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창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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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임후남
,
박근영
,
이기준
,
김본영
,
박재민
,
오요섭
,
이한승
,
엽승현
,
박환보
,
송기상
,
이찬희
,
Ariunaa Baatar
,
Le Hoang Bao
,
Subasinghage Chathurika Nilani
,
윤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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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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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1905 |
과제고유번호 |
1105013739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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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교육통계.교육지표.교육통계 컨설팅.개도국.역량.지속가능발전목표.SD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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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905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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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결과
2018년도 연구사업의 내용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었다. 먼저, 개도국 대상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액션 플랜을 수립하는 것이다.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에 대한 세부 진단과 더불어 아시아 3개국의 수요를 충분히 반영하여 교육통계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액션플랜에 기초하여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시아 3개국 대상 컨설팅 활동을 중간 평가하고, 향후 계획을 수립하는 것
□ 연구의 결과
2018년도 연구사업의 내용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었다. 먼저, 개도국 대상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액션 플랜을 수립하는 것이다.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에 대한 세부 진단과 더불어 아시아 3개국의 수요를 충분히 반영하여 교육통계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액션플랜에 기초하여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시아 3개국 대상 컨설팅 활동을 중간 평가하고, 향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연구 추진을 위해 첫째, 개도국 교육통계역량과 관련된 문헌을 분석하고 의미를 고찰하였다. 먼저,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 사업 추진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아시아 3개국 관련 일반 컨설팅 사업, 개도국 통계 컨설팅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선행연구 분석에 기초하여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개도국 역량의 의미, 통계 역량의 의미,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의 의미를 분석하고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향상을 위한 컨설팅의 특징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은 개도국 역량과 통계역량의 복합어이다. 따라서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을 향상시킨다는 것은 개도국의 개발역량과 통계역량을 모두 향상시킨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개도국 개인의 통계역량, 조직의 통계역량, 제도적 기반 등이 모두 개도국 통계역량에 포함될 수 있다. 또한 개도국(개인, 조직, 기관)의 통계 생산 역량, 개도국의 통계 분석 역량,통계 서비스 역량이 모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이론적 고찰에 기초하여 아시아 3개국(몽골, 베트남, 스리랑카)의 교육통계 역량강화 컨설팅 추진계획(액션플랜)을 수립하여 제시하였다. 2017년도 연구사업(컨설팅 1차년도)에서 수립한 교육통계 컨설팅 종합계획에 기초하여 세부 추진계획(액션플랜)을 수립하였다.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아시아 3개국의 교육통계를 다시 한 번 세밀히 진단하고 아시아 3개국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컨설팅 과제를 도출하였다. 특별히 통계역량(개인역량, 조직역량, 제도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액션플랜을 수립하였다.
액션플랜에서는 아시아 3개국의 통계역량 강화 목표(역량), 대상, 내용, 방법, 추진 일정(2018-2019년 총 4차), 추진 주체별 역할 분담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였다.
특별히 컨설팅 목표와 관련하여 SDGs 교육지표 산출을 성과 목표로 삼아 계획에 포함하였다.
셋째, 아시아 3개국 대상 교육통계 컨설팅을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1차 컨설팅은 아시아 3개국 현지에서 실시하였다. 아시아 3개국을 방문하여 컨설팅을 실시하고 교육통계 전문가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아시아 3개국 별로 통계역량 수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맞춤형으로 컨설팅 계획을 수립하고 주제를 설정하여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2차 컨설팅은 한국에서 실시하였다.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공무원과 전문가를 초청하여 1차에 이은 후속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2차 컨설팅에서는 한국의 통계 생산 및 서비스 실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현장 견학을 병행하였다. 특히, 아시아 3개국에서 관심 있는 주제에 맞춰 기관을 섭외하고 견학하였다. 컨설팅 결과 아시아 3개국에서 다양한 성과들이 창출되었다.
몽골의 경우, 한국의 교육통계 근거법령을 기초로 몽골 교육통계 장관령 개정(안)을 제출하였다. 몽골 교육통계 시행령, 훈령(규정) 등도 단계적으로 개정할 예정이다. 이는 추후몽골 교육통계 예산 확보, 국제기구 지원 추진을 위한 법적 근거로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취학 전(유치원) 교육통계 시스템 예산이 확보되어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고,취학 전(유치원) 교육통계 담당자 연수가 실시되었다. 마지막으로, 작년까지 1명의 담당자가 교육과 문화과학체육 통계를 모두 담당하였으나, 통계의 중요성이 부서 차원에서 인정되어 통계 담당자 1명이 증원되었다.
