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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SAE 레벨 2,3) 기반 인적요인 심층연구
Autonomous driving vehicle (SAE Level 2,3) based human factor in-depth stud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윤대섭
참여연구자 장영재 , 명노해 , 임주성 , 정창현 , N. Narayanan , Paul Patras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05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2100010435
과제고유번호 1615011425
사업명 교통물류연구(R&D)
DB 구축일자 2021-09-18
키워드 자율주행시스템.인적요인.운전준비도.작업부하.권고안.Automated Driving System.Human factor.Driver readiness.Workload.Guideline.

초록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 연구의 필요성
o SAE J3016의 자율주행자동차 분류에 따르면 3단계 자율주행시스템 (ADS, Automated Driving System)은 자율주행 중 인간 운전자가 비운전작업 (NDRT, Non-Driving Related Task)을 수행하는 것을 허락지만, 인간 운전자는 자율주행시스템으로부터 제어권 전환 요청이 발생했을 때 언제라도 수동운전을 재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함. 그러나 비운전작업에서 수동운전으로 전환하는 작업은 주의력과 시간 소모적인 운전자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3
  • 과제 요약서 ... 8
  • 목차 ... 1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7
  • 1)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17
  • 2) 연구개발 목표 및 범위 ... 19
  • 3) 연구추진방법 ... 21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22
  • 1) 제어권 전환 인적요인 가이드라인 개발 ... 22
  • 2) DVE 모니터링 기술 연구 개발 ... 47
  • 3) 제어권 전환 에이전트 기술 연구 개발 ... 71
  • 4) 제어권 전환 능력평가 기술 연구 개발 ... 80
  • 5) 제어권 전환 인적요인 실험 데이터셋 구축 및 공유 ... 99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113
  • 1) 연구수행 결과 ... 113
  • 2) 목표 달성 수준 ... 155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166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166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67
  • 붙임. 참고문헌 ... 169
  • 별첨 자료 ... 171
  • 끝페이지 ... 172

표/그림 (23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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