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연구개발 전략 및 기술 기획
Railway R&D Strategy & Plann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권태수
참여연구자 곽재호 , 방연근 , 서승일 , 장승호 , 정우태 , 윤장호 , 이인묵 , 박재현 , 권순박 , 송용수 , 신승권 , 이수형 , 조현명 , 오석문 , 민재홍 , 문형석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2200001162
과제고유번호 1415104402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DB 구축일자 2022-06-04

초록

4. 연구개발의 결과
(1) 철도기술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1) 기술트리 재정립
총 7회에 걸친 검토회의와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10개 대분류(1차 분류), 43개 세분류(2차 분류), 151개 소분류(3차 분류)의 기술트리를 재정립하였다. 이 과정에서 12개의 기술(소분류)을 신규로 추가하고, 12개를 상호 통합했으며, 3개는 분할, 20개는 내용을 변경하였다.

2)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의 기본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약문 ... 4
  • 목차 ... 10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7
  • 제1장 서론 ... 21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21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추진전략 ... 23
  • 1. 연구의 내용 ... 23
  • 2. 추진전략 ... 24
  • 제2장 철도기술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 27
  • 제1절 필요성 ... 27
  • 제2절 기술트리의 재정립 ... 29
  • 1. 개요 ... 29
  • 2. 기술트리 수정/보완 현황 ... 30
  • 3. 기술트리 재정립 결과 ... 33
  • 제3절 중장기 발전계획 (Railway Technology 2020) 수립 ... 57
  • 1. 개요 ... 57
  • 2. 분야별 중장기 발전계획 요약 ... 60
  • 제3장 철도기술 경쟁력 강화 방안 및 R&D 전략 수립 ... 181
  • 제1절 철도기술 신규 R&D 발굴 ... 181
  • 1. 개요 ... 181
  • 2. 기본사업 신규과제 발굴 및 기획 ... 182
  • 3. 일반사업 신규과제 발굴 ... 187
  • 4. 협동연구사업 신규과제 발굴 ... 196
  • 5. 기술료 사업 신규과제 발굴 ... 202
  • 제2절 철도기술 분야 국가연구개발계획 수립 ... 207
  • 1. 국가교통기술개발계획 수립 ... 207
  • 2. 지속가능 교통시스템 기획 ... 216
  • 제4장 미래 철도기술 연구기획 - 하이브리드 에너지 추진모듈 - ... 231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231
  • 1. 배경 ... 231
  • 2. 필요성 ... 232
  • 제2절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 243
  • 1. 하이브리드파워 저상대차 및 저상트램 기술 개발 ... 243
  • 2. 차상용 고용량 2차전지 및 하이브리드 추진제어 기술 ... 279
  • 3. 노면선로 및 인프라 시스템 기술 개발 ... 315
  • 4. 국외 모범 운영 사례 ... 345
  • 제3절 최종목표 및 내용 ... 354
  • 1. 최종목표 ... 354
  • 2. 기술개발 내용 ... 355
  • 제4절 세부연구 및 주요 기술개발 내용 ... 356
  • 1. 목표에 부합되는 세부연구 도출 ... 356
  • 2. 개발목표 ... 356
  • 3. 세부연구별 기술개발 목표 ... 357
  • 4. 기술수준 및 보완사항 ... 371
  • 5. 연구개발 성과 (목표) ... 373
  • 제5절 추진전략 및 방법 ... 374
  • 1. SWOT 분석 ... 374
  • 2. 연구개발 전략 ... 377
  • 3. 사업화 전략 ... 378
  • 제6절 기대효과 및 전망 ... 380
  • 1. 정책적 시사점 ... 380
  • 2. 높은 국내 실용화 가능성 ... 382
  • 3. 기대효과 및 해외 수출 전망 ... 386
  • 제5장 결론 ... 391
  • 1. 철도기술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 391
  • 2. 철도기술 경쟁력 강화 방안 및 R&D 전략 수립 ... 392
  • 3. 미래 철도기술 연구기획 ... 392
  • 끝페이지 ... 392

표/그림 (16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