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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KEDI가 제안하는 '더 나은 삶으로서의 교육'
“Education as a Better Life” Proposed by KED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경애
참여연구자 김나영 , 김주아 , 김지혜 , 문보은 , 손찬희 , 서예원 , 박성호 , 양희준 , 이선호 , 최상덕 , 황준성 , 김신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08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2300003433
과제고유번호 110501839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미래교육.교육의제.교육의 시대정신.전환기 교육정책.Future Education.Educational Agenda.The spirit of the times in education.Educational politics in the transition period.

초록

배경과 목적
◦ 배경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 전반과 일상생활이 크게 변화되었음. 그리고 달라진 삶에 대해서 ‘뉴노멀(new normal)’이라는 용어로 설명되고 있음.
- 교육에 있어 외부로부터 주어진 새로운 규범이나 일상(new normal)을 받아들이는 것만이 아니라 이를 넘어서서 더 나은 규범이나 일상(better normal)을 찾아야 할 것임.
◦ 목적
- 지구적, 생태적, 시대적 위기를 극복하는 대전환 시점에 한국 교육의 시대정신을 탐색하여 제안함.
- 2022년 한국교육개발원

Abstract

Today's society is characterized by intensification of challenges such as environmental crisis, climate crisis, low-growth economy, jobless growth, socioeconomic polarization, population decline, local extinctions, and low trust. The COVID-19 pandemic has even accelerated the pace of these chang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 ... 5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7
  • 부록목차 ... 19
  • Ⅰ. 들어가며 ... 21
  • 1. 배경 ... 23
  • 2. 목적 ... 25
  • Ⅱ. 교육 체제 전환 요구와 동향 ... 27
  • 1. 교육 체제 전환 요구 배경 ... 29
  • 가. 뉴노멀과 교육 뉴노멀 ... 29
  • 나. 다양한 학습자 특성 고려 필요 ... 37
  • 다. 교육 분야, 묵은 모순 극복 필요 ... 40
  • 2 최근 해외 교육 의제 동향: ‘더 나은 일상(better normal)’ 관련 ... 45
  • 가. 세계 교육의 핵심 어젠다: 회복 탄력성 함양과 대응력 강화 ... 45
  • 나. 포스트 팬데믹 시대 유럽 각국의 교육 정책 대응 ... 48
  • 다. 미래교육의 핵심적 화두로서 미래 문해력 ... 50
  • 라.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 ... 52
  • Ⅲ. 전환기, 교육의 시대정신 ... 55
  • 1. 생태적 조화 ... 58
  • 2. 디지털 사회에서의 존재성 이해 ... 60
  • 3. 격차 완화와 형평성 강화 ... 65
  • 4. 근원적 질문, 새 질문 제기 ... 70
  • 5. 다시, 국가 미래 전략으로서 교육 전략 ... 74
  • Ⅳ. 미래교육 정책 방향과 주요 어젠다 ... 81
  • 1. 교육 정책 방향 ... 84
  • 가. 학습자 삶 중심 ... 84
  • 나. 유연성: 다원성 인정 및 재도전 기회 확대 ... 85
  • 다. 현장성: 지역 중심의 지속 가능한 혁신 추구 ... 87
  • 라. 연계·융합: 사회, 과학 등 다분야 연계 교육 정책을 통한 전문성 제고 ... 88
  • 마. 사회 통합: 교육적 가치 추구, 형평성 강화, 공(共)참여 확대 ... 90
  • 2 주요 어젠다 ... 92
  • 가. 초·중등교육에서 선택권 확대 가운데 형평성 견지 ... 92
  • 나. 지역 소멸 위기 가운데 고등교육 지역 균형 발전과 경쟁력 강화 ... 102
  • 다. 25세 이상 성인(인구의 78%,‘21)을 위한 교육 체제 개편 ... 112
  • 라. 교육에서의 디지털 전환 경험, 그 의미 해석을 통한 다음 단계 모색 ... 122
  • 마. 교육과 선발의 딜레마: 평가와 선발에서의 공정성 확보 ... 132
  • 바. 미래 지향적 유·초·중·고등교육 재정 투자 ... 145
  • 사. 국가교육위원회부터 지방교육자치와 학교자치까지, 교육 거버넌스 재구성 ... 157
  • 아. 교육 한류와 한국 교육의 세계 기여 ... 166
  • Ⅴ. 나오며 ... 177
  • 부록 ... 185
  • 부록1. 한국교육개발원 50년 주요 역할 개요 ... 187
  • 부록2. 향후 KEDI의 가능한 모델 탐색 ... 191
  • 참고문헌 ... 203
  • Abstract ... 220
  • 끝페이지 ... 234

표/그림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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