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인숙
|
참여연구자 |
이문복
,
김현미
,
이채희
,
박종임
,
송민호
,
최혁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2000008502 |
과제고유번호 |
1105014894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초록
▼
본 연구는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교육과정 기반 핵심역량 평가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교실혁명을 통한 공교육 혁신 및 미래 교육 환경 조성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3개년 중기 계획을 수립하여 교실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설계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평가 지원시스템을 개발하여 교수·학습 상황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과업을 순차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3개년 연구 중 1차 연도에 해당하는 본 연구에서는 첫째, 선행 연구 및
본 연구는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교육과정 기반 핵심역량 평가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교실혁명을 통한 공교육 혁신 및 미래 교육 환경 조성정책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3개년 중기 계획을 수립하여 교실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설계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평가 지원시스템을 개발하여 교수·학습 상황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과업을 순차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3개년 연구 중 1차 연도에 해당하는 본 연구에서는 첫째, 선행 연구 및 평가 시스템 사례분석과 수요자 요구 수렴 등을 통해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방향을 탐색하였다. 둘째,핵심역량, 교과 역량, 성취기준 연계성 탐색 등을 바탕으로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설계하였다. 셋째, 핵심역량, 교과 역량, 성취기준, 평가 요소 선정과 관련한 세부 계획을 수립하여 교과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끝으로, 평가도구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시스템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시범 적용을 통해 현장 적합성을 파악하고 개선 사항을 도출하였다.
❏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방향 탐색
핵심역량 평가 관련 선행 연구와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사례를 분석하고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수요자 요구를 수렴한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같다. 첫째, 핵심역량 평가는 학생 참여적인 평가여야 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를 지향해야 한다. 둘째, 과정 중심 평가를 지향함에 따라서 수행평가 형태가 적절하고, 실생활 맥락을 기반으로 하는 문제 상황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기존의 지필 기반 평가에서 사용되던 방식이 아니라 새로운 컴퓨터 환경에 적합한 문항으로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실제 현실과 유사한 환경에 대한 평가가 가능해야한다. 끝으로, 학생들의 수행 과정 및 결과가 자동적으로 저장되고 입력되어서 학생의 수행에 대한 기록이 용이해야 하고, 학생의 로그 기록, 입력된 문자, 녹음된 음성 등의 메타데이터를 손쉽게 분석하여 정량적으로 교사에게 제시되고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어야하며, 즉각적이면서도 자동적인 피드백이 고려되어야 한다.
❏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설계
핵심역량, 교과 역량, 성취기준 연계성을 탐색하고, 핵심역량 평가 문항 유형 및 기술공학적 도구를 탐색하였으며, 채점 및 피드백 방안을 탐색하여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설계하였다. 첫째, 교과 역량과 핵심역량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과 역량의 하위 요소 및 의미를 도출하고,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별 교수‧학습 및 평가 유의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성취기준과 교과 역량 간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평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항 유형과 텍스트 편집 및 시뮬레이션 등 관련 기술공학적 도구를 탐색하였다. 셋째, 채점은 컴퓨터 기반 평가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가급적 자동 채점이 가능하도록 하고, 정성적 평가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교사의 수동 채점이 이루어지도록 설계하고, 피드백은 피드백의 제공 시기, 형태 및 내용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발
핵심역량 평가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핵심역량, 교과 역량, 성취기준, 평가 요소 선정과 관련한 세부 계획을 수립하였다. 평가도구의 설계, 개발, 시범 적용의 전 과정에서 교사,교육평가, 교과교육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교과별 워킹그룹을 운영하였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5개 교과별로 2∼3차시 분량의 수행평가 형태로 개발하였으며 차시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각 평가 문항에 대한 채점 기준을 제시하였고, 교과 역량과 그 하위 요소에 대한 수준별 평가 기준 및 진술문을 각각 개발하였다.
교과 역량은 A, B, C, D, E의 5단계 수준으로, 하위 요소는 상, 중, 하의 3단계 수준으로 구분하여 평가 기준 및 진술문을 개발하였다.
❏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설계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인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구체적 개요를 소개하고 프로토타입을 실제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하였으며,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및 면담을 수행하여 시스템 프로토타입 사용상의 장단점 등을 조사·분석하고 2차 연도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사항을 도출하였다.
❏ 제언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제언과 각 추진 과제는 다음과 같다.
