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복지정책 평가 및 개선과제
Evaluations on educational welfare policies and suggested tasks for improv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희현
참여연구자 황준성 , 유경훈 , 정동철 , 이주하 , 김성기 , 오상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491
과제고유번호 110501494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교육복지정책.교육복지정책 평가.평가기준.중요도 및 실행도.교육복지정책 지향점.교육복지정책 개선과제.educational welfare policy.evaluations on educational welfare policy.evaluation criteria.importance and level of implementation.directions of educational welfare policy.suggestions for educational welfare policy.

초록

사회·경제적 양극화로 인한 교육격차와 교육 불평등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교육의 형평성 실현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간에 각 정부별로 추진되어 온 교육복지정책을 현시점에서 총괄적으로 평가하여 향후 교육복지정책의 방향 정립과 새로운 정책 개발을 위한 개선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터해 첫째,교육복지정책에 대한 평가결과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둘째, 교육복지정책은 어떻게개선되어야 하는가를 주요 연구문제로 삼았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문헌 및 관련 자료 분석

Abstract

Amidst an intensification of educational gap and inequality due to socioeconomic polarization, such social contexts have heightened the need forpolicy efforts for educational equity. This study aims to make a comprehensive evaluation of the educational welfare policies that have been implemented s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6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1
  • Ⅰ. 서론 ... 2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4
  • 2. 연구의 내용 ... 27
  • 3. 연구의 방법 ... 28
  •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31
  • 5. 연구의 추진체계 ... 31
  • Ⅱ. 교육복지정책 현황 및 추진경과 ... 34
  • 1. 교육복지정책 현황 ... 36
  • 2. 교육복지정책 추진경과 ... 42
  • Ⅲ. 교육복지정책 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 ... 60
  • 1. 교육복지 및 교육복지정책 평가 ... 62
  • 2. 교육복지정책의 재개념화 ... 71
  • 3. 교육복지정책 평가모형 설계 ... 78
  • Ⅳ. 정부별 교육복지정책에 대한 평가 ... 94
  • 1. FGD의 개요 ... 96
  • 2. 정부별 교육복지정책의 평가결과 및 특징 ... 99
  • 3. 소결: 평가결과에 대한 환류 ... 125
  • Ⅴ. 대표적인 교육복지정책사업에 대한 평가 및 요구 ... 136
  • 1. 설문조사의 개요 ... 138
  • 2. 대표적인 교육복지정책사업에 대한 평가 ... 144
  • 3. 교육복지정책의 지향점 및 추진과제에 대한 요구 ... 154
  • 4. 소결: 종합 및 시사점 ... 169
  • Ⅵ. 교육복지정책의 개선과제 탐색 ... 178
  • 1. 델파이조사 개요 ... 180
  • 2. 교육복지정책의 주요 성과 및 한계 ... 183
  • 3. 교육복지정책의 개선방향 및 과제 ... 191
  • 4. 소결 ... 200
  • Ⅶ. 결론: 종합평가 및 개선방안 ... 204
  • 1. 종합평가 ... 206
  • 2. 개선방안 ... 214
  • 참고문헌 ... 254
  • Abstract ... 260
  • 부록 ... 274
  • 부록1. 전문가의견조사지 ... 276
  • 부록2. 설문조사지 ... 285
  • 부록3. FGD 질문지 ... 318
  • 부록4. 델파이조사지 ... 319
  • 끝페이지 ... 325

표/그림 (8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