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농업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s |
연구책임자 |
양순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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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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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1-12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2200009372 |
과제고유번호 |
1395067560 |
사업명 |
농업과학기반기술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2-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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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사회적 배제.사회적 포용.결혼이민여성.청소년/자녀.다문화 가족.social exclusion.social inclusion.married immigrant women.adolescent/children.multiculture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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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결혼이민여성/다문화자녀의 사회적 배제 완화 및 포용과 후계성장 지원 인프라 구축
○ 전체 내용
▣ (1주관) 농촌 결혼이민여성의 사회적 배제 실태 분석 및 해결방안 연구
○ 사회적 배제 개념 분석을 위한 선행연구 리뷰 : 국내외문헌 90여종
- 사회적 배제의 개념 및 발생 과정에 대한 관점, 측정 지표 및 영역 등 분석
○ 사회적 배제 현장사례의 조사 분석
- 인터뷰 방법 : 개별 또는 집단인터뷰
- 사례 분석 : 해석주의 사회과학(in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결혼이민여성/다문화자녀의 사회적 배제 완화 및 포용과 후계성장 지원 인프라 구축
○ 전체 내용
▣ (1주관) 농촌 결혼이민여성의 사회적 배제 실태 분석 및 해결방안 연구
○ 사회적 배제 개념 분석을 위한 선행연구 리뷰 : 국내외문헌 90여종
- 사회적 배제의 개념 및 발생 과정에 대한 관점, 측정 지표 및 영역 등 분석
○ 사회적 배제 현장사례의 조사 분석
- 인터뷰 방법 : 개별 또는 집단인터뷰
- 사례 분석 : 해석주의 사회과학(interpretive science) 기법 적용, 19사례 분석
(* 가족관계내 사회적 배제 5 사례, 지역사회내 사회적 배제 12 사례, 사회적 배제 대응 방식 2 사례)
○ 객관적 차원의 다문화가족 및 결혼이민여성의 사회적 배제 지표/지수 분석
(* 객관적 차원 : 국가 또는 공공테이터를 활용한 테이터 분석자료를 의미함)
- 4개 상위/8개 하위 지표 : 경제활동인구(1), 소득(3), 소비(2), 주거(2)
∘ 고용률 지수 : 이민여성 50.4%/ 귀화여성 61.8%
∘ 소득 5분위의 가구별 소득평균 (만원) : 한부모(11,670) <다문화(12,607) <노인 (15,279) <조손가구(16,594)
○ 주관적 차원의 결혼이민여성 사회적 배제 측정 지표 및 척도 구성·개발
- 구성방식 : 현장사례, 외국 문헌리뷰, 전문가 자문감수 등을 통한 삼각검증 (triangulation) 적용·구성
- 원 척도 개발 결과 : 20개 지표 54항목(사회적 관계/사회참여/박탈/사회적 권리 및 불평등/규범적 통합의 차원 내포)
※ 개발한 사회적 배제 척도의 KCI 논문게재 및 공표
∘ 「결혼이민여성을 위한 사회적 배제 척도(SES) 및 타당도 검증」논문으로 KCI 등재 학회지에 공표(‘21.11)
∘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활용한 구성타당도, 준거 타당도 적용·검증
○ 설문조사도구 구성 : 1종 4유형(한국어/영어/베트남어/캄보디아어)
○ 설문조사 실시 : 500명 (회수율 약 60%, 코로나로 지연 및 회수율 저조)
※ 설문조사 용역과제 발주에 이어 포기 및 취소로 우리 원 자체적으로 전면 추진
