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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인천대학교 University Of Inche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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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종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25189 |
과제고유번호 | 1345270485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 |
DB 구축일자 | 2020-08-29 |
키워드 | 드라이브라인.비선형 진동.Torsional system.Gear rattle.Torsional vibration.Clutch damper.Piecewise type nonlinearity.Clearance type nonlinearity.Hysteresis. |
□ 연구개요
본 연구는, 자동차 파워트레인 동력전달의 핵심인 드라이브라인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Self-excitation 타입의 비선형 진동 현상을 규명하고 개선인자를 도출하기 위한 해석모델 및 실험방법의 개발을 주안점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에 수립되어온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Gear contact 타입의 해석모델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비선형 거동특성 해석/실험 절차를 정립하고, Gear whine 현상 규명을 위한 Gear pair에서의 거동 현상의 측정방법 개발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수학적 비선형 모델을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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