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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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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안준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03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300008504 |
과제고유번호 | 1711166446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
DB 구축일자 | 2023-09-26 |
키워드 | 난류 유동.수동 유동 제어.항력 감소.철도 차량.전산유체역학.turbulent flow.passive flow control.drag reduction.railway vehicle.computational fluid dynamics. |
□ 연구개요
- 본 연구는 철도 차량의 항력 감소를 위한 수동 유동 제어 기법에 관한 연구임.
- 현재 운행 중인 철도시스템의 큰 변경 없이 유동 항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구조물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함.
1. 철도 차량 상단 상단의 팬터그래프를 LEBU 장치로 간소화하여 표면 항력 감소 도출
2. 철도차량 연결부 전후 상단 커버 형상에 따른 항력 감소 도출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철도차량 상단 LEBU 장치 연구
- 두 개의 연속한 LEBU를 갖는 비압축성 난류 경계층 유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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