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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대동기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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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구강모 |
참여연구자 | 신기성 , 김학진 , 김영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06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467 |
과제고유번호 | 1415157124 |
사업명 | 기계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R&D) |
DB 구축일자 | 2022-08-27 |
키워드 | 차동제한장치.최대 잠금율.능동형 현가장치.제어기.전방 차축.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1. 최대차동 잠금율 : 45%
2. 진동 저감율 : 50%
3. 현가장치 반응속도 : 4ms
4. 현가장치 작동거리 : ±45mm
5. 전방차축 내구수명 : 6,000 hrs
6. 차동조합 소음 : 80dB(A)
7. 현가실린더 리크량 : 0.2cc
8. 현가 유압호스류 충격내구수명 : 20만 cycle
9. 현가장치 밸브솔레노이드 차압 : 8 bar
□ 개발내용 및 결과
✱ LSD(Limited Slip Differential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1. 최대차동 잠금율 : 45%
2. 진동 저감율 : 50%
3. 현가장치 반응속도 : 4ms
4. 현가장치 작동거리 : ±45mm
5. 전방차축 내구수명 : 6,000 hrs
6. 차동조합 소음 : 80dB(A)
7. 현가실린더 리크량 : 0.2cc
8. 현가 유압호스류 충격내구수명 : 20만 cycle
9. 현가장치 밸브솔레노이드 차압 : 8 bar
□ 개발내용 및 결과
✱ LSD(Limited Slip Differential)
- 좌/우 구동축의 회전속도 차이 발생 시, 차동기어에서 발생되는 반발력(추력)으로 다판클러치를 압착하여 구동축 회전을 억제 및 차동잠금 구현
✱ 현가장치
- 노면 충격 발생 시, 포텐셔미터의 값을 피드백 받아 비례제어 밸브를 통해 댐핑을 조절하여 승차감 향상
✱ 연차별 주요 실적
1. 1차년도
가. 특허 조사 및 전략 수립
나. 선진사 벤치마킹 시스템 기술 분석
1) LSD 기술 분석
2) 선진사 현가장치 기술 분석
다. 현지 사용자 조사(동남아, 북미)
라. 전방 차축 LAYOUT 설계
1) 레고블록형 및 고부하 대응 구조물 최적 설계
2) 현가장치 및 탑재시스템 설계
마. 핵심부품 설계
1) 기어 및 베어링 설계
2) LSD 다판클러치 개발
바. 현가장치 사양 및 시뮬레이션 모델 구성
1) 지능형 현가시스템 시뮬레이터 개발
2) 현가장치 요인시험기 개발
사. 선진사 트랙터 시험 및 분석
아. 시제품 단품 시험
2. 2차년도
가. 전방 차축 제작 및 보완 설계
나. 현가장치부 기술 분석 및 링키지 설계
다. 현가장치부 유압제어/전자제어 시스템 개발
라. 지능형 현가장치 제어알고리즘 및 제어시스템 개발
1) 충격 저감, 높이 제어 통합 유압 회로도 구성
2) 지상고 지능형 제어 알고리즘 개발 및 평가
3) 시뮬레이션 기반 Semi-active 제어 알고리즘 개발
바. CUP 시험 및 내구시험 모드 개발
사. 2차년도 정량적 목표 대비 시험 및 평가
1) 실차 내구평가
2) 샤시다이나모 내구시험
3) 차동잠금율 시험
4) 차동조합 소음 시험
5) 현가장치 반응속도 시험
6) 현가장치 작동거리 시험
7) 진동 저감율 시험
8) 현가실린더 리크량 시험
9) 현가 유압호스류 충격내구수명
10) 현가장치 밸브솔레노이드 차압
11) 현가장치 장착 트랙터 실차 작업성 평가
3. 3차년도
가. 전방 차축 제작 및 보완 개선
1) 고부하용 더블카단조인트 개발
2) 차동조합 개선 개발
나. 지능형 현가장치 제어알고리즘 및 제어시스템 개선
1) LiDAR 기반 노면 거칠기 수치화 알고리즘 개발
2) LiDAR 기반 범프 인식 알고리즘 개발
3) 노면 센싱 기반 반능동형 현가장치 개발 및 평가
다. 3차년도 정량적 목표 대비 시험 및 평가
1) 실차 내구평가
2) 샤시다이나모 내구시험
3) 차동잠금율 시험
4) 차동조합 소음 시험
5) 현가장치 반응속도 시험
6) 현가장치 작동거리 시험
7) 진동 저감율 시험
8) 현가실린더 리크량 시험
9) 현가 유압호스류 충격내구수명
10) 현가장치 밸브솔레노이드 차압
11) 현가장치 장착 트랙터 실차 작업성 평가
□ 기술개발 배경
1. 국내외 소비자들은 좀 더 편리하고 작업성이 좋은 고급 트랙터를 요구하는 추세로서, 기존 차동 시스템에서의 단점인 험로에서의 미끄러짐을 개선하고 고부하 차량에 적용하는 LSD방식의 차동조합을 갖춘 전방 차축이 필요함.
2. 또한 유럽 등지에서는 75kW급 이상에서는 40km/h 이상의 고속운전이 가능한 트랙터가 일반화되었으며, 지속적인 고속 사양 개발이 요구되는 실정으로 구속 주행용 현가기능이 필수적임 사양임.
3. 고마력급 트랙터의 고급화에 따른 국내 수입시장 대체 및 신시장(동남아 등) 트랙터 수출 시장점유율 확대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현재 국내 트랙터의 경우, LSD 및 현가장치 기능이 없으며 고급 사양은 해외 제품을 수입하여 장착, 판매하는 형태로서 국내 기술 부재함. 본 과제를 통하여 해당 원천기술을 국산화하여 국내 트랙터용 전방 차축 상용화 가능.
□ 적용 분야
습전 작업 및 트레일러 고속 운송, 토목분야의 도저 작업 등
(출처 : 최종보고서 초록 4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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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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