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의 영재교육: 변화 전략 탐색
Gifted Education in the era of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ies for Chang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최수진
참여연구자 이림 , 박승재 , 김나영 , 안동근 , 한은정 , 김보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483
과제고유번호 110501731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초록

본 연구는 인공지능 기술 등 첨단 과학기술의 발달로 사회 전반에서 급진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현 시점에서 영재교육의 방향과 실행방법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으로 출발하였다. 이 필요성은 현 영재교육 실행에서의 왜곡과 이로 인한 부정적인 사회 인식을 개선하여 미래 영재교육을 이끌어 갈 새로운 비전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는 내부적인 요구와도 맞물려 있다. 이런 배경에서 본 연구는 미래 영재교육의 큰 틀을 설계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변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인공지능 시대 사회 변화 전망 분석, 영재교육의 변화 동향

Abstract

Facing dramatic changes of society due to the development of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such as artificial intelligence (AI, henceforth),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 overall framework of future gifted education and suggest implementation strategies for change. To be specific, the study review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 구 요 약 ... 7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4
  • Ⅰ. 연구의 개요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2
  • 3. 연구 방법 ... 33
  •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37
  • Ⅱ. 이론적 배경 ... 39
  • 1. 인공지능 관련 국내·외 주요 동향과 특징 ... 41
  • 2. 교육에서의 인공지능에 대한 논의 ... 49
  • 3. 인공지능 시대 사회 변화 전망 ... 68
  • 4. 소결 ... 88
  • Ⅲ. 영재교육의 현주소와 미래 변화 동향 ... 91
  • 1. 영재성의 개념과 영재교육의 성격 ... 93
  • 2.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과 이슈 ... 105
  • 3. 미래 영재교육의 변화 동향 ... 113
  • 4. 소결 ... 158
  • Ⅳ. 인공지능 시대 영재교육의 이슈와 과제 ... 161
  • 1. 영재교육의 방향성 관련 이슈와 과제 ... 163
  • 2. 영재교육의 실행 관련 이슈와 과제 ... 170
  • 3. 소결 ... 211
  • Ⅴ. 인공지능 시대 영재교육의 방향과 변화 전략 탐색 ... 215
  •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개요 ... 217
  •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 219
  • 3. 소결 ... 238
  • Ⅵ. 정책방안: 인공지능 시대 영재교육의 방향과 변화 전략 ... 241
  • 1. 인공지능 시대 영재교육의 방향 ... 243
  • 2. 인공지능 시대 영재교육의 변화 전략 ... 251
  • Ⅶ. 결론 및 제언 ... 297
  • 1. 결론 ... 299
  • 2. 제언: 각 주체별 역할 ... 306
  • 참고문헌 ... 311
  • Abstract ... 330
  • 부록 ... 347
  • 부록1. FGI 면담지 ... 349
  • 부록2. FGI 참여자 배경정보 ... 352
  • 부록3. 1차 델파이 조사지 ... 353
  • 부록4. 2차 델파이 조사지 ... 378
  • 부록5. 델파이 참여자 배경정보 ... 395
  • 끝페이지 ... 398

표/그림 (6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