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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생활과 문화 연구
A Study on Students’ Life and Cul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권희경
참여연구자 박경호 , 안해정 , 최인희 , 이현주 , 장유진 , 최은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487
과제고유번호 110501732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학생 생활과 문화.분배 규범.능력.노력.필요.칭찬.성적.상금.공정 민감성.능력주의.Student life and culture.Distribution norms.Competence.Effort.Need.Compliment.Grades.Prize money.Justice Sensitivity.Meritocracy.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주요 가치관 중 하나인 분배 규범을 탐색하고, 분배 규범이 이들의 생활과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분배 규범은 경제적 부, 권력, 명예 등 주요 사회적 재화와 보상이 어떤 기준(예, 능력, 노력, 필요)에 근거하여 분배되는 것을 지지하는 가와 관련된 개인의 가치관을 의미한다. 한 사회는 추구하는 이념과 이상을 반영하는 분배 기준을 정치·경제·사회제도로 구현하며, 이는 해당 사회 구성원의 분배 규범과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한 사

Abstract

□ Purpose of Resear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distribution norms, which have recently attracted considerable attention in Korea, and to examine the impact of these students’ distribution norms on their lives and cultures. Distribution norms refer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 구 요 약 ... 6
  • 목차 ... 14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8
  • Ⅰ. 서 론 ... 20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22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6
  • 3. 연구의 제한점 ... 30
  • Ⅱ. 문헌 분석 ... 32
  • 1. 학생의 생활과 문화에 관한 선행연구 ... 34
  • 2. 문화적 관점에서의 분배 규범의 의미 ... 43
  • 3. 분배 규범과 공정 민감성에 관한 선행연구 ... 55
  • 4. 능력주의와 학생의 생활 및 문화 ... 60
  • Ⅲ. 학생의 분배 규범과 공정 민감성에 관한 조사 분석 ... 72
  • 1. 연구 문제 ... 74
  • 2. 연구 방법 ... 75
  • 3. 연구 결과 1: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배 기준은 무엇인가? ... 84
  • 4. 연구 결과 2: 보상의 유형에 따른 분배 규범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 91
  • 5. 연구 결과 3: 공정 민감성과 분배 규범 간에 관계가 존재하는가? ... 107
  • 6. 연구 결과 4: 개인의 이해관계가 분배 규범에 반영되는가? ... 120
  • Ⅳ. 분배 규범과 학생 생활 및 문화에 관한 FGI 분석 ... 126
  • 1. 연구 문제 ... 128
  • 2. 연구 방법 ... 130
  • 3. 분석 결과 ... 136
  • 4. 분석 결과 요약 ... 150
  • Ⅴ. 요약·논의·제언 ... 152
  • 1. 요약 및 논의 ... 154
  • 2. 제언 ... 162
  • 참고문헌 ... 171
  • Abstract ... 186
  • 부록 ... 196
  • 부록1. 학생 설문지(조사 1) ... 198
  • 부록2. 학생 설문지(조사 2(통제)) ... 218
  • 부록3. 학생 설문지(조사 2(실험 1)) ... 231
  • 부록4. 학생 설문지(조사 2(실험 2)) ... 244
  • 끝페이지 ... 259

표/그림 (5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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