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교육 격차 지표 개발 및 실태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lege Education Gap Indicators and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조옥경
참여연구자 김미란 , 김은영 , 김지하 , 백승주 , 서재영 , 유예림 , 길혜지 , 이태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100005751
과제고유번호 110501579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고등교육.대학교육 격차.교육 지표.교육 지수.교육 실태.지역균형발전.Higher Education.Gap in College Education.Education Index.Education Indicator.Current State Of Education.Balanced Regional Development.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격차 논의 활성화와 학술적・정책적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전반적인 우리나라 대학교육의 질 및 경쟁력 제고와 균형 발전 지원, 정부와 대학 차원의 증거 기반(evidence-based) 대학교육 정책 수립 및 추진을 위한 대학교육의 질 및 격차 모니터링 기반 마련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대학교육의 전 과정에 걸쳐 교육의 수준과 격차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을 학술적으로 다양하게 탐색하는 데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

Abstract

This study was implemented to activate a discussion on the gap in South Korean college education and prod the development of the related academic research and policies. Specifically,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rough various academic methods, the plans to objectively determine the levels and gap 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0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31
  • 3. 연구 방법 ... 32
  • 4. 연구의 방향 ... 35
  • Ⅱ. 이론적 기초 ... 39
  • 1. 주요 용어의 개념 및 정의 ... 41
  • 2. 선행연구 분석 ... 46
  • 3. 대학교육의 질 이론 ... 60
  • 4. 지표・지수의 개념과 산출 방법 ... 77
  • Ⅲ. 대학교육의 현황과 정책 및 쟁점 ... 87
  • 1. 대학교육의 주요 현황 ... 89
  • 2. 대학교육의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 동향 ... 95
  • 3. 대학교육 격차 관련 쟁점 ... 101
  • 4. 소결 ... 106
  • Ⅳ. 대학교육의 격차 분석을 위한 지표 체계 설계 ... 109
  • 1. 국내외 대학교육 지표 사례 분석 ... 111
  • 2. 대학교육 격차 지표 체계 모형 ... 117
  • 3. 대학교육 격차 지표 체계 설계(안) ... 127
  • 4. 대학교육 격차 지표 체계의 타당성 및 중요도 분석 ... 142
  • Ⅴ. 대학교육의 실태 및 격차 분석 ... 167
  • 1. 지표 체계에 기반한 대학교육 실태 및 격차 분석 ... 169
  • 2. 지표 체계의 종합지수(점수)화를 통한 대학교육 실태 및 격차 분석 ... 215
  • Ⅵ. 대학교육 격차 지수화 방안 탐색 ... 233
  • 1. 불평등 지수 및 분해 기법을 적용한 대학교육 격차 지수 ... 235
  • 2. 대학교육 지역격차 지수 ... 256
  • Ⅶ. 결론 및 제언 ... 267
  • 1. 결론 ... 269
  • 2. 제언 ... 276
  • 참고문헌 ... 287
  • Abstract ... 303
  • 부록 ... 311
  • 부록1. 국내외 대학교육 지표 사례 분석 ... 313
  • 부록2. 전문가 의견 조사지 ... 354
  • 부록3. 1차 델파이 조사지 ... 361
  • 부록4. 2차 델파이 조사지 ... 371
  • 부록4. AHP 설문지 ... 378
  • 끝페이지 ... 390

표/그림 (15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