베트남의 경우, 컨설팅 이후 정부에서 교육통계에 대한 관심이 향상되었으며, 교육과학연구원(VNIES)의 교육통계센터를 확대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한 인력예측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인력통계를 기반으로 인력수급전망센터를 설치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집계 데이터 방식으로 조사되는 EMIS 시스템을 개편하여, 학생들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통계시스템으로 확장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스리랑카의 경우, 한국의 컨설팅단이 제안한 교육통계 조사지 개선방안을 반영한 신규조사지를 개발하고 시범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현행 교육통계조사시스템을 개편하고, 추후 교육통계 시스템 구축 예산 확보 및 국제기구 지원 요청을 위한 노력을 하기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스리랑카 교육통계조사를 위한 매뉴얼(조사지침)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넷째, 2017년부터 추진된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에 대한 중간 평가를 실시하였다. 2018년도는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2차 년도이다. 교육통계의 컨설팅을 중간점검하고 2019년도까지 실시되는 컨설팅을 보다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간평가를 실시하였다. 국제기구, 선진국, DEEP, KSP 등에서 개발한 평가도구들을 참고하여 본 연구사업에 적합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중간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작업은 2018년 9월 아시아 3개국 대표단이 한국 초청 워크숍에 참여하였을 당시 이루어졌고, 총 14명이 중간평가에 참여하였다.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전문가들은 컨설팅 계획 수립, 컨설팅 시행, 컨설팅 결과 및 효과 등 세 가지 측면에서 매우 우수하게 컨설팅 사업이 추진된 것으로 평가하였다. 컨설팅 사업의 결과 및 중간 평가 결과, 그리고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2019년에 수행할 컨설팅 과제를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8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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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search has a main purpose to strengthen the statistics capacity of three Asian countries (Mongolia, Vietnam and Sri Lanka). It aims to establish and promote consulting projects focusing on strengthening human resources,organizational capabilities, and institutional capabilities of three Asian
The research has a main purpose to strengthen the statistics capacity of three Asian countries (Mongolia, Vietnam and Sri Lanka). It aims to establish and promote consulting projects focusing on strengthening human resources,organizational capabilities, and institutional capabilities of three Asian countries.
In order to develop their capabilities, it is important for Asian three-nation representatives to participate actively, not participate in passive positions.
Together, we make efforts to plan, implement, evaluate, and find out improving way. In other words, the project aims to create a capacity-enhancing consulting model and a capacity-based international cooperation model.
The research in 2018 consists of two main types. One is to establish an action plan to promote education statistics capacity strengthen consulting for developing countries. With detailed diagnostics on education statistics from three Asian countries, it develops detailed implementation plans that will reflect their demand fully and help to strengthen capacity practically. The other is to push ahead with the consulting projects in earnest based on this. It includes a series of educational and support activities (local travel, invitation workshops, international seminar etc.) aimed at enhancing education statistics capacity in developing countries.
Based on the diagnosis by the researchers on the competence of Mongolian education statistics and the capacity demand analysis of the Mongolian side, the direction and projects of consulting on strengthening education statistics capacity were derived. The research presented the current level (as-is) and future direction(to-be) of education statistics in Mongolia and drew the projects to be implemented. For Mongolian education statistics consulting projects, the research selects 13 subjects in 5 areas and determines to proceed the projects.
Based on the diagnosis by the researchers on the competence of Vietnam education statistics and the capacity demand analysis of the Vietnam’s side, the direction and projects of consulting on strengthening education statistics capacity were derived. The research presented the current level (as-is) and future direction(to-be) of education statistics in Vietnam and drew the projects to be implemented. For Vietnam education statistics consulting projects, the research selects 11 subjects in 3 areas and determines to proceed the projects.
Based on the diagnosis by the researchers on the competence of Sri Lanka education statistics and the capacity demand analysis of the Sri Lanka’s side, the direction and projects of consulting on strengthening education statistics capacity were derived. The research presented the current level (as-is) and future direction(to-be) of education statistics in Sri Lanka and drew the projects to be implemented. For Sri Lanka education statistics consulting projects, the research selects 11 subjects in 4 areas and determines to proceed the projects.
(출처 : Abstract 17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7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0
- Ⅰ 연구사업의 개요 ... 21
- 1 전체 연구사업 계획 (2016년-2025년) ... 23
- 2 2018년 연구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3 2018년 연구사업의 내용 ... 30
- 4 2018년 연구사업의 방법 ... 32
- Ⅱ 이론적 배경 ... 41
- 1 선행연구 분석 ... 43
- 2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 51
- Ⅲ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계획 수립 ... 57
- 1 몽골 교육통계 역량 강화 액션 플랜 ... 59
- 2 베트남 교육통계 역량 강화 액션 플랜 ... 76
- 3 스리랑카 교육통계 역량 강화 액션 플랜 ... 92
- Ⅳ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결과 분석 ... 107
- 1 몽골 교육통계 컨설팅 결과 분석 ... 109
- 2 베트남 교육통계 컨설팅 결과 분석 ... 116
- 3 스리랑카 교육통계 컨설팅 결과 분석 ... 123
- Ⅴ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 평가 ... 129
- 1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 평가의 목적과 내용 ... 131
- 2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 평가 도구 개발 ... 133
- 3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 평가 결과 및 향후 계획 ... 140
- Ⅵ 결론 및 정책제안 ... 155
- 1 연구의 요약 ... 157
- 2 논의 및 결론 ... 160
- 3 정책제안 ... 162
- 참고문헌 ... 170
- Abstract ... 172
- 부 록 ... 175
- 부록 1: 교육통계 컨설팅 중간평가 도구 ... 177
- 부록 2: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자료 ... 199
- 가. 몽골 ... 199
- 나. 베트남 ... 300
- 다. 스리랑카 ... 433
- 끝페이지 ... 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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