방안 ... 159
- Ⅳ 인문소양교육 교수학습 활성화 방안 ... 187
- 1. 인문소양 함양 관련 교수학습 자료 분석 ... 189
- 2. 인문소양교육 학교급별 학습 주제 구안 ... 240
- Ⅴ 연구요약 및 제언 ... 271
- 1. 연구요약 ... 273
- 2. 제언 ... 299
- 참 고 문 헌 ... 317
- ABSTRACT ... 323
- 부 록 ... 325
- [부록 1] 델파이 조사지(1차) ... 327
- [부록 2] 델파이 조사지(2차) ... 405
- [부록 3] 인문소양교육 초·중·고 교수학습안(국어과) ... 466
- [부록 4] 인문소양교육 초·중·고 교수학습안(역사과) ... 479
- [부록 5] 인문소양교육 초·중·고 교수학습안(도덕과) ... 496
- [부록 6] 인문소양교육 초·중·고 교수학습안(미술과) ... 513
- [부록 7] 인문소양교육 수업 자료 사례 ... 526
- 끝페이지 ... 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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