제언
제언 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연구‧개발 추진 계획 수립
1-1. 교과 통합형 평가도구 및 시스템 개발을 위한 중기 연구‧개발 계획 수립
1-2. 교과 통합형 평가도구 개발‧평가 시행‧채점 및 피드백을 위한 연구 내용 탐색
제언 2 과정 중심 피드백 강화를 위한 정보 수집 다양화 방안 마련
2-1. 학생의 과제 수행 과정 정보 탐색
2-2. 핵심역량 관련 정의적 특성 정보 탐색
제언 3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및 평가 시스템 기능 개선
3-1.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과정 및 절차 개선
3-2. 핵심역량 평가 시행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 기능 개선
3-3. 교과 특성을 고려한 핵심역량평가시스템 기능 개선
제언 4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활용을 위한 협력 체제 구축
4-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시범 적용 확대를 위한 연구학교 운영
4-2.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협력 체제 구축
4-3. 핵심역량평가시스템의 안정적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지원 체제 구축
제언 5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관련 법·제도 개선
5-1. 교육용 콘텐츠 관련 저작권법 개선
5-2. 저작권법 및 개인정보보호법 준수 관련 구체적 가이드라인 마련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omputer-Based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System (CBCCAS), to propose the strategies for the curriculum-based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and through the classroom revolution to contribute to education policy for the public education innovation and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Computer-Based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System (CBCCAS), to propose the strategies for the curriculum-based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and through the classroom revolution to contribute to education policy for the public education innovation and the creation of future learningenvironments. To this end, by setting up a three-year medium-term plan, this studyaims to design the computer-based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CBCCA) that can be used at the classroom level, and to develop the CBCCAS to implement the CBCCA and to carry out the task year over year for creating the strategies for utilizing the CBCCAS in teaching and learning situations.
In the first year, based on the analyses of the relevant previous studies and development cases, the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is to be designed and the prototypes of the subject-based core competencies assessments (SBCCA) are to be developed. The CBCCAS is to be designed and its prototype is to developed and field-tested in schools. In the second year, the computer-based, subject-integrated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will be developed and field-tested in schools. In the third year, the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system which are developed in the first and second years will be upgraded and applied in schools. Lastly, through analysis of the applicationcases about the entire process of the assessment planning, implementing, scoring, andfeedback providing, the conditions to be fulfilled are to be investigated in order to introduce the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system in schools.
The purposes of the first-year study are four-fold: first to explore the directions of the CBCCA through analysis of prior studies, application cases and user requirements; second to design the CBCCA based on the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the core competencies, subject competencies, and achievement standards; third to develop the prototypes of the SBCCA by setting up a detailed plan for the selection of core competencies, subject competencies,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factors; and fourth to design the CBCCAS to effectively implement the SBCCA and develop its prototypes, and identify what needs to be improved through field tests.
In this study, related prior studies and cases of the CBCCA at home and abroad were analyzed to explore the directions of the CBCCA. The implications were drawn for its design from the user requirements gathering. The alignment of the core competencies, subject competencies, and achievement standards was explored for the designing of CBCCA, and item types, technological functions(devices), and methods for scoring and feedback were also explored. To maximize the benefits of a computer-based assessment, the assessments were developed to be scored as automatically as possibleand manual teacher scoring was performed for the parts requiring qualitative assessment. Feedback methods were explored in various aspects, such as feedback timing, types and content.
Next, for the development of the SBCCA, a detailed plan was set up about the selection of core competencies, subject competencies, achievement standards, and assessment elements. Throughout the whole process of the designing, developing, and field testing of the SBCCA, working groups consisting of teachers, educational assessment experts and subject matter experts have been run. Besides, the scoring rubric for each item was developed, and the performance level descriptions and the assessment criteria were developed for subject competencies and sub-elementsrespectively.
Lastly, detailed designs of the CBCCAS prototypes developed for the CBCCA were introduced and the field tests of the prototypes was conducted with students in five middle schools. Through the student survey and teacher interviews,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using the CBCCAS were identified and analyzed, and improvements were drawn for the second-year study.
Based on the results, the suggestions were provided as follows: laying out a plan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 core competencies assessment system; developing strategies for diversifying learner information gathering to improve process-orientedfeedback; enhancing the CBCCA and the functions of the CBCCAS; building cooperationnetworks to utilize the CCAS; and amending the laws and rules related to the development of the CBCCA.
(출처 : ABSTRACT 28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9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32
- Ⅱ.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방향 탐색 ... 35
- 1. 핵심역량 평가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37
- 2.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사례 분석 ... 48
- 3.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수요자 요구 수렴 ... 54
- 4.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설계를 위한 시사점 ... 59
- Ⅲ.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 설계 ... 63
- 1. 핵심역량, 교과 역량, 성취기준 연계성 탐색 ... 65
- 2. 핵심역량 평가 문항 유형 및 기술공학적 도구 탐색 ... 97
- 3. 핵심역량 평가 채점 및 피드백 방안 탐색 ... 100
- Ⅳ. 컴퓨터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발 ... 107
- 1.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세부 계획 ... 109
- 2. 교과 기반 핵심역량 평가도구 프로토타입 개발 ... 111
- Ⅴ. 핵심역량 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설계 ... 189
- 1.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 191
- 2. 핵심역량평가시스템 프로토타입 시범 적용 ... 203
- Ⅵ. 요약 및 제언 ... 243
- 1. 요약 ... 245
- 2. 제언 ... 249
- 참고문헌 ... 277
- ABSTRACT ... 285
- 부록 ... 289
- 1. 교과 역량-성취기준 연계틀 마련 및 컴퓨터 평가 대상 선정 ... 291
- 2.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사용 만족도 조사 ... 319
- 3. 핵심역량평가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 335
- 끝페이지 ... 42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