∘ 1주관과 2주관을 통합한 「결혼이민여성 및 다문화자녀 사회적 배제 실태조사」용역과제를 국립농업과학원 기획조정과-189(2020. 1. 8)호에 의해 선정
∘ 1차 재공고를 통해 런런 컨설팅과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상명대 산학연의 포기
[상명대 산학연 연구관리팀 (서울)-285; 2020. 5. 15], 2차 재공고 제출팀 카토릭 대학 산학연의 유찰(조달청 판정), 대안으로 수의계약을 권고한 대학의 구두포기 등으로 용역과제 외부 발주를 전면 취소키로 결정(메모보고 2020.7.30일)
∘ 연구과정이 다소 지연 되었으나 용역과제에 포함된 모든 내용을 우리 원 주관으로 연구추진 및 진행키로 결정함 (메모보고 2020.7.30일)
○ 주관적 차원의 결혼이민여성 사회적 배제 실태조사 및 설문조사자료 통계 분석
- 통계분석기법 : 기초통계량, 카이자승검정, 상관관계 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등
- 주요 분석 내용 : 조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사회적 배제 관련변인의 일반적인 특성, 사회적 배제 경험 실태, 사회적 배제 관련 변인과 결혼이민여성이 경험한 사회적 배제와의 상관관계 분석, 관련변인의 효과 분석 등
- 주요 분석 결과 :
∘ 관계적 배제 : 무시 47.95%, 신뢰 45.89%, 거절 41.10%, 차별 42.81%, 편견을 46.58%가 경험
∘ 권리와 규범적 통합: 국적취득방해 21.92%, 참여결정권 방해 57.88%, 취업기회제한을 71.92%가 경험
∘ 생활수준과의 상관 : 편견(r=-.22), 한국사회 불공정(r=-.29), 취업기회제한(r=-.20)
∘ 생활수준의 효과 : 관계적배제(β=-.13), 주변사람불공평(β=-.14), 한국사회불공평(β=-.31), 자녀들의 학교생활배제(β=-.17), 권리과 규범적 통합배제(β=-.19)
○ 사회적 배제 해결 및 포용 관련 외국의 정책 사례 분석 : 6개국 사례
- 미국, 영국, 스웨덴, 캐나다, 아일랜드, 일본
○ 사회적 배제 및 포용 진단표와 교육안, 후계성장 지원 방안 개발
- 사회적 배제 및 포용 진단표 : 체크리스트와 진단기준 각 2종
(* 결혼이민여성과 일반 지역민용으로 활용)
- 교육안 : 1종
- 후계성장 지원 방안 : 5항목
○ 「결혼이민여성과 다문화자녀들의 사회적 배제 및 포용의 실태·사례·진단」기술보급서 발간 : 1종 1,000부
○ 「청소년정책연구집 대인관계·리더십」전문서 발간 : 1종 300부
▣ (2주관) 농촌 다문화자녀의 사회적 배제 실태 분석 및 해결방안 연구
○ 사회적 배제 개념 분석을 위한 선행연구 리뷰 : 국내외 문헌 90 여종
○ 사회적 배제 현장사례의 조사 분석
- 인터뷰 방법 : 개별 또는 집단인터뷰
- 사례 분석 : 해석주의 사회과학(interpretive science) 기법 적용, 8사례 분석
(* 결혼이민여성이 경험한 자녀의 사회적 배제 6 사례, 다문화자녀들이 겪은 사회적 배제 2사례 등)
○ 객관적 차원의 다문화자녀 및 청소년의 사회적 배제 지표/지수 분석
- 4개 상위/6개 하위 지표 : 사교육비(2), 용돈지급(2), 활동제약인구(1), 동일학급내 다문화학생과의 갈등(1)
∘ 동일학교내 다문화학생과 갈등 있음 : 대도시 6.3% <중소도시 9.4% <읍/면부 11.6%
∘ 다문화가족 학생의 활동제약 : 아동제약 3.9%, 학습어려움 1.3%
○ 주관적 차원의 다문화자녀 사회적 배제 측정 지표 및 원 척도 구성
- 구성방식 : 현장사례, 외국의 문헌리뷰, 전문가 자문감수 등을 통한 삼각검증 (triangulation) 적용·구성
- 원 척도의 개발 결과 : 17개 지표 49항목(미래전망/사회적 관계/사회참여/박탈/사회적 권리/불평등/규범적 통합 요인을 내포)
○ 설문조사도구 구성 : 1유형
○ 설문조사 실시 : 500명 (회수율 약 60%, 코로나로 회수율 저조)
○ 주관적 차원의 다문화자녀 사회적 배제 실태조사 및 설문조사자료 통계 분석
- 통계분석기법 : 기초통계량, 카이자승검정, 상관관계 및 회귀 분석 등
- 주요 분석내용 : 조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사회적 배제 관련변인의 일반적인 특성, 사회적 배제 경험 실태, 사회적 배제 관련 변인과 다문화자녀가 경험한 사회적 배제와의 상관관계 및 회귀 분석 등
- 사회적배제 경험 실태 분석 결과
∘ 미래전망 : 대학진학시 차별 44.53%, 취업기회 제한을 61.89%가 경험할 것으로 전망
∘ 관계적 배제 : 무시 27.55%, 거부 27.55%, 차별 23.77%, 편견을 38.87%가 경험
