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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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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장기태 |
참여연구자 | 전상우 , 허성호 , 서명진 , 김동근 , 박병섭 , 김호경 , 허성만 , 어재강 , 이재욱 , 김민회 , 김종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1-05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885 |
과제고유번호 | 1615011194 |
사업명 | 교통물류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5-24 |
키워드 | 도심지 택배운행환경.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미세먼지 절감.도심지 공기질 개선.Urban delivery environment.Hybrid diesel-electric Truck.Fine dust reduction.Urban air quality improvement.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택배 운송환경에 최적화된 친환경/고효율/저비용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핵심 기술 개발 및 시험차량 적용을 위한 실증 기술 개발
○ 정량적 목표: 개조 원가 500만원 미만, 추가중량 100kg 미만, 연비 30% 향상,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20% 감축
◼ 전체 내용
○ 실제 택배트럭의 운행기록 바탕 물류환경 분석 실시, 연비 측정용 운행 사이클을 개발, 사이클 기반 핵심 부품사양을 결정, 성능 최적화, 최대성능 예측을 수행, 핵심부품 모듈화, 인테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택배 운송환경에 최적화된 친환경/고효율/저비용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핵심 기술 개발 및 시험차량 적용을 위한 실증 기술 개발
○ 정량적 목표: 개조 원가 500만원 미만, 추가중량 100kg 미만, 연비 30% 향상,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20% 감축
◼ 전체 내용
○ 실제 택배트럭의 운행기록 바탕 물류환경 분석 실시, 연비 측정용 운행 사이클을 개발, 사이클 기반 핵심 부품사양을 결정, 성능 최적화, 최대성능 예측을 수행, 핵심부품 모듈화, 인테그레이션 및 신뢰성 분석을 수행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효과적인 제어 위한 파워트레인 제어기술, 전력시스템 및 제어기 구현 및 제어 소프트웨어 및 UI 기술 개발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실용화 및 시장보급 위한 성능 평가, 테스트 베드구축, 기술 실증, 모듈 평가 방법 개발, 실차 시험 및 개조차량 튜닝 승인방안 마련, 개조효과 분석 실시, 홍보, 법·제도별 지원방안을 검토
□ 연구개발성과
○ 국토교통부 우수물류신기술 제 1호 지정
○ 개조비용 절감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개조 기술 개발
• 택배 운행환경 기반 연비 측정용 대표 물류 사이클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핵심요소 사양 도출 및 최적화 기술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파워트레인 설계 기술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구조 신뢰성 분석 기준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부품 모듈화 지침서
○ 배기가스 저감 및 연비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제어 기술 개발
• 공회전 제한(Idle Stop & Go)을 위한 엔진 제어 기술
• 배터리팩 실시간 모니터링 및 관리 모듈
• 배터리팩 온도 관리 시스템
• 에너지 흐름 모니터링 서비스 개발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제어기
• 트럭 제어기와 엔진 ECU 간 인터페이스 모듈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시험 및 실용화 기술
• 부품별 인증기반 설계기준(안)
• 「자동차 튜닝에 관한 규정」개정
• 각 부품시험방법서
• 개조차 안전 인증 및 튜닝검사 승인
• 친환경차량 정부지원책
• 테스트베드 운영 결과보고서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하이브리드 트럭의 핵심 부품 사양 결정 및 제어, 전력시스템 개발 기술에 활용 가능하며, 개조 및 유지보수비용의 절감이 기대됨. 실제 운행데이터 기반 제작된 사이클을 활용하여, 완성차량의 성능목표 설정 및 신뢰성 평가 위한 틀을 설정하는 데 참고가 가능함. ISG 제어, 수동변속기 변속제어 등 일반차량에도 친환경차량 개조에 기술적 파급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함
○ 하이브리드 개조 시 배기가스 저감 효과와 함께 연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 차량 소유자에게 낮은 진입장벽을 가지므로 보급이 용이함. 연비향상 효과로 인해 전체 물류비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어,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음
○ 온실가스 배출의 감소,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를 감축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소형 배달 트럭의 운행은 시민과의 접촉이 잦은 도심지역에서 주로 이루어지므로 주 거주지역 공기질 개선에 효과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됨
(출처 : 요약문 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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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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