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 연구: TALIS 2018 결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Teachers, Teaching and Learning – Results from TALIS 2018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혜진
참여연구자 박효원 , 박희진 , 이동엽 , 이승호 , 최인희 , 길혜지 , 김정현 , 이호준 , 김보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100005745
과제고유번호 1105015785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교사 직무스트레스.교사 평가와 피드백.교사협력과 학교풍토.학교리더십.학교 중심의 교사전문성 실천 체제.TALIS 2018.Teacher Stress.Teacher appraisal and feedback.Teacher collaboration and school climate.School leadership.School-based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

초록

본 연구는 OECD에서 수행 중인 교수・학습 국제조사인 TALIS 2018의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원 및 교직환경의 실태를 파악하고 교사전문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TALIS 2018은 교원과 교직환경에 대한 대규모 국제조사로 총 48개국이 참여하였다. 2019년과 2020년에 걸쳐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본 연구는 2020년 3월에 발표된 두 번째 조사자료를 주요 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이에 연구의 범위를 TALIS 2018에 포함된 총 11개 주제 중에서 교사 직무스트레스, 교사 평가와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ata from the 2018 cycle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TALIS), and to provide policy pointers to improve teacher professionalism in Korea. It mainly focuses on four themes, i.e. teacher stress, teacher appraisal and feedback, teacher 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29
  • 4. 연구의 제한점 ... 33
  • Ⅱ. 이론적 배경 ... 35
  • 1. TALIS 조사의 목적과 내용 ... 37
  • 2. 교사전문성에 대한 관점 ... 46
  • 3. 선행연구 분석 ... 55
  • Ⅲ. TALIS 2018 주제별 국제비교 분석 ... 71
  • 1. 분석 개요 ... 73
  • 2. 교사 직무스트레스 ... 78
  • 3. 교사 평가와 피드백 ... 89
  • 4. 교사협력과 학교풍토 ... 110
  • 5. 학교리더십 ... 125
  • 6. 소결 ... 141
  • Ⅳ. TALIS 2018 주제별 심층분석 ... 153
  • 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영향요인 분석 ... 156
  • 2. 교사의 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관계 분석 : 교사 평가와 피드백 경험을 중심으로 ... 170
  • 3. 교사협력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및 학교 수준의 요인 탐색 ... 186
  • 4. 교장의 분산적 리더십에 대한 교사-교장 간 인식차이 영향요인 탐색 ... 206
  • Ⅴ. 교사전문성과 교직환경에 대한 교원의 인식 분석 ... 219
  • 1. FGI 개요 ... 221
  • 2. 분석 결과 ... 224
  • Ⅵ. 교사전문성 지원 방안 ... 251
  • 1. 종합: 교사전문성과 교직환경 진단 ... 253
  • 2. 교사전문성 지원을 위한 정책 방향과 핵심 원리 ... 259
  • 3. 세부 방안 ... 263
  • 참고문헌 ... 279
  • Abstract ... 291
  • 부록 ... 295
  • 부록1. 국제비교 분석 결과표 ... 297
  • 부록2. FGI 질문지 ... 314
  • 부록3. TALIS 2018 설문지 – 교사용 ... 316
  • 부록4. TALIS 2018 설문지 – 교장용 ... 344
  • 끝페이지 ... 370

표/그림 (11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