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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ar rattle 및 whine noise 해결을 위한 차량 시스템 드라이브라인 해석 및 계측실험 개발에 관한 연구
Vehicled rivelinea nalysisw ith focus on the development of simulatioand experimental method to resolve the gear ratle ans whine noise probl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천대학교
University Of Incheon
연구책임자 윤종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1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25189
과제고유번호 1345270485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교육부)
DB 구축일자 2020-08-29
키워드 드라이브라인.비선형 진동.Torsional system.Gear rattle.Torsional vibration.Clutch damper.Piecewise type nonlinearity.Clearance type nonlinearity.Hysteresis.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는, 자동차 파워트레인 동력전달의 핵심인 드라이브라인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Self-excitation 타입의 비선형 진동 현상을 규명하고 개선인자를 도출하기 위한 해석모델 및 실험방법의 개발을 주안점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에 수립되어온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Gear contact 타입의 해석모델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비선형 거동특성 해석/실험 절차를 정립하고, Gear whine 현상 규명을 위한 Gear pair에서의 거동 현상의 측정방법 개발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수학적 비선형 모델을 통합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
  • 1.1. 연구 추진 배경 및 목적 ... 3
  • 1.2. 연구개발의 필요성 ... 3
  • 1.3. 연구의 최종 목표 및 범위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4
  • 2.1. 연차별 연구계획 및 내용 ... 4
  • 2.2. 연차별 연구성과 목표 ... 6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6
  • 4. 참고문헌 ... 8
  • 5. 연구성과 ... 9
  • 끝페이지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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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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