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팬데믹 시대, 대학생 경험의 특징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Experience of the university students in the Pandemic Er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경애
참여연구자 김미란 , 김진희 , 임종헌 , 한효정 , 김아람 , 장덕호 , 채재은 , 이일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485
과제고유번호 110501731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대학생 경험.대학교육.미래 고등교육.위기와 교육.COVID19.experience of the university students.university education.advanced education of the future.crisis and education.

초록

□ 연구 결과
∙ 팬데믹 시기, 대학생의 경험 맥락
코로나19가 확산되자 교육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학사운영 가이드라인」,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운영 권고안」, 「2020학년도 1학기 적용 일반 대학의 원격수업 운영 기준」,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가이드라인」, 「포스트 코로나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디지털 기반 고등교육 혁신 지원 방안」,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훈령」, 「대학 비대면 교육 긴급지원」 등을 연이어 발표하면서 고등교육 분야 주요 이슈와 관련하여 긴급 대응

Abstract

□ Study result
[Pandemic period, life and learning experience of the university students: Real situations and aspect]
The aspects of life and learning experience of the university students during the pandemic period revealed through the university students survey are as follows. First, in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 구 요 약 ... 6
  • 목차 ... 22
  • 표목차 ... 24
  • 그림목차 ... 26
  • 사진목차 ... 27
  • Ⅰ. 서 론 ... 30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2
  • 2. 연구 내용 ... 37
  • 3. 연구 방법 ... 38
  • Ⅱ. 이론적 배경 ... 50
  • 1. 대학생과 대학생의 경험 ... 52
  • 2. 경험 연구를 위한 내러티브 탐구 ... 53
  • 3. 연구 전체의 분석 관점 ... 57
  • Ⅲ. 팬데믹 시기, 대학생의 경험 맥락 ... 62
  • 1. 팬데믹 시기, 고등교육 맥락 ... 64
  • 2. 팬데믹 시기, 고등교육 주요 이슈 ... 82
  • Ⅳ. 팬데믹 시기, 대학생의 생활과 학습 경험: 실태 및 양상 ... 102
  • 1. 코로나19 시기, 대학생 경험의 특징 ... 104
  • 2. 코로나19 시기, 대학생의 경험 양상 비교: 잠재프로파일분석 (Latent Profile Analysis) 결과를 중심으로 ... 114
  • 3. 소결 ... 131
  • Ⅴ. 팬데믹 전과 후, 대학생의 생활과 학습경험 심층 탐구 ... 134
  • 1. 3학년 학생들의 이야기 ... 136
  • 2. 2학년 학생들의 이야기 ... 229
  • 3. 이야기 종합 ... 300
  • Ⅴ. 논의 및 시사점 ... 332
  • 1. 논의 ... 334
  • 2. 시사점 ... 367
  • 3. 나오며 ... 376
  • 참고문헌 ... 379
  • Abstract ... 397
  • 부록 ... 414
  • 끝페이지 ... 425

표/그림 (4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