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철주
|
참여연구자 |
임소영
,
김경보
,
박진우
,
김윤진
,
박상훈
,
이효진
,
이보람
,
황종남
,
김희진
,
김은총
,
양연수
,
최수현
,
정성현
,
정세훈
,
박세진
,
이형민
,
신하나
,
김가영
,
정민화
,
반순웅
,
이수진
,
임다솜
,
정윤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12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질병관리청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KDCA) |
등록번호 |
TRKO202300027932 |
과제고유번호 |
1465036632 |
사업명 |
만성병관리기술개발연구 |
DB 구축일자 |
2023-11-02
|
키워드 |
헬스 커뮤니케이션.심뇌혈관질환 캠페인.한국형 논리모형.health communication.cardio-cerebrovascular diseases.campaign.
|
초록
▼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2016.2) 및 시행(2017.5)되었고, 「제1차 심뇌혈관질환관리 종합계획(2018~2022)」이 수립되었다 (2018.9). 이 계획에는 “심뇌혈관질환의 위험 요인, 예방 수칙 등에 대한 중장기 홍보 전략을 수립하여 ‘14년부터 시행된 전국 캠페인을 강화해나 가야 한다’고 적시되어 있다. 현재까지 여러 홍보 활동 진행에도 불구하고 심뇌혈관질환 종합계획에서 언급된 심뇌혈관질환 증상 인지율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레드서클캠페인 등 홍보의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2016.2) 및 시행(2017.5)되었고, 「제1차 심뇌혈관질환관리 종합계획(2018~2022)」이 수립되었다 (2018.9). 이 계획에는 “심뇌혈관질환의 위험 요인, 예방 수칙 등에 대한 중장기 홍보 전략을 수립하여 ‘14년부터 시행된 전국 캠페인을 강화해나 가야 한다’고 적시되어 있다. 현재까지 여러 홍보 활동 진행에도 불구하고 심뇌혈관질환 종합계획에서 언급된 심뇌혈관질환 증상 인지율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레드서클캠페인 등 홍보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진단함으로써 추후의 홍보사업을 고도화 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우선 논리모형(logic model) 기반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중장기 홍보 계획(안) 수립하고, 둘째, 지역사회 홍보 사업을 위한 사업 매뉴얼 구축하며, 셋째, 홍보사업에 대한 평가 프로토콜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차년도에는 캠페인 실행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는 설계도로서의 논리모형을 구축하였고,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련 월별 홍보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중장기 홍보계획안을 수립하였다. 그리고 과학적인 홍보를 수행하기 위해 행동과학이론에 근거하여 기존 레드서클 캠페인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였고, 이론에 기반한 캠페인 메시지를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들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위한 조사연구도 실시하였다. 2차년도에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홍보 중장기 계획의 인구집단별 통합적 미디어 전략을 구체화하였고, 구체적 측정과 평가 방식을 포함한 과학적 캠페인 프로토콜을 구축하였다. 캠페인 목표 건강문제를 설정하고 생활터 중심의 캠페인 계획도 구체화하였으며, 사례 기반의 캠페인 메시지 전략도 개발하였다. 3차년도에는 지역사회 홍보사업을 위한 사업 매뉴얼을 구축하였고, 엔터테인먼트 교육과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에 근거한 캠페인 메시지를 제작하여 온라인 오프라인 캠페인 프로포콜을 수립하고, 이를 시범 사업에 적용한 후 그 성과를 평가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연구 결과들은 캠페인을 이론에 근거하여 기획, 실행, 평가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추후 홍보 사업의 체계화, 과학화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홍보사업에 대한 평가를 논리모형에 근거하여 과학적으로 실시함으로써 한국형 근거를 창출해내는데 기여할 것이며, 보건 관련 홍보 매뉴얼과 효과 평가 프로토콜을 개발함으로써 향후 보건복지부 및 관계기관의 각종 건강 보건 관련 캠페인에 지속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이다. 더 나아가 보건 관련 캠페인의 수립, 수행, 효과를 각 단계별로 평가함으로써 홍보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출처 : 요약문 7p)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logic model of public health communication campaigns for preventing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s in Korea, to apply the campaign to the local community based on the logic model, and then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campaign. In the first year, the stu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logic model of public health communication campaigns for preventing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s in Korea, to apply the campaign to the local community based on the logic model, and then to evaluate the effects of the campaign. In the first year, the study proposed a logic model for the campaign by selecting its target population and target behaviors, and developed campaign messages and a message diffusion strategy. In the second year, media strategy and community strategy for each population subgroup and for each target behavior was developed. In the third year, a manual for the online campaign was constructed, and the pilot campaign was conducted,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pilot project was evaluated.
