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임동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3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200013342 |
과제고유번호 | 1711144769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2-10-18 |
키워드 | 어휘 능력.책 읽기 중재.부모교육.중재 일반화.시선추적.Vocabulary skills.Interactive book reading.Parent training.Generalization of intervention.Eye-tracking. |
연구개요
본 연구에서는 시선추적 기기와 언어발달 기저능력 측정 결과에 기반하여 어휘발달지연 아동을 대상으로 책 읽기 중재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부모교육을 통해 중재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함. 이를 위하여 책 읽기 활동 과정에서 아동의 수용 및 표현 어휘발달 증진에 효과적인 성인의 질문 유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함.
구체적인 연구 목표는 1) 중재 전략 비교 연구를 통한 책 읽기 중재 프로토콜 개발, 2) 중재 프로토콜의 부모교육 적용을 통한 중재 일반화 효과 검증, 3) 중재 효과 극대화 가능성 모색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