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나쁜 AI의 위험 - 식용 버섯 감별 앱

A ‘potentially deadly’ mushroom-identifying app highlights the dangers of bad AI

2017-07-28

버섯 채취를 생업으로 하는 사람들 사이에 모든 버섯은 먹을 수 있지만 어떤 버섯은 한 번만 먹을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따라서 한 장의 사진으로 식용 버섯을 식별할 수 있다는 “혁신적인 AI”를 이용하는 앱에 대해 전문가들이 우려하는 이유다. 이런 앱은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위험을 가지고 있어 사람들이 식용 버섯으로 잘 못 알고 독버섯을 섭취할 경우 매우 아프거나 죽을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미생물학 박사학위를 가진 버섯 식용가 콜린 데이비슨은 주변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노란 독버섯(yellow stainer)은 위와 옆에서 볼 때는 식용 말버섯(horse mushroom)처럼 보인다. 버섯을 따서 긁어보거나 냄새를 맡기 전까지 어떤 버섯인지 알 수 없다. 독버섯은 긁으면 밝은 노란색으로 변하고 석탄산 소독약 같은 냄새가 난다.

이것은 단 한 가지 사례일 뿐이다. 식용 버섯처럼 보이는 독버섯은 매우 많고 정확한 식별을 위해 다양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일부 버섯은 파괴 천사나 죽음의 모자와 같은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치명적인 것들도 있다. 죽음의 모자 버섯의 경우 1/8만 섭취해도 사망한다. 하지만 더 나쁜 것은 잠시 아프다가 낫는 것 같아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만 결국은 내부 장기가 손상되기 시작하는데 정말 참혹한 중독이다.

이 앱을 개발한 실리콘 벨리의 니콜라스 쉐리프는 단지 버섯에 대한 전반적인 가이드를 목적으로 개발했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 앱이 버섯 채취 업자를 위해 제작된 것이 아니며 뒤뜰에 자란 버섯을 식별하는 용도로 제작했다고 말하면서 요리사들이 트뤼플 버섯을 거래하는 플랫폼으로 용도를 변경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제작자의 주장과 달리 테스트 결과, 이 앱은 식용버섯(common button)과 밤나무 버섯(chestnut mushrooms)을 구분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동작이 중단되었다. 다른 테스트에서도 표고버섯을 구분하지 못하는 오류를 보였다. 따라서 이 앱은 절대로 전문가를 대체할 수 없고 그들의 전문성도 보조할 수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믈론 앱스토어에서 많은 버섯 식별 앱을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은 그림이나 문자로 버섯을 구분하는 것들이다. 이처럼 혁신적인 AI를 탑재한 경우는 없어 사람들이 잘못된 확신을 가지고 선택할 위험이 있다. 사진 한 장으로 버섯을 구분한다는 생각은 매우 혁신적이지만 아직은 그럴 단계에 와 있지 않은 것 같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