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고등학교 교실 수업 및 평가 혁신을 위한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정제영
참여연구자 강태훈 , 신태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9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900000160
DB 구축일자 2019-06-08

초록

ㅇ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사회가 지능정보사회로 급격하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학교교육의 근본적 혁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특히 우리나라에서 교육적 관심이 가장 높고, 학교 혁신에서 중핵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교육 혁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음.

ㅇ 연구의 논의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추진되는 학교 교육 정책을 중심으로,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고교 단계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자 정책보고서 및 각종 연구보고서, 학술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 요약 ... 3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0
  • Ⅰ. 서 론 ... 11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3
  • 2. 연구 내용 ... 15
  • 3. 연구 방법 ... 16
  • 4. 기대효과 ... 17
  • Ⅱ. 이론적 배경 ... 19
  • 1. 미래 지능정보사회의 변화 ... 21
  • 2. 선행연구 분석 ... 28
  • Ⅲ. 고등학교 수업 혁신 방안 ... 31
  • 1. 학생중심 교육과정 ... 33
  • 2. 교육과정 운영 유연화 ... 42
  • 3. 교원의 역량 및 전문성 강화 ... 48
  • Ⅳ. 과정중심 평가 개선 방안 ... 51
  • 1. 역량 기반 학생평가 도입 ... 53
  • 2. 교육과정-수업-평가와 연계한 학생부 평가 내실화 ... 64
  • 3. 학생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개선 ... 87
  • Ⅴ. 제도적 기반 구축 방안 ... 95
  • 1. 유연한 학제 운영을 위한 법령 검토 ... 98
  • 2. 고등학교 수업과 평가 혁신을 위한 정책 검토 ... 100
  • 3. T-Clear와 ICT 활용을 통한 학습지원 플랫폼 구축 ... 104
  • 4. 교육시설 및 환경 개선 ... 107
  • Ⅵ. 결 론 ... 113
  • 참 고 문 헌 ... 121
  • 끝페이지 ... 128

표/그림 (3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