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봉 전에 우유의 상태를 알려주는 나노입자 센서

Nanoparticle sensor can detect spoiled milk before opening

2019-05-07

미국 워싱턴 주립대학(Washington State University)의 연구진은 우유의 냄새를 통해서 부패 여부를 알려주는 새로운 센서를 개발했다. 이 센서는 우유로부터 생성된 가스에 반응하는 나노입자로 구성되어 있고, 이런 나노입자는 표면에 화학적으로 코팅되어 있다. 우유로부터 생성된 가스는 부패를 보여주는 박테리아 성장으로 인해서 발생한다.

부패가 될 경우에, 대부분의 음식은 냄새가 좋지 않은 휘발성 화합물을 생성한다. 이것은 음식에서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때문에 생성되는데, 용기를 열 때까지는 이런 냄새를 맡을 수 없다.

이번에 개발된 센서는 이러한 휘발성 가스를 감지하면 색상이 변한다. 아직 연구는 초기 단계이지만, 통제된 실험 환경에서 화학적 반응이 잘 작동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다음 연구는 제품이 손상되기 전에 제품의 수명을 시각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될 것이다. 현재의 센서는 우유의 부패 여부만을 보여준다.

우유병의 플라스틱 뚜껑에 센서를 통합시키면 제품이 얼마나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식품업체와 협력해서 이 연구를 수행해야 할 것이다. 냉장 또는 냉동 제품의 유효 기간은 전체 시간 동안 표기된 온도에서 보관할 경우에만 정확하다.

선적 중에 또는 상점에서 집으로 오는 동안에 제품 온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중요하다. 이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된다면 식품 안전과 유통 기한의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저널 Food Control에 “Colorimetric detection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for shelf-life monitoring of milk” 라는 제목으로 게재되었다(https://doi.org/10.1016/j.foodcont.2019.01.018).

관련연구자 Mohamed Ziyaina
관련기관 Washington State University
과학기술분류 전기/전자
본문키워드(한글) 우유, 나노입자, 센서, 가스
본문키워드(영문) milk, nanoparticle, sensor, gas
원문언어 영어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9-05-06
출처 https://www.nanowerk.com/nanotechnology-news2/newsid=52746.php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