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울산과학기술원 Ulsan National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연구책임자 |
박영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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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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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3-03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300008273 |
과제고유번호 |
1711162124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
DB 구축일자 |
2023-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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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라이프로그.탠저블 인터랙션.정량화된 자아.데이터 물성화.메타데이터.Lifelog.Tangible interaction.Quantified self.Data physicalization.Meta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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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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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요
개인 라이프로그 데이터 (예: 스케줄, 운동량, 음악 스트리밍 횟수, 휴대폰 사용량)들은 스마트 기기들을 통해 수집-기록되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은 각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들에게 그 결과를 수치, 그래프 등으로 전달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개인의 행동, 건강 정보, 음악-사진 등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들을 일상속에서 모바일 폰과 웹 플랫폼 등으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축적된 개인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은 1)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고, 2) 새로운 계획 수립에 대한 인사이트
□ 연구개요
개인 라이프로그 데이터 (예: 스케줄, 운동량, 음악 스트리밍 횟수, 휴대폰 사용량)들은 스마트 기기들을 통해 수집-기록되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은 각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들에게 그 결과를 수치, 그래프 등으로 전달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개인의 행동, 건강 정보, 음악-사진 등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들을 일상속에서 모바일 폰과 웹 플랫폼 등으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축적된 개인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은 1)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고, 2) 새로운 계획 수립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3) 자기 개선과 같은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하지만 일상 속에서 스스로 개인의 데이터에 대한 추적을 통한 자기-반영을 만들어 내는 것은 시간과 동기의 부족으로 쉽지 않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웹이나 스마트기기 어플리케이션 위주의 데이터 전달 방식을 넘어 일상의 공간에서 개인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였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본 연구의 목표는 사용자의 기존 생활공간에 배치되어 있는 일상 물건과 가구들의 외형적 언어를 IoT 기능과 결합 할 수 있는 디자인을 제안하고, 그 안에서 개인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표현하고 물리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좀 더 자연스럽게 일상생활 공간 내에서 개인 데이터와 상호작용을 하며, 이러한 공간을 '라이프로그 스페이스' 라는 용어로 제안한다. 더 나아가 이 공간에서 자신에 대한 이해/반영, 과거 회고/기억 및 자기 개선을 이끌어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총 7가지의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을 (e.g., Posit, ADIO, Slide2Remember, Lumino, Musee, Tunee, Camue) 개발하였다. 이는 잠재적 사용자들의 실제 생활공간에서 3주 ~ 4주 배치되어 그 활용을 필드 스터디의 형태로 탐구 되었다. 각각은 인간과 컴퓨터 공학 최고 권위 학회인 ACM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에 Full Paper로 2편, ACM DIS (Designing Interactive Systems) 에 Full paper로 3편, SCIE저널인 Interacting with Computers에 1편 게재 되었고, 몇몇 인터랙션 기법들은 특허화 되었다.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본 연구는 차세대 스마트홈에 대한 새로운 방향 제시와 데이터, IoT 기술, 일상물건, 탠저블 인터랙션의 융합을 통한 다양한 연구 기회를 열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개발된 사물과 환경을 통합하는 형태의 인터페이스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새로운 방법으로써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라이프로그 데이터와의 물리적 상호작용 기법 개발은 사용자 경험 정보의 활용을 통한 사물의 지능화, 이를 통한 개개인에게 특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자기 이해/반성/ 개선을 통한 삶의 정신적, 물리적 건강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는 개인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일상의 익숙한 물건 혹은 가구의 형태적 언어를 통해 표현하고 상호작용 하는 것이 어떻게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게 하고, 자기 개선과 같은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비물질화된 데이터를 그와 연관 있는 일상의 물건을 통해 나타내는 것은, 그데이터의 의미를 재해석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기회를 제공하고, 더불어 일상 물건의 역할을 확장 시킬 수 있다. 그 역할은, 개발된 사례와 그것이 놓인 라이프로그 스페이스에서 개인 데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회고와 반영을 주는 가치를 통해 새롭게 부여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개인의 데이터를 표현하는 일상 물건의 존재는 그 물건이 놓여진 공간이 가진 역할을 탐구할 수 있게 하고, 그 의미를 깊이 있게 드러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개인의 라이프로그 데이터가 공간의 특성을 반영하고 (공간과 관련된 정보로 채워지는), 사용자들이 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자신의 행동패턴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1.1 연구개발의 필요성 ... 4
- 1.2 가설 및 최종목표 ... 4
- 1.3 연구범위 ... 5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5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2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12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2
- 3) 목표 달성 수준 ... 12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2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3
- 6. 자체점검표 ... 14
- 7. 참고문헌 ... 14
- [붙임1]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6
- [붙임2] 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및 증빙(요약문 및 사본) ... 17
- 끝페이지 ...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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