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 인문소양교육 체계화 연구
Structuralization of Humanistic Education at Primary and Secondary Leve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주현
참여연구자 김정효 , 김현정 , 신호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1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79
과제고유번호 110501219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79

초록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인문소양교육의 원리와 위계화 방향을 모색하고 인문소양교육의 개념, 목표, 교육 내용 사례 등을 인문소양교육의 주제를 중심으로 체계화하여 제시하고자한 연구로서, 연구 대상 교과는 초·중등학교의 국어, 역사, 도덕, 미술 네 교과이다. 연구진은 인문소양교육의 개념과 목표를 탐색하고 학교급별 위계화의 논리를 마련하였으며, 교과별 델파이 조사를 거쳐 인문소양교육의 구조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 분석, 델파이 조사, 전문가 협의회, 정책 협의회, 자료 분석 등을 활용하였

Abstract

This study discusses the topics and methods of humanistic education at primary and secondary levels, with a particular focus on related subjects such as Korean languageand literature, history, ethics, and art, in order to introduce the basics of humanisticeducation at these levels. Following that,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 27
  • Ⅱ 인문소양에 대한 이론적 관점 및 학교급별 위계화의 준거 ... 31
  • 1. 인문교육의 지향점과 인문소양의 의미 확장 ... 33
  • 2. 학교급별 위계화 논리 모색 ... 40
  • Ⅲ 인문소양교육 구조화 방안 ... 55
  • 1. 초・중・고 인문소양교육 체계화 방안 모색을 위한 델파이 조사 개관 ... 57
  • 2. 인문소양교육의 개념과 목표 ... 68
  • 3. 교과별 인문소양 학습원리 ... 90
  • 4. 인문소양교육의 학습 주제 선정 ... 112
  • 5. 인문소양교육의 초・중・고 위계화 방안 ... 159
  • Ⅳ 인문소양교육 교수학습 활성화 방안 ... 187
  • 1. 인문소양 함양 관련 교수학습 자료 분석 ... 189
  • 2. 인문소양교육 학교급별 학습 주제 구안 ... 240
  • Ⅴ 연구요약 및 제언 ... 271
  • 1. 연구요약 ... 273
  • 2. 제언 ... 299
  • 참 고 문 헌 ... 317
  • ABSTRACT ... 323
  • 부 록 ... 325
  • [부록 1] 델파이 조사지(1차) ... 327
  • [부록 2] 델파이 조사지(2차) ... 405
  • [부록 3] 인문소양교육 초·중·고 교수학습안(국어과) ... 466
  • [부록 4] 인문소양교육 초·중·고 교수학습안(역사과) ... 479
  • [부록 5] 인문소양교육 초·중·고 교수학습안(도덕과) ... 496
  • [부록 6] 인문소양교육 초·중·고 교수학습안(미술과) ... 513
  • [부록 7] 인문소양교육 수업 자료 사례 ... 526
  • 끝페이지 ... 529

표/그림 (13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