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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분야 양극화 추이 분석 연구(Ⅱ): 학교 및 지역 수준에 대한 기초연구
A Study on the Trends Analysis of Polarization in the Field of Education(Ⅱ): Basic Research of School- and Regional-Leve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남궁지영
참여연구자 김경애 , 김나영 , 박경호 , 박근영 , 이정우 , 박희진 , 정혜경 , 김다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490
과제고유번호 110501732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교육 분야 양극화.교육지표.교육지수.교육 불평등.교육격차.educational polarization.education indicators.education indices.educational inequality.educational gap.

초록

□ 연구목적 및 5개년 연구의 방향
최근 우리 사회는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 등 시대적 격변기를 맞이하면서 사회・경제적 양극화의 확대 및 가속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 분야에 있어서도 양극화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나 이러한 현상을 실증적으로 뒷받침할만한 증거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분야 양극화가 우리 사회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준거 개발과 함께 교육 분야 양극화 완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데이터의

Abstract

□ Research purpose and overview of the 5-year study
With social upheavals including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xpansion of the Covid-19 pandemic, the increase and acceleration of social and economic polarization are a key concern throughout the society. This conc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 구 요 약 ... 7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4
  • Ⅰ. 서 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2. 연구 내용 ... 36
  • 3. 연구 방법 ... 37
  • Ⅱ. 선행연구 분석 ... 43
  • 1.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완화를 위한 정권별 정책 및 특성 ... 45
  • 2.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지수의 개발, 산출 및 활용 ... 57
  • 3.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실태 및 교육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 ... 100
  • Ⅲ.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 개발 ... 121
  • 1.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 개발의 기본방향 ... 123
  • 2.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의 구성 체계 및 핵심지표 개발 ... 125
  • Ⅳ.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개발 ... 171
  • 1.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개발의 기본방향 ... 173
  • 2.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산출 방식 개발 ... 175
  • 3. 학교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기초분석 및 지수 산출(사례) ... 182
  • Ⅴ.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자료 수집 및 측정 방안 ... 213
  • 1.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자료 수집 방안 ... 215
  • 2.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측정 방안 ... 221
  • Ⅵ. 논의 및 제언 ... 237
  • 1. 요약 및 논의 ... 239
  • 2. 제언 ... 255
  • 참고문헌 ... 272
  • Abstract ... 284
  • 부록 ... 301
  • 부록1. 주요 선행연구에서의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격차, 교육 불평등 관련 지표 비교 ... 303
  • 부록2. 전문가 의견 조사지(1차) ... 328
  • 부록3. 전문가 의견 조사지(2차) ... 338
  • 부록4. 전문가 의견 조사지(3차) ... 347
  • 부록5. 전문가 FGI 심층 면담 질문지 ... 355
  • 부록6. 가용 데이터를 활용한 ‘학교교육 모니터링 핵심지표: 학생역량 수준’의 지수 산출 (사례) ... 356
  • 끝페이지 ... 366

표/그림 (8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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