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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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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주아 |
참여연구자 | 민윤경 , 모영민 , 박종미 , 정미경 , 이현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12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2300003441 |
과제고유번호 | 1105018407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23-06-28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대입제도는 개인의 능력과 잠재력을 타당하게 평가하여 대학 교육 기회를 결정하는 교육정책일 뿐 아니라, 대학교육 기회와 진학하는 대학의 사회적 평판이 부와 지위의 대물림 기제로 인식되고 있는 측면에서 넓은 의미의 사회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사회에서 대학 학력은 사회적 지위와 신분을 결정하는 데 주요한 영향을 미치고, 개인의 능력을 대리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인식되고 있다(김동석, 2018: 470). 따라서 대학학력을 결정하는 대입제도는 사회적 지위 분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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