∘ 권리와 규범적 통합 : 임원안됨 43.02%, 내 물건 섞이는 것 기피 36.60%가 경험
∘ 불평등 : 주변사람들 26.42%, 학교 35.47%, 한국사회에 대해 45.66%가 경험
- 관련변인과 사회적배제 경험의 상관 및 회귀 분석 결과
∘ 학교친구 친밀감과의 상관: 대학진학시 차별(r=-.31), 학교에서 임원안됨(r=-.32)
∘ 가까운 학교 친구 친밀감의 효과: 미래전망(β=-.26), 학교불공평(β=-.29), 한국사회 불공평 (β=-.31), 관계적 배제(β=-.36), 권리와 규범적 통합의 배제(β=-.37)
∘ 1일 스마트폰 활용시간의 효과 : 관계적 배제(β=.18), 한국사회 불공평(β=.21), 미래전망(β=.28), 학교불공평(β=.29)
○ 사회적 배제 해결 및 포용을 위한 외국의 정책 사례 분석 : 영국
○ 사회적 배제 및 포용 진단표와 교육안, 후계성장 지원 방안 개발
- 사회적 배제 및 포용 진단표 : 체크리스트와 진단기준 각 2종
(* 다문화가족의 자녀와 비 다문화가족의 자녀 및 청소년용)
- 교육안 : 1종
- 후계성장 지원 방안 : 5항목
□ 연구개발성과
◦ KCI 등재 전문학술지 논문게재 : 본 연구과제 연계 주저자 실적 1건 (3건)
(* 타과제 연계한 해당연구기간 주저자 성과 2건 추가, 연구수행기간중 총 3건 달성)
○ 논문 표준화된 영향력 지수 : 본 연구과제 연계 주저자 실적 82.79점 (268.03점)
(* 타과제 연계한 해당연구기간 주저자 성과 185.24점 추가, 연구수행기간중 총 268.03점 달성)
○ 학술발표 : 본 연구과제 연계 주저자 실적 4건 (6건)
(* 타과제 연계한 해당연구기간 주저자 실적 2건 추가, 연구수행기간중 총 6건 달성)
○ 기술보급서 : 본 연구과제 연계 주저자 실적 1건 (1주관과 2주관을 통합하여 개발)
○ 전문서 등 저술활동 : 본 연구과제 연계 주저자 실적 1건
○ 정책자료 : 본 연구과제 연계 주저자 실적 2건
○ 영농기술정보 : 본 연구과제 연계 주저자 실적 2건
○ (무상) 기술이전 (* 타과제 연계한 해당연구 기간의 주담당 실적 1건 달성)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 KCI 등재 전문학술지에 논문게재 및 학술발표에 활용
- 정부부처의 관련 사업 현장에서 이용가능한 기술보급 자료로 개발
- 농촌진흥기관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영농기술정보 개발에 활용
○ 기대효과
- 사회적 배제 측정 척도의 타당성 및 학술적 가치 제고
- 결혼이민여성 및 다문화자녀의 사회적 배재 개선을 위한 교육도구 및 정책 인프라 구축
- 과소화·고령화된 농촌사회에서 결혼이민여성 및 다문화자녀가 후계로 성장하는 지원 인프라 구축
- 결혼이민여성/다문화자녀 성장 방해 및 차별적 요인 극복 기반 구축
(출처 : 요약문 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2
- 목차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1-1.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7
- 1-2. 연구개발 대상 기술의 국내외 현황 ... 11
- 1-3. 연구개발의 중요성 ... 1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내용 ... 15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19
- 3-1. 연구 수행 결과 ... 19
- 가. 정성적 연구개발성과 ... 19
- 나.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68
- 다.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69
- 라. 계획하지 않은 성과 및 관련 분야 기여사항 ... 72
- 3-2. 목표 달성 수준 ... 73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74
- 5. 연구개발성과 및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75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76
- 7. 참고문헌 ... 76
- 끝페이지 ...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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