In the first and second year, this study scientifically reviewed the “Red Circle Campaign,” which is the current public health communication campaign intended to prevent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s in Korea, revise its messages, thereby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a new campaign. We first proposed a campaign logic model, which is a blueprint that explicates the entire process by which the campaign achieves its goals. Based on the logic model, the study established a long-term plan for the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s. Moreover, the campaign target population and target behavior was determined by selecting important health issues related to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s. Based on that, the campaign messages and the message delivery strategy tailored to the target group was developed. All these processes were conducted using rigorous evaluations of the current campaign (Red Circle) messages, literature reviews, and focus-group interviews.
In the third year, pilot campaign was conducted after we developed the project manual. After the campaign was completed, it was evaluated to determine whether the campaign actually changed the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of the target population.
This study suggested mid- and long-term plans for health communication campaigns intended to prevent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s based on our systematic reviews of the literature. It will then be possible for the Korean government to conduct public health campaigns in a systematic and scientific manner in the future with this study’s plans, designs, and evaluations in mind. This project will be more helpful than other previous ones because we developed the logic model according to Korean culture. The field manual and campaign-evaluation protocol of this study can continue to be applied to various health-related campaigns of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nd affiliates in Korea. Also, the evaluation processes done in each stage of the project will increase the impact of the policy and save the national budget.
(source : Summary 8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6
- 요약문 ... 7
- Summary ... 8
- 학술연구개발용역과제 연구결과 ... 9
- 제1장 최종 목표 ... 9
- 제2장 국내외 기술 현황 ... 11
- 제3장 최종 연구 내용 및 방법 ... 12
- 제4장 최종 연구 결과 ... 15
- 제5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23
- 제6장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계획 ... 25
- 제7장 연구용역과제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9
- 제8장 기타 중요변경사항 ... 30
- 제9장 연구비 사용 내역 및 연구원 분담표 ... 30
- 제10장 참고문헌 ... 34
- 제11장 첨부서류 ... 34
- Ⅲ. 제1세부연구용역과제 연구결과 ... 35
- 제1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연구 목표 ... 35
- 제2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국내외 기술 현황 ... 37
- 제3장 제1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연구 내용 및 방법 ... 42
- 제4장 최종 연구 결과 ... 47
- 제5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62
- 제6장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계획 ... 66
- 제7장 연구용역과제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71
- 제8장 기타 중요변경사항 ... 73
- 제9장 연구비 사용내역 및 연구원 분담표 ... 73
- 제10장 참고문헌 ... 75
- 제11장 첨부서류 ... 75
- Ⅳ. 제2세부연구용역과제 연구결과 ... 76
- 제1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연구 목표 ... 76
- 제2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국내외 기술현황 ... 77
- 제3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용역과제 내용 및 방법 ... 78
- 제4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용역과제 결과 ... 79
- 제5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136
- 제6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결과개발 성과의 관리 및 활용계획 ... 137
- 제7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38
- 제8장 제2세부연구용역과제의 기타 중요 변경 사항 ... 138
- 제9장 연구비 사용 내역 및 연구원 분담표 ... 138
- 제10장 참고문헌 ... 140
- 제11장 첨부서류 ... 141
- V. 제3세부연구용역과제 연구결과 ... 142
- 제1장 제3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연구목표 ... 142
- 제2장 제3세부연구용역과제의 국내외 기술현황 ... 143
- 제3장 제3세부연구용역과제의 용역과제 내용 및 방법 ... 146
- 제4장 제3세부연구용역과제의 최종 용역과제 결과 ... 150
- 제5장 제3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157
- 제6장 제3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결과개발 성과의 관리 및 활용계획 ... 158
- 제7장 제3세부연구용역과제의 진행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59
- 제8장 제3세부연구용역과제의 기타 주요 변경 사항 ... 162
- 제9장 제3세부연구용역과제의 연구비 사용 내역 및 연구원 분담표 ... 163
- 제10장 참고문헌 ... 165
- 제11장 첨부서류 ... 168
- 끝페이지 ... 18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